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 전략론] 태평양 향수의 해외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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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화장품 산업의 특성
 
2.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연혁)
 
3. 프랑스 시장 진출원인
 
4. 프랑스 시장 진출 당시 경쟁사 &시장 환경
 
5. 본기업의 실패사례
 
  1)SOON
 
  2)LIRIKOS
 
6. 아모레퍼시픽 SWOT 분석
 
7. 아모레퍼시픽의 프랑스시장 4P 전략
 
8. 마무리표(성공요인 :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중심으로)
 
9. 향후진로 및 과제 

본문내용
5. 본기업의 실패사례

1) SOON

1998년 태평양은 프랑스에 진출한 대리점을 경유해서 국내 수출형태로 무색무취의 순한 이미지를 담은 기초 화장품 soon을 런칭해 최초의 프랑스 진출을 꾀함. 하지만 단순한 매출액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한국이 화장품에 이어서는 후진국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made in korea를 달고 시장에 출시되었던 soon은 결국 소비자에게 외면을 당한다.
브랜드 이미지가 그 브랜드가 속한 국가의 이미지와 관련이 있고 그것이 사업의 성패를 크게 좌우 할 수 있는 화장품산업의 특성상 실패 원인이 되었다.
그리고 이미 프랑스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었던 세계적인 화장품 메이커들과 경쟁 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이 되었다. 이에 기초 화장품 soon은 프랑스에서 제대로 알려지지 못한 채 실패작이 되었다.

2) LIRIKOS

태평양은 1990년 프랑스에 PBS라는 법인을 세워 Lirikos라는 기초화장품 생산에 착수한다. 이는 과거 soon의 경우에 결정적 실패 요인이었던 made in korea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는 방식을 통해 made in france로 생산지를 표시함으로써 생산지 효과를 누리려고 했다. 그러나 최고 경영층을 한국인이 독차지하고 경영자층은 프랑스기업의 문화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채 한국과 같이 권력이 집중된 방식으로 조직을 운영하여 프랑스인들의 원성을 샀다. 제품 선정에도 문제점이 발생했는데 기초 화장품 부분의 기술력을 세계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했기 때문에 프랑스 시장에 스킨케어 제품을 가장 먼저 내놓았다. 하지만 프랑스 시장은 기초화장품보다 색조화장품이 더 강세를 띠고 있었다.
현지생산을 통해 노력했지만 현지시장에 대한 분석이 따르지 못했고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 현지화 노력의 부족으로 실패를 맛보아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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