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합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1. 경제통합
(1)정의
(2)의의
2. 경제통합의 유형
(1)제도적(Institutional) 통합과 기능적(Functional) 통합
(2)수직적(Vertical) 통합과 수평적(Horizontal) 통합
(3)전면적(Global) 통합과 부문별(Sectoral) 통합
(4)발전단계별 유형
3.경제통합의실례
(1)유럽연합(EU)
(2)북미자유무역협정(NAFTA)[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
(3)세계무역기구(WTO) [World Trade Organization]
- 본문내용
-
(1)정의
경제통합이란 지리적으로 인접한 2국이상의 국가가 동맹을 결성하여 경제적이익을 확대하고자 비동맹국에 대하여 무역제한을 가하고 동맹국 상호간에 무역자유화를 꾀하며, 나아가서 경제전반에 걸친 상호협력을 도모하는 지역적 경제협력조직을 말한다.
시장확대에 의한 대규모 생산의 이익과 의 제고(提高)를 도모하기 위한 특정 산업부문의 통합, 역내관세(域內關稅)의 철폐, 역외(域外)공통관세의 설정 등의 조치뿐만 아니라 나아가서는 자본이나 노동의 이동자유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최초의 움직임은 1950년 쉬망플랜에 의해 이듬해 유럽 6개국의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의 결성이었다. 경제통합이 가장 대규모적이고 또 성공한 사례는 이 ECSC가 발전한 것으로서, 1958년 1월의 (EEC) 및 유럽 원자력공동체(EURATOM)의 발족이다.
이를 계기로 지역적 경제통합은 전세계에 확산되었다.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LAFTA) 중앙아메리카공동시장(CACM) 동남 아시아연합(ASA) 등이 그 예이다. 또한 설립이 검토되기는 했으나, 실현되지 못한 것에 OAEC(아시아 경제협력기구) 아시아 아프리카 경제협력기구 등이 있다.
각개의 경제통합은 의의, 목적, 본질 등에서 서로 차이가 있으므로 보편적이고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기 힘들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