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에서의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Ethics in International Business
1. Opening case : Wal-Mart의 중국 공급업체들
2. 국제경영에서의 윤리적 문제
고용관행 <Apple사의 iPod>
인권 <미얀마에서 Unocal사>
환경규제
부패
윤리적 의무 <중국의 News사>
3. 비윤리적 행동의 원인
개인윤리
의사결정과정 <나이지리아에서 신약 실험 전략>
조직문화
비현실적인 성과기대
리더쉽
4. Closing case : Google in China
- 본문내용
-
▶ 최근 월마트의 환경 지향 정책
최근 미국 소비자들이 이러한 월마트의 운영 방침에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각종 환경 및 시민단체들의 압력이 거세지자, 월마트는 해외 공급업체들이 일정부분 환경 및 근로 규정을 준수하도록 압력을 넣기 시작했다. 특히 그는 해외업체들의 친환경적 공장운영 여부, 소수계 및 여성의 차별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 할 것이라고 하면서, 향후 몇 달 동안 이부분에대한 심사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환경보전 측면에서 월마트는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면화로 제조한 의류를 판매할 계획으로, 이러한 계획을 통해 향후 막대한 양의 살충제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더 나아가 월마트는 플라스틱 쇼핑백도 기존의 석유화학제품에서 천연 옥수수를 이용해 만든 제품으로 교환하겠다는 것을 발표했다. 천연 플라스틱 쇼핑백을 이용 하면 약 80만 갤런의 휘발유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자료원 : Washington Post 작성자 : 워싱턴 무역관 한상준
<시사점>
해외 저임금 노동력 착취로 인한 문제점을 다룬 사례이다. 월마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이러한 노동문제에 민감해져감에 따라 월마트 또한 그에 대한 대책을 새워 경영방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기업의 이미지는 이제 한구가가 아닌 전 세계적인 이슈로서 다국적 기업들은 저개발국가의 인권 및 환경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