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관광심리학] 공정여행의 여행 동기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공정여행에 대하여

3. 기존 문헌 연구 및 가설 설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연구의 한계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기존 문헌 연구 및 가설 설정

- 공정여행에 대한 기존 문헌 연구가 부족해서 공정무역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을 찾아보았다.

- 어떤 사람이 공정무역 제품을 더 구매할 것인가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Kim et al. (2009)에 의한 것인데, 이 연구에 따르면 윤리적인 정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공정무역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할 것이라고 나타났다. Wright and Heaton (2006)은 세계적으로 공정무역 제품 소비가 증가하는 이유는 공정무역 제품 소비가 윤리적 소비의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으며, Strong (1997)은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은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개념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이와 같이 기존의 공정무역 관련 연구는 주로 윤리적 소비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소비자들이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 대부분 윤리적 또는 도덕적인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소비자는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스스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Nicholls (2002)는 이를 자아실현소비(Self-actualizing Consumption)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 즉, 소비자는 이러한 공정무역 제품의 소비를 통한 만족감을 사회 환원의 개념과 연결지어 생각한다.

이처럼 소비자는 윤리적, 도덕적인 이유로 공정무역 제품을 구입하며 윤리적, 도덕적 수준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공정무역 제품을 더 구매한다는 것이다(Kim et al. 2009).

- 이것을 공정여행 개념에 적용시켜서, 여행자들은 공정여행을 떠나는 것이 '착한 소비'의 일환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 소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개인적 만족감 등의 이유로 공정여행을 떠나는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보았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박창순, "착한 초콜릿 대박으로 돈은 얼마나 벌었을까?" 한국공정무역연합 (2009)
이혜영, 임영신 "희망을 여행하라 - 공정여행 가이드북" 소나무 (2009)
이예원, "사회적 책임 활동 측면에서 비영리 조직의 공정무역에 관한 소비자 인식 연구" (2009)
김진경, "윤리적 소비 훈풍, 불황 한파를 몰아내다" 한겨레 (2009)
최명애, "여행은 소비 아닌 관계맺는 것" 경향닷컴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 연구의 마지막장인 제 Ⅷ장에서는 이제까지의 논의를 토대로 정보문화의 확산 및 내실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를 살펴보았다.한편,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탐색적기술적경험적 연구방법을 병행한다. 여기서, 탐색적 연구의 특성은 정보문화의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아직까지 정보사회가 본격화되지 않아 정보문화에 대한 개념은 물론 정보문화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성격 및 특성들에 대한 명확한 정의나 합의가 없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기본적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목차1. 자기 소개서란 무엇인가2. 자기소개서의 중요성3.자기소개서 작성요령4. 자기 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 5.잘못 쓰여진 자기소개서6. 직종별 자기소개서 ❶ 신입 자기소개서1. 해외영업직 - 대우2.생산관리 - 대우3.승무원 - 대한항공 4.가이드 - 00여행사5. 건설회사- 건설/건축/토목 6. 건설업 -건축설계 7. 건설업-건설기사 8.건축업- 건설현장직 9.건축 - 설계/감리 10. 공사-연구직11.결혼정보회사-웨딩플래너 12.경영/사무/기획 13. 경영-일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관광가이드16. 유통업체17. 해외무역/컨설팅 관련 지원18. 전산관련19. 정보 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영업사원-223-2. 영업사원-324. 학원 강사 -124-1. 학원 강사 -224-2. 학원 강사 -325. 무역26. 해외 영업27. 일반 비서직 -127-1. 일반 비서직 -227-2. 일반 비서직 -328. 컴퓨터 관련29. 간호사 -129-1. 간호사-229-2. 간호사-329-3. 간호사-430. 영화 관련업체31. 보육사 / 복지사-131-1. 보육사 / 복지사-232. 일반사무직 /

  • [경영학]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 연구” 2004. 6. 15.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추성엽 지음1. 선정 동기2. 현대카드 기업 소개(1) 연혁(2) 경영방침(3) 사업전략(4) 기업 문화(5) 글로벌 초우량 기업 GE캐피탈과 전략적 제휴(2005년 하반기)(6) 윤리경영3. 신용카드 업계 현황 및 시장전망4. 환경분석(1) 경쟁사 분석(2) 마케팅시장 변화 (3) 시장 환경 분석(4) BCG Matrix (5) SWOT 분석5. 현대카드의 마케팅 분석(1) STP 분석(2) Marketing Mix(4P) 전략 분석(3) 마케팅 전략1) 컬러 마케팅2) 알파벳 마

  • 세계문화유산의 인식과 방문동기에 따른 관광객만족과 재방문의사에 관한 연구
  • 연구한 성과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에는 세계문화유산의 보존의식과 지속가능관광의 관련성, 관광객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Young Kyoung Yi, 2009), 세계문화유산의 어떤 요인을 관광 상품으로 개발할 것인가에 관한 연구(연나미이기종, 2010), 세계문화유산지에서의 관광체험 구조에 관한 연구(김지선, 2011) 등 이 밖에도 많은 분야의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세계문화유산을 방문한 관광객 측면의 연구, 즉 방문 동기에 따른 만족 또는 세계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