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롯데리아 역사][롯데리아 현황][롯데리아 마케팅 사례][롯데리아 성공 전략][롯데리아 전망]롯데리아의 역사, 롯데리아의 현황, 롯데리아의 마케팅 사례, 롯데리아의 성공 전략, 롯데리아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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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롯데리아의 역사

Ⅲ. 롯데리아의 현황
1. 현황
2. 점포 운영 시스템
3. 회외진출

Ⅳ. 롯데리아의 마케팅 사례

Ⅴ. 롯데리아의 성공 전략
1. 우리의 입맛에 승부를 건다
2. 최고의 서비스로 승부 한다
1) 롯데리아 인사의 차별성
2) 표정
3) 왜 용모, 복장이 단정해야 할까
4) 서비스에 있어서 대화는 생명
5) 태도
3. 정적 순간의 포착

Ⅵ. 롯데리아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소득이 증대되면서 보다 질적이고 편리한 식생활 활동을 찾게 됨에 따라 외식의 기회가 증가하고 있고, 전통적인 가족형태가 핵가족화하고, 맞벌이부부의 증가,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여가선용으로서의 욕구증대, 독신층 및 노령인구의 증가 등에 따라 외식빈도가 높아짐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외식행위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외식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신이 추구하는 외식에 대한 가치부여도 점차 기능위주→관능적→심리적 측면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국내외식산업 중에서도 패스트푸드(fast food)는 1979년 롯데리아의 개점을 시작으로 ‘86아시안게임, ’88 서울올림픽을 전후해 급성장해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패스트푸드(fast food)’라는 말을 사용하게 된 것은 1979년 롯데그룹이 모회사인 일본 롯데리아와 합작, 국내 최초의 패스트푸드점인 롯데리아 체인점을 개설한 것이 그 시초라고 한다. 그 후 국내 외식업체의 주목 속에 세계최대의 패스트푸드업체인 맥도날드가 1987년에 문을 열었다. 다국적 기업으로 러시아, 중국을 포함한 세계 50개국에 1만개가 넘는 점포를 가지고 있으며 매출액이 대략 200억달러에 달하는 맥도날드가 우리나라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를 관심있게 지켜보던 사람들은 개점 첫날 무려 1만 5천여명의 인파가 줄을 섰다. 라는 센세이션을 일으키면서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전면에 등장한 이래로 현재 우리들에게 ‘패스트푸드’라는 단어는 일상적 언어로 통용되어지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은 신속한 서비스로 깨끗하고 위생적이며 영양가 높은 음식을 소비자에게 빠른 시간내에 제공할 수 있는 곳으로 주로 햄버거, 후라이드 치킨, 피자, 샌드위치, 아이스크림, 면류 등을 판매하는 외식산업의 한 분야이다. 선행 연구자들의 패스트푸드 점에 대한 연구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표>>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패스트푸드점의 정의를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점을 “외식산업의 한 형태로 음식의 질(quality)과 양(quantity), 서비스(service)가 균일적이면서 간편한 음식이 제공되는, 신속한 서비스(quick service)와 편의성(convenience) 및 청결성(cleanliness)을 특징으로 한 외식업소”라고 본 연구에서 규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고객들의 패스트푸드점 선택속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패스트푸드점 중에서 점포수, 직원, 매출규모 등이 가장 큰 것이 햄버거시장이다. 국내 햄버거 시장은 외식업종 중 경기의 영향을 가장 받지 않는 업종으로 나타났다. 패스트푸드업계는 과감한 판촉전략에 따른 신규고객의 대량 유입으로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됐다.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연 6536억원, 올해는 20%이상 늘어난 8000억원 정도에 이르는 것이 잠정 집계되었다. 패스트푸드업계는 소비심리 회복으로 고객층이 한층 두터워지면서 1조원대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전망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영업망을 크게 확대, 시장우위 선점을 최대목표로 다점포전략과 공격적 할인정책이 이어질 것이라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참고문헌
문형만(2003) / 패스트푸드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롯데리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박규원 외 1명(2003) / 패스트 푸드(Fast-Food)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한 이미지 연구 : KFC,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B.B.Q, 파파이스, 피자헛, 한국디자인학회
손영석 외 1명(2002) / 롯데리아의 성공 사례 : 시장 선발기업 우위의 확보와 유지, 한국마케팅학회
오세조 외 1명(2008) / 가장 미국적인 음식을 가장 한국적인 맛으로 : 롯데리아의 성공과 당면과제, 한국중소기업학회
이규석(2010) / 맥도널드와 롯데리아의 서비스품질과 고객 만족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2012) / 롯데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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