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경제통합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통합직전의 독일경제 ............................1
1. 통합전 동독의 경제 .................................1
2. 통합전 서독의 경제 .................................2
3. 통합전 동서독의 경제규모 비교 ..............2
Ⅱ. 독일 경제통합의 내용 ..........................3
1. 경제통합의 방법 ......................................3
2. 경제통합의 내용 ......................................4
Ⅲ. 독일 경제통합 그 후 ............................6
1. 통합이후의 동독경제.................................6
2. 독일통합이 서독경제 및
세계경제에 미친 영향 .............................7
3. 통일후 독일경제 ......................................9
Ⅳ. 독일 경제통합의 평가 ...................10
1. 독일 경제통합의 문제점 ........................10
2. 독일 경제통합의 시사점 ........................13
- 본문내용
-
Ⅰ. 통합직전의 독일경제
1. 통합전 동독의 경제
동독은 통일사회당(SED)이 결성된 이후 생산수단의 사회주의적 소유를 근간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계획경제체제를 운용하여 왔다. 다른 사회주의 경제와 마찬가지로 동독 경제체제의 가장 큰 결함은 기업경영의 주요한 동인으로 간주되는 혁신을 생산과정에서 기대할 수 없었으며 오히려 구조적으로 혁신의 소지를 제한해 왔다는 점이다. 또한, 고정가격체계하에서의 임의적인 가격조정은 자원배분의 왜곡과 구매력의 과잉상태를 가져오고 상품생산체계에서 경쟁을 제한하는 결과를 낳았다.
가. 낙후된 산업구조와 기술수준
동독에는 공식적인 실업이 용인되지 않아 고용기회가 부족할지라도 근로자들이 직업을 갖게되는 과잉고용상태가 지속되어 노동의 한계생산성이 낮았다. 또한 동독의 기술수준은 다른 동구권국가에 비해서는 높았지만 서방권에 비해서는 매우 낙후된 상태에 있었다.
공업부문이 동독 GN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5%로 극도의 공업 비대경향을 보이고 있었지만, 자원의 부족으로 공장의 시설교체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극도의 노후화로 생산성이 매우 낮은 공장도 시설부족으로 계속 가동할 수밖에 없었다.
나. 공산권과의 교역: 강요된협력
- 참고문헌
-
한승수, 『신 경제정책론』, 두산동아, 1996.
고일동, 『남북한 경제통합의 새로운 접근방법』, 한국개발연구원, 1997.
손선홍, 『분단과 통일의 독일 현대사』, 소나무, 2005.
박이도, 『독일통일과 통일독일의 이해』, 신지서원, 2000.
김영탁, 『독일통일과 동독재건과정』, 한울아카데미, 1997.
이태욱, 『두개의 독일』, 삼성경제 연구소, 2001.
호르스트 지버트, 『통일, 그리고 경제의 모험』, 을유문화사, 1993.
Peter Mayer외 6, 『사회적 시장경제』, 세계문화사, 1999.
국가안전기획부,『독일 통일모델과 통독후유증』, 1997.
한국은행 『통일 이후 구동독지역의 경제 再建』, 서울, 1996.
한국은행 『독일의 경제통합정책』, 서울,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