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파리크라상의 다각화를 통한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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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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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SPC Group
Ⅱ. 제과제빵산업
Ⅲ. 파리크라상의 다각화 전략
Ⅳ. 향후 제언
- 본문내용
-
1960년대 말
삼립식품, 샤니, 서울식품, 기린 등이 양산빵 시대 염
1970년대(성년기)
식량자급률이 떨어진 상태에서 국제가격이 저렴한
소맥을 수입하여 적극적인 분식장려 운동을 펼침
이에 힘입어 70년대 말, 뉴욕제과, 고려당, 독일빵집
등이 프랜차이즈 형태의 분점을 내면서
프랜차이즈 시장 시작
1980년대(성숙기)
유통구조의 변화로 새로운 구매형태 등장과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베이커리 수요 증대
84년 신라명과, 86년 파리크라상, 88년 크라운
베이커리 등 윈도 베이커리의 등장
1990년대
- 경제 위기로 인한 제빵 업체들의 통폐합
2000년 이후
인스토어 베이커리 활성화
웰빙, 다이어트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신선하고 고급스러운 빵을 선호
대기업의 제과제빵산업 진출 확대로 자영 제과의 약화
→ 브랜드화
자본력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한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다양한 이벤트와 제휴카드 할인 등의 마케팅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차별화가 필수적이며 소비자
입장에서의 마케팅력이 중요해짐
파리크라상은 2004년 3400억대의 매출에서
2009년 1조원을 넘는 단일 베이커리 브랜드로
는이례적인 기록을 세움
고급화 전략을 무기로 최근 꾸준한 성장율을 보
이고 있으며 파스쿠찌 또한 전년대비 30%가량
의 매출증가
리나스와 타마티는 잠정적인 샌드위치시장의
포지션을 선점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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