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fashion의 강자 Zara(자라)-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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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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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PA의 정의
2. about ZARA
3. about H&M
4. 한국적 SPA브랜드'WHO.A.U'
5. 한국적 SPA의 발전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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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ccess Point
1. 무재고 정책 - 과잉생산과 디스카운트 지양· 자라의 브랜드 운영의 대원칙은 무재고 정책. 소량의 주문에 빈번한 운송의 유연한 도급계약 통해 리오더에 즉각 대응하는 동시에 소매수요의 변화 주의 깊게 관찰· 일주일에 2회 신상품이 도착하는 시스템으로 새로운 스타일은 매장 도착 이틀 이내에 품절되는 것이 목표· 따라서 오늘 Zara매장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보고 구매하지 않으면 내일 방문했을 때 품절될 수 있다는 심리를 소비자들에게 전달
2. 버티컬 인테그레이션(Vertical Integration) - 수직 계열화 · 자라만의 핵심역량으로 꼽히는 생산시스템 '버티컬 인테그레이션(Vertical Integration)'· 모든 패브릭의 50%를 인하우스(In-House)방식으로 수급하고 나머지 50%만을 아웃소싱하는 방식으로 최신의 트렌드를 15일내에 상품화하는 구조· 1주일에 2번 신상품을 전세계에 투입할 수 있는 초고속 생산을 가능하게 함. 경쟁마진 확보와 QR통한 리스크 축소
3. '패션 온 디멘드(Fashion on Demand)' 기획 프로세스· 집약된 트렌드 정보 기반으로 소재 대량 비축하고 점포 판매 동향에 따라 즉각 대응하는 기획 및 생산구조· 40여명의 디자이너와 스타일리스트를 포함해 100여명이 넘는 팀원들이 이 작업을 담당
4. 가격 대비 고품격 퀄리티· 재빠르게 제공되는 디자이너 스타일이나 셀러브리티 스타일의 저렴한 버전· 패스트 패션의 미학인 '스피드'로 리얼 타임으로 저가의 베이직이 아닌 시즌의 트렌디 아이템을 Cheap and Chic로 구입· 유명브랜드들의 유행 제품만을 선택, 다시 디자인해 일반 보세제품보다 적게는 1.5배에서 많게는 3배 정도까지 저렴한 파격적인 가격에 선보임· 이로써 주머니 사정 고려해야 할 10대에서 40대 이후까지 다양한 소비자층을 구성
5. 자사일괄생산과 효율적 물류센터· 생산은 대량으로 비축한 소재를 가지고 POS정보 이용해 자사 및 계열가공공정을 배치· 이로 인해 의사결정에서 점포 투입까지 1주일 이내에 매장으로 상품의 공급이 가능하게 됨· 자사 혹은 합병 자본에 의해 운영되는 각국 점포는 모두 POS시스템에 의해 링크되어 있음· 자라는 본사 내에 디스트리뷰션 센터를 함께 두고 운영
6.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 감각적이고 분위기 있는 매장의 VMD만으로도 Zara의 이미지 인식할 수 있음· 빠른 상품교체와 다양한 디자인의 상품 구색은 자라 매장만의 고유 특성으로 기억됨. 또한 최고의 로케이션 확보로 시장 확대의 출발점으로 삼음
7. 강력한 디자인력· 자체 디자이너만 200명이 넘는 트렌드스폿터(Trend Spotter)를 보유· 트렌드스폿터들은 현장 소비자들의 패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향후 변화를 예측하는 조사 수시로 실시· 결과물은 바로 디자인되고 상품화 과정 거쳐 소비자에 전달
8. 본사관리로 코스트 절감· 매장까지 이르는 단계를 최대한 생략하며 주2회에 걸쳐 새로운 컬렉션을 소비자에 제공하는 데 걸리는 딜리버리 기간은 2주. · 메인생산까지 본사 생산시설에서 진행하는 데 현재 2분의 1을 자체 생산으로 확보함.외주 생산 역시 포르투갈이나 스페인 내에서 진행함으로써 delivery 기간 최소화· 또한 본사에서 각 매장에 신상품 할당해주고 관리함으로써 매장과 본사의 빠르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매장은 각 지역 소비자들의 패션 수요에 대한 정보 제공· 본사는 그에 맞는 신속한 생산, 운송함으로써 코스트 절감
9. 프랜차이즈 믹스· 해외 진출시 직진출과 프랜차이즈를 믹스하고는 있으나 모기업인 인디텍스 지사 형식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92%가 직영매장인데 비해 프랜차이즈는 약 8% 수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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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이지현/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1
-Brand Equity 향상을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
: SPA브랜드와 일반 캐주얼의류브랜드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근애/경희대 경영대학원 /2004
-패션채널/2004. 12월호
-한국무역협회, 2006.09.25
-www.samsungdesign.net
-www.inditex.com
-www.zara.com
-www.hm.com
-www.whoa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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