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마트폰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휴대폰 산업의 역사
1.1. 휴대폰의 탄생과 대중화 (1G, 2G)
1.2. 3세대 통신기술, 그리고 4G LTE의 등장
2. 스마트폰과 아이폰의 등장
3. 스마트폰 주요 경쟁 브랜드
3.1. Apple
3.2. 삼성전자
3.3. Nokia
3.4. HTC
4. LG전자 기업소개
4.1. 연혁
4.2. 휴대폰 사업
5. 시장분석
5.1. 휴대폰 시장의 변화와 시장 점유율
5.2. 스마트 폰 세계 시장 점유율
5.3. 스마트 폰 운영체계
5.4. 주안점 및 전망
6. 외부 환경 분석
6.1. 스마트폰의 확산이 야기한 통신서비스 산업구조의 근본적인 변화
6.2. 단말기 제조사
6.3. 소비자
7. SWOT 분석
7.1. <Strength>
7.2. <Weakness>
7.3. <Opportunity>
7.4. <Threat>
8. 문제점의 원인
9. 전략 제안
9.1. 약점의 극복
9.2. 강점의 극대화
9.3. 옵티머스 시리즈 Brand Identity 구축 위한 다각화 전략 및 마케팅 전략
10. 결론
11. Appendix
12. 참조문헌

본문내용
-스마트폰 시대 2009-현재
하지만 애플사의 아이폰 등장으로 시작된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면서 LG의 모바일 시장에서의 입지가 좁아지기 시작했다. 2010년까지 쿠키폰을 비롯한 제품 컨셉별로 출시된 피쳐폰 생산에 주력하였고 결과적으로 스마트폰 경쟁에서 한발 뒤늦게 되면서 피쳐폰 시장에서는 여전히 강세였지만 주력 스마트폰의 부진으로 시장점유율이 2010년 9월 15%대까지 하락하였다. 결국 2011년 3월에 CYON브랜드를 폐지하고 LG Mobile이라는 브랜드로 새롭게 출발하면서 옵티머스 라인으로 대표되는 스마트폰 시장에 집중하였다.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는 보이지 않지만 다양한 제품 라인을 선보이면서 경쟁의 입지를 다지는 중이다.
LG전자 휴대폰 사업부의 2009년 2010년 매출액 변화 추이를 보면 2009년 2분기에 5조원까지 상승했으나 이후 2010년 3분기 3.2조원까지 하락하였다. 또한 영업이익율이 2010년 2분기부터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1,326억 원의 영업손실을 입었다. 휴대폰 단말기의 출하대수는 특정 시기를 기점으로 현저한 변화는 없지만 단말기 평균 판매 단가(ASP)는 2009년 2분기 127달러까지 상승했다가 바로 하락세를 보이며 2010년 3분기에는 88달러를 기록했다. 최근에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를 이어갈 수 있을지 여부는 2011년 하반기 LG전자의 역량에 달려있다. (Exhibit 1)

5. 시장 분석
5.1. 휴대폰 시장의 변화와 시장 점유율
2008년만 하더라도 휴대폰의 출하량과 휴대폰 사업의 매출액은 정비례의 관계를 유지했다. 하지만 이후 휴대폰 출하량의 M/S 와 매출액의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적어지기 시작하였다. 그 기준을 M/S와 영업이익률로 나타내면 거의 무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기도 한다. Exhibit 2 에 나와 있듯이 세계 휴대폰의 출하량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판매대수에서는 Nokia가 아직도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매출액의 관점에서는 그렇기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0년 4분기를 기준으로 할 때의 판매대수와 매출액의 관점에서 본 시장 점유율은 Exhibit 1a 와 Exhibit 1b와 같다.

