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광고][감성마케팅]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특징,중요성,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영역,브랜드감성,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특징
Ⅲ.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중요성
Ⅳ.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영역
1. 감각 마케팅
2. 문화 마케팅
3. 감동 마케팅
Ⅴ.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브랜드감성
Ⅵ. 감성광고(감성마케팅)의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일반적으로 소비자 행동론자와 심리학자들은 인지와 감성의 개념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이들 개념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견해를 같이한다. 다시 말해 감성(affect)은 감정(emotion)이나 느낌(feeling)과 같은 생리적 요소를 갖는 개념으로 정의되지만, 인지(cognition)는 정보 처리, 상대적 평가 등의 정신적 활동(neural-mental activity)으로 다루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지와 감성의 관계에 대하여는 학자들 사이에서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모형에서는 의사결정에 대한 감성의 역할을 인지→감성→행동(C→A→B)의 패러다임으로 파악해 왔다(Howard and Sheth, 1969). 실질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Fishbein의 다속성태도모형(multiattribute attitude model)에서는 가치평가의 요소로 감성을 다루고 있다(Fishbein and Ajzen, 1975). 다시 말해서 전통적 소비자 행동모형에서는 인지과정의 결과로서의 감성을 다루어 왔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1970년대 중반이래로 이러한 C→A→B 패러다임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사실 이러한 의문은 감성의 정의가 명확하지 못하다는 점과 밀접한 관련이었다. 감성은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느낌이나 감정과 같은 생리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동시에 인지적 평가(evaIuative impressions)도 포함하는 양면성을 띤 복잡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Batta(1986)는 인지적 접근에서 다루어지는 감성을 의사결정가치감성(decision value affect)이라고 칭함으로써 일반적인 쾌락주의의 감성(general hedonic affect)과 구별하고 있다. Holbrook와 Hirschman(1982)이 지적하였듯이 기존의 연구들은 두 가지 유형의 감성 중에서 의사결정가치감성을 중심으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해 왔다. 이러한 의사결정가치적 감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쾌락적 감성의 의사결
- 참고문헌
-
김영한,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 2003
마크고베 지음, 이상민 옮김, 감성디자인 감성브랜딩, 김앤김북스
사토 구니오·히라사와 데츠야, 감성 마케팅, 그린비, 1999
신정길, 감성경영,감성리더쉽, 넥스비즈, 2004
이순요·장정삼생, 정보화 시대의 감성 인간공학, 양영각, 1996
정지혜, 감성마케팅에 대한 몇 가지 오해, LG 주간경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