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과 마케팅] 중국인의 흡연실태와 금연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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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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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시장분석
1) 중국 흡연 실태
2) 시장의 분석
3) Targer– 산서성
4) 향후 전망
2. 상품 소개
1) Low-income: 보급용
2) High-income: 기업체 및 향후 프리미엄 전략용
3. 최초 시장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4. 사후 사업확장 마케팅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High –income: 기업체 및 향후 프리미엄 시장용
가) 기업체 및 프리미엄 시장에는 보급용과는 차별화 된 시장이므로, 가지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나) 모양: 옵션 형태를 다양하게 제공해서 가격을 높임.
① 담배 케이스 형: 담배를 구입한 후 슬라이드 형 내부 틀을 케이스로부터 뽑아서 담배를 채운 후 내부 틀을 다시 넣는다. 그리고 하부의 구멍 옆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담배가 나오고 그 숫자가 카운트 되는 형태이다. 윗면에는 LCD 창과 로고 및 이름이 들어간다.

② 조약돌 형: 보급용의 투박한 형태가 아닌 그립 감을 살려서 유선형태로 부드럽게 만든다. 뚜껑을 덮으면 완전한 조약돌 형태가 된다. 그리고 전면에는 LCD 창과 로고 및 이름이 들어간다.

다) 기능:사전에 개인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예, Kies)을 제작하고, 구매 후에 등록과정을 통해 나이, 흡연 정도, 건강상태, 가족 병력 등의 개별수치를 입력하면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개인별 흡연 영향이나 질병 가능성을 보여준다. 연결방법은 케이스 상에 USB를 설치해서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3. 최초 시장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

흡연 알람의 시장성 부족
- 실제 중국 소비자들이 흡연 알람의 기능을 보고 구입할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
- 최근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금연 정책을 이용하여 B TO G전략 채택

◯중국 위생부는 전면적인 금연정책 추진을 위해 새로운 정책발표와 함께 적극적인 금연홍보 정책을 시행 중.
- 2009, 2010년 위생부는 '2011년 전국의료위생시스템 전면금연 관련 결정'과 '무연 위생부 기관 관리규정'을 발표
- 이 정책에 따르면 2011년 1월부터 각 위생행정부서와 전국 의료 위생기관은 전면적인 금연을 실시
- 또한, 금연을 인사고과에 연동해 금연 성공자에게는 500위앤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

◯정부정책에 호응해 각 지방 성시는 대형 행사를 개최, 시민에게 정부의 금연정책을 적극 홍보함.
- 상하이시는 2010년 엑스포 개최와 함께 엑스포지역 내 전면 금연을 시행하는 한편 중국 담배회사의 스폰서 비용을 반환함으로써 정책시행에 강력한 의지를 보임.
- 또한, 상해시 정부는 엑스포를 계기로 '금연과 문명적인 엑스포'를 홍보하고, 이러한 '무연 엑스포'를 통해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함으로써 최종적으로 공공장소 금연을 목표로 함.
- 광저우시는 2010년 아시안게임 개최와 함께 개막•폐막식장, 경기장, 훈련장 등 5개 지역에 금연정책을 실시해 모든 형식의 담배 판촉활동을 규제할 계획
- 또한, 광저우시는 '광저우시 흡연 통제조례'를 통해 우선적으로 모든 사무실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정책을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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