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글로리(Morning Glory)의 디자인 혁신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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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회사 연혁

Global 브랜드 디자인 파워 그룹

경영전략

Branding 정책 - 세계 속의 상표가 되자

디자인 조직

디자인 경영원칙

1인 전담제(Champion-Ship)의 디자인 프로세스 혁신

캐릭터 라이센싱

시장을 염두해 둔 캐릭터, 시장에서 성공하는 캐릭터

2,000여 아이템의 상품으로 만들어지는 머천다이징 캐릭터

유통망을 제공하는 유일한 라이센싱 캐릭터

국내 마케팅 전략

해외 마케팅 전략

국내외 Chain 분포 현황

6년 연속 ‘슈퍼 브랜드’로 선정


본문내용
① 정직한 기업활동과 정직하게 만든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선택 받겠다는 경영의지
② 철저하게 소비자를 중심으로 디자이너와 마케터, 품질관리 담당자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조직 메커니즘
③ 국내 문구업계 최초로 대리점 체제 도입, 해외숍 정책 등 혁신적인 유통전략
④ 자체 캐릭터 개발 노력 등의 디자인 차별화로 승부한다는 디자인 제일주의
⑤ 창업 초기부터 세계적 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일관된 세계화 의지로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해 가고 있다.

디자인은 마케팅의 제1의 핵심 성공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이며 최고 경영 자의 디자인 경영 마인드가 일류 브랜드의 초석이 되었다.

(1) Design in everyday life
삶의 가치를 디자인하고 생활을 아름답게 하는 기업

(2) Empathy with the customers
고객의 필요를 만족시킬 줄 아는 믿음이 가는 기업

(3) Small makes a big difference
작은 일을 보다 더 소중히 여기는 겸손한 기업

(4) Integrity & Trust
사랑과 믿음의 세상을 꿈꾸며 기업의 참된 의미를 되새기는 정직한 기업

(5) Glory of the morning
아침의 영광, 한국의 이미지를 심어 가는 세계적인 기업

(6) Novelty seeker
인류의 무한한 꿈과 행복을 열어 가는 창조적인 기업

참고문헌
모닝글로리의 세계를 향한 노력
이동기 저|서울대학교경영대학경영연구소 발행
이종선 모닝글로리 사장 : "브랜드·디자인 파워로 바닥부터 다시 시작
한국일보사 저|한국일보사 발행
캐릭터 팬시상품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블루베어(Blue Bear)
윤지현 저|건국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시각정보디자인 전공
중소기업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디자인경영에 관한 연구
남지영 저|한양대 산업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캐릭터 비지니스의 성공사례를 통한 캐릭터 개발에 관한 연구
이정희 저|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광고디자인 전공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 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최윤이 저|한양대 대학원 발행, 응용미술학 전공
팬시산업을 위한 캐릭터의 조형디자인 연구 : 형태,색채 중심으로
장수희 저|중앙대 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팬시상품에 동물 캐릭터의 활용에 관한 연구
문상은 저|영남대 대학원 발행, 시각영상디자인 전공
디지털 시대의 기업의 디자인매니지먼트 전략 연구
황인옥 저|숙명여대 경영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팬시상품에 활용된 시대별 캐릭터 이미지 연구
이영림 저|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광고디자인세부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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