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IT 아웃소싱의 파트너십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IT아웃소싱의 배경
2)IT아웃소싱의 정의
3)IT아웃소싱의 유형
4)IT아웃소싱의 역할
(1)기술적측면
(2)재무적측면
(3)전략적측면
2.본론
1)IT아웃소싱의 시장현황
(1)국내 ITO
(2)해외 ITO
2)국내 아웃소싱의 문제점
(1)SLA (Service-Level Agreement)
(2)IT제공사와 고객사의 입장차이
(3)짧은 계약 기간
(4)상황적 요인
①업무의 복잡성
②기술발달을 따라가지 못하는 조직문화
③계약과 신뢰의 관계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전략적 측면
기업은 ITO를 도입함으로써 인적, 물적 자원 등의 핵심사업에 집중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기업은 필요로 하는 기술을 내부적으로 도입하지 않고 IT전문업체들이 가지고 있는 이점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이는 곧 환경 및 전략 변화에 대한 유연성과 적응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기업의 경량화가 진행되어 시장 변화 대응력과 신속한 의사결정, 원활한 전략 실행 등에 도움이 되며 궁극적으로 기업 혁신 활동의 동인으로 작용하여 전략적 측면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그림4> 전략적 측면의 가치
[참조: 성공적인 IT Outsourcing 추진 전략, 2007]
이상은 ITO 기대효과의 세 가지 측면에 대해 살펴보았다. 여기에 최고관리자의 리엔지니어링, 직원 반발의 최소화, 서비스 요건의 구체화, 계약당사자간의 협동적 관계 진흥, 필요한 기술의 개발과 유지를 위한 인력 충원과 훈련 등의 요인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을 때 그 효과는 더욱 큰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이정림, “출처를 알려주세요,” 세종대학교, 2009.
최근, 산업의 다양한 교집합을 시도하는 'Digital Convergence'의 등장과 함께, 기업들은 Digital Convergence가 요구하는 모든 기술을 한 기업이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서로의 기술을 간접적으로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기원, “첨단 CE기업의 기술 경영,” 삼성전자 시스템연구소, 2004.
ITO의 맥락도 이와 크게 다를 것이 없으며,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달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밀접한 기업 환경을 만들어 냈다.
IT 시장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반도체, 정보통신기기의 실적 호조, SaaS, On-Demand 등의 IT 수요를 유발하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들의 등장, RFID, SOA 등의 Web2.0 시장형성, Digital Convergence의 가속화, IT기업 간의 활발한 M&A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외부시장 요인 또한 ITO의 수요와 성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한국 IT서비스 산업 협회, “IT 서비스 산업 시장 및 기술전망,” 2007.
2.본론
1)IT아웃소싱의 시장현황
(1)국내 ITO 현황
[그림5]에 의하면 국내에서 IT아웃소싱의 주목적은 비용절감이다. 상당수 기업들은 IT아웃소싱 프로젝트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아웃소싱을 중단하는 결정을 내린다.
또한, IT아웃소싱에서 보안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어 아웃소싱 전개시 보안을 보증하는 제도를 마련해 보안 문제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국내 기업의 IT 아웃소싱 도입] IT아웃소싱 시장분석 보고서,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2006. 7월
(참고: IT아웃소싱 시장분석 보고서, 2006. 7월)
국내 OUTSOURCING에서 IT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낮다. 하지만, IT 아웃소싱은 지난 5년간 13.1% 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IT아웃소싱을 수행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계약기간을 단기적으로는 1년에서 장기적으로는 5년까지 체결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계약된 IT 아웃소싱은 단기적인 1년 계약이 더 많이 수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ITO시장규모]
(참고:'아웃소싱 현황과 문제점,' 디지털타임스, IDC, 2007, 03, 21.)
[IT 아웃소싱 계약기간]
- 참고문헌
-
Mani, Barua, & Whington,2006 ; Hirschheim Hein키 Dibbern,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2009 재인용
Gottfredson, Puryear, &Phillips, 2005 ; Hirschheim Hein키 Dibbern,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2009 재인용
Darz 2003; Hirschheim Hein키 Dibbern,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2009 재인용
Goolsby, 2002;Hirschheim Hein키 Dibbern,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2009 재인용
Nam, K, and Kishore, Rajiv acnd Rao, H.R. and Rajagopalan, S. and Chaudhury, A.(2003), "A Relationshop Perspective on IT Oursourcing",Communications of the ACM, December, Vol.46, No.12, pp. 87-92
Ho, Luke and Athins, anthony S.(2006), Outsourcing Decision-Making:A Review of Strategic Frameworks and proposal of a Multi-Perspective Approach pp. 165-185 in Outsourcing and Offshoring in the 21st Century:A Socio-Ecenomic Perspective (ed) H. S. Kehal, Varinder P.sin호, Idea Group Inc., Hershet, USA
연경화, 「파트너십 관계유형에 따른 아웃소싱의 성과분석」, 품질경영학회지 제 36권제1호/49 p3-4,2008
김용관, “국내외 IT 아웃소싱 사례,” 아웃소싱타임즈, 2004.
주은심, “성공적인 IT Outsourcing 추진 전략,” 한국 IBM, 2007.
성공적인 IT아웃소싱추진전략,2007
이정림, “출처를 알려주세요,” 세종대학교, 2009.
이기원, “첨단 CE기업의 기술 경영,” 삼성전자 시스템연구소, 2004.
한국 IT서비스 산업 협회, “IT 서비스 산업 시장 및 기술전망,” 2007.
IT아웃소싱 시장분석 보고서,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2006. 7월
IT 인재시장 동향조사 보고서 개요판 No.4(2008)-일본 IPA(독립행정법인 정보처리추진기구)
Guinan, P.J., J.G. Cooprider, and S. Faraj,“Enabling Software Development Team Performance During Requirements Definition:A Behavioral versus Technical Approach,”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2 (1998), pp.101-125.
Choudhury, V. and R. Sabherwal, “Portfolios of Control in Outsourced Software Development Project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4, No.3(2003), pp.291-314.
‘국내 IT아웃소싱 시장환경 현황조사,’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2006, 02, 23.
[Aubert e4t al, 1996)
남기찬과정태석,1999;Fjemestadand Saitta,2005
Gainey and Klaas, 2003
[이상곤,2005‘barthelemy,2003;Das and Teng,1998; Poppo and Zenger,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