[전략경영] 기업의 외부환경분석-삼성반도체사업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삼성반도체 사례소개

1) 사례요약

2) 포터의 외부환경분석에 따른 사례분석
2. 최근 삼성반도체 사례분석

1)기업경쟁방식과 수익률 결정하는 산업의 구조적 특성

2)메모리 시장에서 수익률 높이기 위한 요소

3)산업분석을 통한 메모리형 반도체 시장의 전망

4)산업구조를 자기한테 유리하도록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3. 미래 삼성반도체 산업의 방향

1) 메모리 시장 독점 후

2) 비메모리 시장 확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포터의 외부환경분석에 따른 사례 분석
① 산업내의 경쟁
비메모리 1등인 인텔은 실리콘밸리 반도체회사 나노칩과 공동으로 100기가바이트급 ‘울트라 메모리칩’ 개발에 착수해 삼성 추격전에 나서고 있다. 인텔은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추격 의지를 꺾는 반면 삼성전자의 강점인 메모리 분야를 역으로 치고 들어오겠다는 전략이다.
일본은 정부 주도로 45나노 이하 반도체 공동개발을 위해 일본 업체 중심의 차세대 반도체연구조합인 셀레트와 에이셋을 운영 중이다. 특히 낸드플래시 2위인 도시바는 공격 목표를 낸드플래시로 집중하고 최근 차세대 DVD인 HD-DVD까지 포기했다. HD-DVD 철수로 생긴 여유자금을 낸드플래시에 집중 투자해 삼성전자의 아성을 무너뜨리겠다는 전략이다.
② 잠재적진입
삼성전자는 새로운 생산라인에 약 2조 원에서 3조 원에 이르는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기업이 진입하기에는 자본과 비용의 측면에서 그 진입 장벽이 굉장히 높다고 볼 수 있다.
반도체 산업에서는 경험효과 때문에 후발업체들이 쉽게 들어올 수 없게 자연적인 진입장벽이 형성된다. 이 경험효과에 의한 진입장벽은 삼성 반도체에게는 양날의 검이 아닐 수 없다. 세계적으로 고점유율을 차지하는 메모리분야에서의 경험효과는 후발업체들을 방어하는 약이 되지만, 인텔을 쫓아가는 입장인 비메모리분야에서는 독이 되고 있다.
③ 대체재의 위협
2005년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DDR3(Double Data Rate 3) DRAM. 처리속도는 기존 DRAM 반도체보다 최고 4배, 전력소모는 최고 40% 적다. 이처럼 반도체는, 기술의 발달로 반도체의 사양이 상승할 때마다 그 자체가 대체재가 되는 경향이 강하다.
④ 구매자의 교섭력
애플은 지금까지 아이패드1, AT&T 버전의 아이폰4, 애플TV, Verizon Wireless의 CDMA 아이폰4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최근 삼성반도체와 LG관련 기사 총집합

2. 블로그 (간략한 삼성반도체 설명 , 반도체 종류, 기술습득목적 M&A)


3. 현대차-삼성전자MOU체결 .'스마트카'가 뜬다

4. 삼성 시스템반도체 2.5배로

5. 삼성파브- 반도체 관련 기사

6. 삼성 파운드리 관련 기사



7. 하이닉스, 삼성전자 D램 시장 전망

8. 강의교재
<경영전략, 장세진,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ddddddddddddddddddd
  • 20844***
    (2017.03.19 14:34: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따면 마이클 포터의 5 force model에 대한 내용이 약간 빈약한 것 같습니다.
  • james7***
    (2011.10.05 21:12:22)
회원 추천자료
  • 경제 4 경영분석 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분류에 따라 비율분석을 수행하시오)의 경영평가보고서 작성
  • 사례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삼성전자는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반도체, 스마트폰, 가전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방면에서 활약하는 삼성전자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첫째, 삼성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뿐만 아니라,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매우 크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기업들의 대응 전략과 성과를

  • 대기업과 중소기업관계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
  • 기업에 대한 경영지도5) 중소기업 자체의 경영혁신 노력3. 우리조의 생각1. 중소기업관련 주요 문제1) 대기업의 중소 기업 사업영역 침범 문제① 대기업이 지역 중소기업들의 사업영역을 무차별 잠식하면서 중소기업들이 폐업과 도산 위기② 대기업의 시장참여를 제한했던 중소기업 고유업종제도가 2006년말 완전 폐지된 이후 대기업이 돈만 되면 뛰어드는 문어발식 사업확장으로 중소기업에 걸맞거나 일궈놓은 시장을 침범하고 있는 것.※ 사례 1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환경분석(SWOT)개발목표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술체계2) 실행 -13마케팅 목표 브랜드 포지셔닝가격/유통 전략3) 통제 -14지펠 리 포지셔닝(3) 삼성 반도체의 성공사례(원가우위) 141) 계획 -14생성경쟁자분석 및 산업분석환경분석(SWOT)2) 조직 -17국내 사업장 및 제휴 현황3) 통제 및 조정 18비용우위차별화 우위경영자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 목 차 -Ⅰ. 삼성 전자의 연혁 Ⅱ.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Ⅲ. 삼성전자의 CEO Ⅳ. 삼성전자의 매출액 1. 현황 2. 연도별 자료 3. 분기별 자료 (2001년) Ⅴ. 사업분야 1. 홈 네트워크 2. 모바일 네트워크 3. 모피스 네트워크 4. 핵심 부품 Ⅵ. 삼성전자의 주력사업 1. 삼성전자의 세계 M/S 현황 2. 반도체 분야 (1) 반도체 사업(2) 삼성 반도체3. 휴대폰 (1) 애니콜(2) 환경 분석(3) 마케팅 믹스4. 지펠 ( ZIPEL ) (1) 가전 업계 시장 상황(2) 지펠의 마케팅 전략(3

  • [경영분석] ㈜놀부의 경영전략 분석
  • ㈜놀부의 경영전략 분석- 한식프랜차이즈 산업을 중심으로- 제출자 -- 목 차 -서론1. 연구목적 사례선정 이유 본론1. 회사소개 2. 외부환경 분석 (1) ㈜놀부로 본 프랜차이즈 산업의 외부환경 위협요인 분석(2) ㈜놀부의 외부환경의 기회요인 분석 3. ㈜놀부의 내부환경 분석 (1) ㈜놀부의 경영자원 (2) ㈜놀부의 핵심역량 (3) 핵심제품 (4) 조직구조 및 성과통제 시스템, 기업문화와 리더십 4. 사업부 전략 (1) VIRO분석 (2) 차별화 우위 (3) 비용 우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