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광고][감성마케팅]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특징,중요성,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영역,브랜드감성,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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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특징

Ⅲ.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중요성

Ⅳ.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영역
1. 감각 마케팅
2. 문화 마케팅
3. 감동 마케팅

Ⅴ.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브랜드감성

Ⅵ.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소비자 행동론자와 심리학자들은 인지와 감성의 개념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이들 개념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견해를 같이한다. 다시 말해 감성(affect)은 감정(emotion)이나 느낌(feeling)과 같은 생리적 요소를 갖는 개념으로 정의되지만, 인지(cognition)는 정보 처리, 상대적 평가 등의 정신적 활동(neural-mental activity)으로 다루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지와 감성의 관계에 대하여는 학자들 사이에서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모형에서는 의사결정에 대한 감성의 역할을 인지→감성→행동(C→A→B)의 패러다임으로 파악해 왔다(Howard and Sheth, 1969). 실질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Fishbein의 다속성태도모형(multiattribute attitude model)에서는 가치평가의 요소로 감성을 다루고 있다(Fishbein and Ajzen, 1975). 다시 말해서 전통적 소비자 행동모형에서는 인지과정의 결과로서의 감성을 다루어 왔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1970년대 중반이래로 이러한 C→A→B 패러다임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사실 이러한 의문은 감성의 정의가 명확하지 못하다는 점과 밀접한 관련이었다. 감성은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느낌이나 감정과 같은 생리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동시에 인지적 평가(evaIuative impressions)도 포함하는 양면성을 띤 복잡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Batta(1986)는 인지적 접근에서 다루어지는 감성을 의사결정가치감성(decision value affect)이라고 칭함으로써 일반적인 쾌락주의의 감성(general hedonic affect)과 구별하고 있다. Holbrook와 Hirschman(1982)이 지적하였듯이 기존의 연구들은 두 가지 유형의 감성 중에서 의사결정가치감성을 중심으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해 왔다. 이러한 의사결정가치적 감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쾌락적 감성의 의사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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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고베 지음, 이상민 옮김, 감성디자인 감성브랜딩, 김앤김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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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길, 감성경영,감성리더쉽, 넥스비즈,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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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혜, 감성마케팅에 대한 몇 가지 오해, LG 주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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