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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영상 UCC의 이용과 문화 창출
목 차
Ⅰ. 문제제기
Ⅱ. 대상 선정
Ⅲ. 동영상 UCC의 개념 정의
Ⅳ. 동영상 UCC의 이용 동기
1. 자기표현
2. 차별화된 오락성
3. 모방과 창조
Ⅴ. 결론
※ 참고문헌
Ⅰ. 문제제기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생소한 용어였던 UCC(User Created Contents) 즉 이용자 제작 콘텐츠는 인터넷 업계에서는 물론 사회문화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미디어 콘텐츠로 부상하고 있다.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등 각각의 영상매체는 서로 다른 속성을 띠고 있다. 하나의 영상이 지닌 독특한 특성은 그 영상을 특정한 방식으로 제작되고 소비되도록 하며, 특정한 사회적 의미를 파생시킬 뿐만 아니라 영상에 독자적인 형식적 특징과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동영상 UCC는 기존의 홈비디오나 몰래 카메라 영상과는 달리 UCC 자체가 인터넷을 전제한 것이며 동영상 UCC는 영상을 보다 손쉽게 창조하고, 가공하며 변형할 수 있는 디지털영상의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동영상 UCC가 기존의 다른 영상 텍스트와 내용이나 형식적인 측면에서 유사할 수 있지만, 그것으로 동영상 UCC의 특징을 모두 규명하지는 못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른 영상매체와는 차별화된 동영상 UCC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Ⅱ. 대상 선정
역사적으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이 미디어와 그를 통해 구현되는 콘텐츠의 변화를 추동해왔듯이 디지털 기술 역시 새로운 콘텐츠와 표현양식을 제공한다. 특히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는 지금까지 존재해 온 매체들 가운데 가장 강력한 표현 수단으로 평가된다. 온라인 뉴스서비스, 블로그, 아바타, 디지털 게임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디지털 기술은 단순히 미디어와 정보의 디지털화를 넘어 새로운 콘텐츠 형식을 창조하고 변화시키고 있다. 뉴미디어의 등장과 그에 따른 표현양식의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른 당연한 결과로 여겨지거나 새로운 콘텐츠가 지닌 기술적인 혁신만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새로운 매체에서 진행되는 표현양식의 변화는 기존 미디어의 형식을 그대로 수용함으로써 단순히 전달 방식만의 변화를 의미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새로운 미디어로서 갖는 자신의 고유한 특징을 반영하여 새로운 콘텐츠의 재창조를 가능하게하며 독창적인 문화를 창조해낸다. 그런 점에서 동영상 UCC 역시 기존의 영상 형식과 유사성을 공유하되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특성이 반영된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는 장으로 이해되어야한다.
Ⅲ. 동영상 UCC의 개념 정의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단어 그래도 해석하면 이용자가 창작해낸 콘텐츠이다. 즉, UCC는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미디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비직업적 활동의 산물로서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그러나 영미권에서는 UCC라는 용어보다 UGC(User Generated Contents)로 표기한다. 2005년 웹과 뉴미디어 기사들에서 쓰이기 시작한 UGC는 인터넷 이용자에 의해서 생산되거나 영향을 받은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위키피디아 개념 정의
라는 의미를 갖는다. UCC의 유형은 콘텐츠, 제작 목적, 창작정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콘텐츠 유형에 따라 텍스트 UCC, 오디오 UCC, 이미지 UCC, 동영상 UCC로 구분할 수 있다. 텍스트 UCC는 문자로 만들어진 이용자 제작 콘텐츠를 말하며, 오디오 UCC는 음악, 음성, 소리 등을 활용해 제작된 UCC, 이미지 UCC는 사진, 그림으로 제작된 UCC를 뜻한다. 동영상 UCC는 디지털 캠코더로 제작된 UCC를 가리키는데 동영상 UCC라는 용어가 현재처럼 많이 쓰이기 이전부터 UCC는 인터넷 상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왔었다. 중요한 점은 UCC를 정의함에 있어 단순히 이용자 제작 콘텐츠라는 말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UCC는 콘텐츠를 만든 자가 누구냐가 핵심이 아니라 그 콘텐츠에 이론이 가능하고, 이를 누구나 가져갈 수 있으며, 그것으로 누구나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UCC의 본질이다.
텍스트 UCC나 이미지 UCC가 활성화되었을 당시, 이들을 UCC로 부르지는 않았다. UCC라는 명칭이 출현한 것은 동영상 UCC가 확산되면서부터이다. 동영상 UCC란 인터넷 이용자가 생산한 동영상 콘텐츠를 일컫는다. 동영상UCC가 출현하기 전까지 인터넷 상의 동영상 콘텐츠는 영화, 드라마, 게임, 광고 등 이윤을 위해 전문가들이 제작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인터넷 상의 많은 동영상 콘텐츠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동영상 UCC가 주목을 받는 것은 그동안 전문가의 영역으로 존재해왔던 동영상을 인터넷 이용자들이 생산을 했다는 것에 있다. 휴대 전화, 카메라, 캠코더의 대중화, 다양한 웹기술의 진화로 동영상의 업로드와 다운로드가 텍스트 UCC와 같이 용이하게 됨으로써 동영상 UCC는 짧은 시간동안 크게 확산되었다. 더불어 동영상 UCC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던 것은 동영상 UCC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라는데 기인한다. 동영상 콘텐츠는 이미지 콘텐츠와 달리 언어보다 시각에 의존하므로 그 전달력이 텍스트나 이미지 콘텐츠 보다 높아 다양한 언어, 문화적 배경, 교육정도에 상관없이 그 대상층이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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