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게임] 컴퓨터 게임의 문화적 함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컴퓨터 게임의 문화적 함의
Ⅰ.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
Ⅱ. 새로운 표현 양식으로서의 의미
Ⅲ. 가상 현실의 경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컴퓨터 게임의 문화적 함의
컴퓨터 게임에 대해 사회가 갖는 태도는 다소 모순적이다. 신문의 사
회면을 장식하는 컴퓨터 게임과 관련한 범죄 기사는 컴퓨터 게임이 주는
병리적 영향에 대해 극도의 공포감과 혐오감을 보여 준다.
이는 컴퓨터 게임이 기본적으로 경쟁과 놀이에 기반함으로써 폭력, 죽음
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는 점에 , 그리고 게임의 상호 작용적 구조가 이
용자들을 몰입시킨다는 점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컴퓨터 게임이 지닌 부정적 측면과 그것이 미치는 사
회적 영향을 인정하지만, 보다 중립적인 시각에서 컴퓨터 게임이 갖는
문화적 특징을 논의하고자 한다. 컴퓨터 게임은 미디어물의 내용 자체
에 이용자의 실질적인 관여를 허용하는 등 디지털 기술이 지닌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잠재력을 가장 구체적으로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표현 양식이라 할 수 있는 서사의 개념을 확대하며, 가상
현실이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경힘 양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