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마트폰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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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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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휴대폰 산업의 역사
1.1. 휴대폰의 탄생과 대중화 (1G, 2G)
1.2. 3세대 통신기술, 그리고 4G LTE의 등장
2. 스마트폰과 아이폰의 등장
3. 스마트폰 주요 경쟁 브랜드
3.1. Apple
3.2. 삼성전자
3.3. Nokia
3.4. HTC
4. LG전자 기업소개
4.1. 연혁
4.2. 휴대폰 사업
5. 시장분석
5.1. 휴대폰 시장의 변화와 시장 점유율
5.2. 스마트 폰 세계 시장 점유율
5.3. 스마트 폰 운영체계
5.4. 주안점 및 전망
6. 외부 환경 분석
6.1. 스마트폰의 확산이 야기한 통신서비스 산업구조의 근본적인 변화
6.2. 단말기 제조사
6.3. 소비자
7. SWOT 분석
7.1. <Strength>
7.2. <Weakness>
7.3. <Opportunity>
7.4. <Threat>
8. 문제점의 원인
9. 전략 제안
9.1. 약점의 극복
9.2. 강점의 극대화
9.3. 옵티머스 시리즈 Brand Identity 구축 위한 다각화 전략 및 마케팅 전략
10. 결론
11. Appendix
12. 참조문헌
- 본문내용
-
-스마트폰 시대 2009-현재
하지만 애플사의 아이폰 등장으로 시작된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면서 LG의 모바일 시장에서의 입지가 좁아지기 시작했다. 2010년까지 쿠키폰을 비롯한 제품 컨셉별로 출시된 피쳐폰 생산에 주력하였고 결과적으로 스마트폰 경쟁에서 한발 뒤늦게 되면서 피쳐폰 시장에서는 여전히 강세였지만 주력 스마트폰의 부진으로 시장점유율이 2010년 9월 15%대까지 하락하였다. 결국 2011년 3월에 CYON브랜드를 폐지하고 LG Mobile이라는 브랜드로 새롭게 출발하면서 옵티머스 라인으로 대표되는 스마트폰 시장에 집중하였다.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는 보이지 않지만 다양한 제품 라인을 선보이면서 경쟁의 입지를 다지는 중이다.
LG전자 휴대폰 사업부의 2009년 2010년 매출액 변화 추이를 보면 2009년 2분기에 5조원까지 상승했으나 이후 2010년 3분기 3.2조원까지 하락하였다. 또한 영업이익율이 2010년 2분기부터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1,326억 원의 영업손실을 입었다. 휴대폰 단말기의 출하대수는 특정 시기를 기점으로 현저한 변화는 없지만 단말기 평균 판매 단가(ASP)는 2009년 2분기 127달러까지 상승했다가 바로 하락세를 보이며 2010년 3분기에는 88달러를 기록했다. 최근에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를 이어갈 수 있을지 여부는 2011년 하반기 LG전자의 역량에 달려있다. (Exhibit 1)
5. 시장 분석
5.1. 휴대폰 시장의 변화와 시장 점유율
2008년만 하더라도 휴대폰의 출하량과 휴대폰 사업의 매출액은 정비례의 관계를 유지했다. 하지만 이후 휴대폰 출하량의 M/S 와 매출액의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적어지기 시작하였다. 그 기준을 M/S와 영업이익률로 나타내면 거의 무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기도 한다. Exhibit 2 에 나와 있듯이 세계 휴대폰의 출하량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판매대수에서는 Nokia가 아직도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매출액의 관점에서는 그렇기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0년 4분기를 기준으로 할 때의 판매대수와 매출액의 관점에서 본 시장 점유율은 Exhibit 1a 와 Exhibit 1b와 같다.
5.2. 스마트 폰 세계 시장 점유율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휴대폰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1위 기업은 Nokia 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출시 이후 시장에는 과거와는 다르게, 출하량 기준 Nokia의 시장 점유율은 2009년 초반 41%에서 2010년 말 30%정도로 감소한 반면 Apple과 삼성, HTC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특히 삼성 같은 경우에는 09년 초반 3%대의 미미한 점유율을 보였으나 겔럭시S 가 출시된 2010년 3분기부터는 점유율이 수직으로 상승하여 2010년에는 12%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HTC의 경우에도 3.5% 정도의 점유율을 끌어 올렸고 Apple은 2009년 말의 점유율을 유지해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5.3. 스마트 폰 운영체계
지난 2년간의 운영체계의 점유율에서는 Android OS가 초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09년 초반에만 해도 주요 OS 중 가장 적은 2%의 점유율을 기록했던 Android 는 2010년 말 3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이는 Andriod OS가 개방형 오픈 소스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에 비해 Nokia나 RIM 등 자체 OS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자사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떨어짐에 따라서 자체 운영체계의 영향력도 떨어지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는 삼성이나 HTC, LG전자에서 Android 기반의 단말기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Android 기반의 스마트폰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5.4. 주안점 및 전망
아직까지는 휴대폰 시장에서 피쳐폰의 판매량이 더 많지만 매출액 면에서는 스마트폰이 이미 피쳐폰을 앞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격차는 점차 벌어져서 피쳐폰 시장은 빠르게 잠식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에 따라 제품을 많이 파는 것보다는 어떤 제품을 파느냐가 중요해질 가능성이 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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