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환경] WTO체제의 등장과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주요 통상분쟁 현황, 통상마찰의 배경 및 전망, 세계무역환경에 대한 우리나라(한국)의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국제무역환경
Ⅰ. WTO체제의 등장
1. WTO 탄생배경
2. WTO의 역할
1) 세계무역자유화의 가속화
2) 세계교역질서의 구축
3) 무역분쟁의 합리적 해결
3. WTO의 조직
4. WTO의 기능
1) 무역자유화의 추구
2) 다자주의 무역체제의 확립
3) 세계무역질서 확립에 의한 각 회원국의 경제적 이익 증대
Ⅱ.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1.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현황
1) 세계 주요 경제기구의 비판
2) 세계경제에의 영향
2. 보호무역의 이론적 근거
3. 보호무역정책의 목표
1) 국내생산과 고용증대
2) 국제수지의 개선효과
3) 규모의 경제효과로 인한 국민경제의 발전 촉진
4) 국가안보측면
Ⅲ. 주요 통상분쟁 현황
Ⅳ. 통상마찰의 배경 및 전망
1. 통상마찰의 배경
1) 세계경제의 침체
2) 미, 일의 보수주의 정권 출범
3) 경제블럭화의 대두
2. 향후 전망
Ⅴ. 한국의 대응방안
1. 통상마찰과 관련하여 융통성 있는 대처방안의 강구
2. 통상협상창구의 일원화
3. 연구개발투자의 확대
4. 수출시장의 다변화
5. 주요 선진국과의 자유무역협정체결
- 본문내용
-
국제무역환경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가 출범하면서 국가 간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지고 있다. 구소련의 해체와 동구 공산체제의 붕괴로 인해 냉전체제가 종식되고 냉전 종식에 따른 세계 각국의 경제우선주의 강화, 정보통신 및 교통수단의 급속한 발달에 따른 기업들의 세계화로 인해 경제적 국경의 의미는 상실(喪失)되고 세계경제가 단일시장으로 통합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globalization)의 진전과 함께 이러한 추세와는 반대로 EU, NAFT APEC, ASEAN, MERCOSUR 등 거대 지역공동체의 형성과 같은 지역주의(regionalism)의 확산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경제통합은 궁극적으로는 세계 무역의 자유화beralization of global trade)에 기여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역외국가들에 대한 차별조치가 강화될 경우 배타적인 경제블록화를 급진전시켜 세계교역의 자유화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도 낳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1990년대 이후 세계무역환경의 변화흐름과 주요 통상분쟁현황, 통상마찰의 배경 및 전망, 그리고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I. WTO체제의 등장
1. WTO 탄생배경
WTO는 세계무역기구(World Trade Organization)를 지칭하며 국가 간 무역을 관장하는 국제기구이다. 이전의 국제무역기구인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 General Agreement on Tari流 and Trade) 체제하에서 8차례의 다자간 무역협상을 통해 관세를 실질적으로 인하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하였으나GATT가 가지는 여러 가지 제약 및 한계점으로 인해 우루과이라운드(UR : Uruguay Round) 협상결과 1995년에 WTO가 탄생하게 되었다.
1948년 발효된 GATT는 국제무역협정으로서 임시적인 협상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음에 비해 WTO는 완전한 법인격(legal personal)을 가진 국제기구로서 상품 ․ 서비스 ․ 지적재산권 등 GATT보다 폭넓은 관할범위를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