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두산그룹의 M&A를 통한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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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ecutive summary
PART .1두산그룹 소개
PART .2M&A 이전의 두산
PART .3M&A 전략의 실행과정
PART .4M&A 이후의 두산
PART .5M&A 전략 성과 및 분석
PART .6제언





본문내용
1950년대 맥주 사업을 시작한 후 건설, 기계, 전자부문 진출 등
국내 시장에서 사업 다각화에 성공 , 1980년대 출판, 광고 등 신 사업에 진출
그러나, 1998년 IMF로 두산의 주력사업인 주류사업, 소비재사업 의 경기가 매우 악화됨
또한 1991년 페놀사건으로 oB 맥주의 시장점유율이 급락하기도 함(70→40%)


1990년대 초반까지는 oB 맥주의 독주형태로 시장구도가 이어짐
그러나 93년 하이트 맥주의 출시로 극적인 반전이 일어남
1991년 두산그룹 계열 두산전자의 낙동강 페놀유출사건으로 기업이미지가 훼손되어 있는
상황에서 하이트 맥주는 ‘100% 천연 암반수’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두산(oB맥주)은 시장우위를 빼앗기게됨


벗어난 재무위험


2010년 상반기 영업이익이
작년 연간 규모를 넘어서 플러스로 전환
두산 중공업 3분기 1천10억 원(25.5%),
4분기 1천526억 원(6.3%) 영업이익 증가
두산 3분기 871억 원, 4분기 872억 원의
영업이익으로 흑자전환 및 50% 증가율



재무 리스크는 진행 중이지만 1~2년 내
경영 리스크만 아니면 해결될 문제
내년 이후 M&A를 통한 사업확장 시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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