5.2. 스마트 폰 세계 시장 점유율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휴대폰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1위 기업은 Nokia 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출시 이후 시장에는 과거와는 다르게, 출하량 기준 Nokia의 시장 점유율은 2009년 초반 41%에서 2010년 말 30%정도로 감소한 반면 Apple과 삼성, HTC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특히 삼성 같은 경우에는 09년 초반 3%대의 미미한 점유율을 보였으나 겔럭시S 가 출시된 2010년 3분기부터는 점유율이 수직으로 상승하여 2010년에는 12%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HTC의 경우에도 3.5% 정도의 점유율을 끌어 올렸고 Apple은 2009년 말의 점유율을 유지해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5.3. 스마트 폰 운영체계
지난 2년간의 운영체계의 점유율에서는 Android OS가 초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09년 초반에만 해도 주요 OS 중 가장 적은 2%의 점유율을 기록했던 Android 는 2010년 말 3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이는 Andriod OS가 개방형 오픈 소스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에 비해 Nokia나 RIM 등 자체 OS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자사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떨어짐에 따라서 자체 운영체계의 영향력도 떨어지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는 삼성이나 HTC, LG전자에서 Android 기반의 단말기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Android 기반의 스마트폰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5.4. 주안점 및 전망
아직까지는 휴대폰 시장에서 피쳐폰의 판매량이 더 많지만 매출액 면에서는 스마트폰이 이미 피쳐폰을 앞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격차는 점차 벌어져서 피쳐폰 시장은 빠르게 잠식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에 따라 제품을 많이 파는 것보다는 어떤 제품을 파느냐가 중요해질 가능성이 높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전자]LG전자 위기 극복 전략 - 스마트폰, TV PPT자료
  • LG전자 위기 극복 전략- 스마트폰, TV목차Ⅰ. LG전자의 위기Ⅱ. 스마트폰 경쟁 심화Ⅲ. TV시장 침체Ⅳ. 스마트폰 위기 극복 전략Ⅳ. TV시장 위기 극복 전략Ⅴ. 시사점Ⅰ. LG전자의 위기 Ⅰ. LG전자의 위기 매년 6월에 열리는 LG그룹의 컨센서스미팅(CM)은 구본무 회장과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미래 성장전략을 논의하는 공간이다. 1989년 이후 그룹 최고의 회의체로 군림해온 유서 깊은 자리이기도 하다. 지난 8일부터 시작된 올해 미팅은 상사

  • LG전자 조직구조 진단
  • LG전자 조직구조 진단(1) 독자적 경영전략수립능력의 부족LG전자의 경우 작년까지 미국 멕킨지앤컴퍼니사에 경영컨설팅을 맡겨왔다. 연간 컨설팅비용으로 300억원을 지출할만큼 그 의존도가 높았으나, 멕킨지사에서는 스마트폰의 시장가능성을 매우 낮게 보았고 LG전자는 이를 그대로 반영하여 애플, 삼성 등의 기업들이 기업역량을 차세대 스마트폰개발에 집중하는 시점에 기존의 피처폰시장에서의 성과 유지에 투자

  • 마케팅관리 LG전자의위기 엘지전자 마캐팅 엘지전자 기업분석
  • 경영전략 수립1995.01 새로운 미래의 얼굴 LG(사명 통합 및 CI개정)2002.04 기업분할, 사업구조 선진화2003.10 CDMA 단말기 세계 1위 달성2004~06 해외 생산기지 확대2007 수익 1조시대 개막2008 세계 최초 LTE 무선칩 개발2009 전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3위 달성2010 세계 최초 듀얼코어 스마트폰2012 퀄컴 LTE 기반 쿼드코어 스냅드래곤 S4 프로를 세계 처음으로 탑재한 옵티머스 G 출시Market Segmentation1단계Benefit sought에 따른 Segmentation(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4가지

  • 중소기업 경영론 코원 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스마트폰, 스마트 패드 열풍스마트폰의 등장으로인해 MP3, PMP등의 주력 제품의 매출이 급감하였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스마트 패드의 열풍으로 기존에 충분한 시장 점유율을 갖추고있던 대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이로인해 중소기업이 몰락하고 글로벌 플레이어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성되고있다. 삼성, LG와 같은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해야하는 취약한 내수시장 역시 우리나라 벤처기업에게 치명적이다. 이에 코원은 적절한 생존 전략을

  • [경영학] LG전자 MC사업부의 스마트폰 시장 경영사례 분석
  • LG MC, 지금은 9회말 2아웃I. 서론2010년 취임 후 매 순간순간 승부수를 띄워야만 했던 구본준 LG전자 대표. 지난 3년간 성장하고 있는 국내 및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현재 실적에서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는 곳은 LG의 Mobile Communication(이하 MC)사업부 뿐이고 이러한 상황은 계속 악화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본 사례는 불과 1년 사이에 벼랑 끝으로 내몰린 LG MC의 과거의 영광부터의 현재 당면한 위기의 모습을 재조명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휴대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