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관광심리학] 공정여행의 여행 동기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 선정 이유
2. 공정여행에 대하여
3. 기존 문헌 연구 및 가설 설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연구의 한계점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기존 문헌 연구 및 가설 설정
- 공정여행에 대한 기존 문헌 연구가 부족해서 공정무역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을 찾아보았다.
- 어떤 사람이 공정무역 제품을 더 구매할 것인가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Kim et al. (2009)에 의한 것인데, 이 연구에 따르면 윤리적인 정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공정무역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할 것이라고 나타났다. Wright and Heaton (2006)은 세계적으로 공정무역 제품 소비가 증가하는 이유는 공정무역 제품 소비가 윤리적 소비의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으며, Strong (1997)은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은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개념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이와 같이 기존의 공정무역 관련 연구는 주로 윤리적 소비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소비자들이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 대부분 윤리적 또는 도덕적인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소비자는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스스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Nicholls (2002)는 이를 자아실현소비(Self-actualizing Consumption)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 즉, 소비자는 이러한 공정무역 제품의 소비를 통한 만족감을 사회 환원의 개념과 연결지어 생각한다.
이처럼 소비자는 윤리적, 도덕적인 이유로 공정무역 제품을 구입하며 윤리적, 도덕적 수준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공정무역 제품을 더 구매한다는 것이다(Kim et al. 2009).
- 이것을 공정여행 개념에 적용시켜서, 여행자들은 공정여행을 떠나는 것이 '착한 소비'의 일환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 소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개인적 만족감 등의 이유로 공정여행을 떠나는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보았다.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박창순, "착한 초콜릿 대박으로 돈은 얼마나 벌었을까?" 한국공정무역연합 (2009)
이혜영, 임영신 "희망을 여행하라 - 공정여행 가이드북" 소나무 (2009)
이예원, "사회적 책임 활동 측면에서 비영리 조직의 공정무역에 관한 소비자 인식 연구" (2009)
김진경, "윤리적 소비 훈풍, 불황 한파를 몰아내다" 한겨레 (2009)
최명애, "여행은 소비 아닌 관계맺는 것" 경향닷컴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