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윤리경영의 기본개요
1. 윤리경영의 정의와 개념
2. 윤리경영의 중요성

2. 국제윤리경영의 필요성

3. 국제경영의 비윤리적 형태
1. 현지국 법규의 위반
2. 현지국 규범의 위반

4. 윤리경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 윤리경영의 성공사례 - 존슨&존슨의 성공사례
∙ 사건의 발달과 전개
∙ 사건 대처 결과
∙ 존슨&존슨의 윤리경영 성공사례의 시사점
2. 윤리경영의 실패사례- 도요타 리콜사태
①도요타 소개
②사건의개요
③피해상황
④도요타사태의 원인과 시사점

5. 글로벌기업의 윤리문제 대응 방안
1. 최고경영자의 윤리의식 개혁
2.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3. 윤리경영의 실천시스템 구축
4. 윤리경영교육의 실시
5. 윤리경영평가의 실시

본문내용
2. 도요타사건의 개요
도요타 사태의 결정적 사건이었던 렉서스사건 이전에도, 도요타와 렉서스 차량의 급가속 문제가 미국 언론과 인터넷 등에서 심심치 않게 보고돼 왔고,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가속페달이 고장난 렉서스에 타고 있던 일가족 4명의 사망사고 녹취록이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며 결함 문제가 여론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도요타 측은 처음에는 모든 것을 고객 과실로 책임을 돌리다가, 렉서스 사고 후, 현지 언론에 문제제기가 본격화되자, 바닥 매트가 페달에 끼어서 가속이 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의혹으로 문제가 확대되면서 2010년 1월, 도요타측은 이번에는 북미에 있는 가스식 페달 공급사 CTS Corp.의 제품이 불량이 문제였다며 리콜을 했지만, CTS사 공급부품 결함 주장의 설득력을 잃으며 이후, 결함을 숨기려 했다는 여러 가지 의혹이 제기되며 도요타사의 윤리 문제가 제기되었다.도요타의 전략 차종인 캠리, 프리우스등의 브레이크 결함 같은 제2ㆍ제3의 오류가 추가로 밝혀지며 품질에 대한 근본적인 신뢰까지 손상되며 하루가 다르게 기업 가치를 잃었다.





*도요타 리콜관련 일지
2009. 9.30
7개 모델(CAMRY, AVALON, TUNDRA등)380만대에 대해 리콜 실시
-사유: 바닥매트가 가속페달에 말림
2010. 1.21
8개 모델(RAV4, Corolla, Matrix, Avalon, Camry, Highlander, Sequoia 등)230만대에 대해 리콜 실시
-사유:바닥매트 별도의 가속페달 메커니즘
2010. 1.26
가속페달 메커니즘에 연루된 8개 모델에 대한 생산 및 판매중단 결정
-2.1~5일 일주일 간 미국 5개 공장에서 생산중단
2010. 1.28
중국시장 RAV4 모델 7만 5천대 리콜결정
2010. 1.29
유럽시장 8개 모델 (RAV4, Corolla, Matrix, Avalon, Camry, Highlander, Sequoia 등) 180만대 리콜결정
2010. 2. 5
도요타 아키오 회장의 공식사과 발표
2010. 2. 5
일본/미국시장 신형 프리우스 27만대 리콜 결정
- 사유 : 브레이크 관련 프로그램
2010. 2. 9
일본시장 사이/렉서스 HS250h 생산 중단
- 사유 : 브레이크 결함우려
2010. 2.11
남아공 시장 4개 모델 4만대 리콜결정
2010. 2.17
미국 샌안토니오 공장(3.15~4.12), 조지타운 공장(~2.26) 생산중단
2010. 2.17
글로벌 품질 특별위원회 신설
2010. 2.21
2007년 급가속 문제관련 미 교통당국 로비문서 발견
2010. 2.22
프랑스, 영국 2개 공장 생산중단
2010. 2.24
미국 하원, 도요타 청문회 실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기업활동, 특히 개도국의 산업화에 결정적 영향을 행사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환경경영 기업 중 160년이 넘게 성장해 왔으며, 바디샵 이스트만 코닥 등과 함께 TOP-DOWN 방식의 환경주의 경영을 실천하여, 실제로 세계 환경 품질 향상이라는 목표아래 ‘글로벌환경관리시스템(GEMS)’ 를 탄생시킨 P&G 회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의식변화와 아울러 교육제반 시설과 일반시민에게 까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1. 들어가며‘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 기업의 사회책임이라는 뜻으로 기업이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정,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파괴∙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용으로 한다. 국제표

  • [조직행동론]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
  • 한국기업의 윤리경영과 성공전략Ⅰ. 서론 Ⅱ.윤리경영에 관한 고찰 1. 정의 2. 윤리경영의 중요성 3. 윤리경영의 필요성 Ⅲ.사례연구 및 분석 1. 외국기업 성공사례 - 모토로라 2. 국내기업 성공사례 - 포스코 1) 실천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 2) 인식 확산과 독창적이고 효과 높은 활동 병행 3) 윤리위원회 구성 4) 중소기업과의 상생 경영 5) 윤리경영 원칙은 협력업체에도 적용 3. 외국기업 실패사례 1) 유키지루시유업 4. 국내 실패 사례 : 성

  • [졸업][윤리경영]존경받는 기업의 윤리경영 분석
  • 국제기구는 반부패 및 윤리경영에 대한 지침 혹은 제도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한 기업만이 국제거래에서 신뢰받을 수 있도록 해서, 이를 준수하지 않은 기업은 시장참여의 기회를 박탈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기업윤리경영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기업윤리경영실태조사평가지표개발및실태조사에관한연구」, 2002 기업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 [졸업][기업윤리교육] 한국기업의 윤리교육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방향제시
  • 서론제 1 장 문제제기1. 기업 윤리교육의 실태 현재의 경영환경은 급속한 세계화로 인해 세계 모든 기업이 동일한 평가기준을 통해 평가되어지고 있으며, 부패라운드의 등장으로 기업윤리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사회전반에 있어서 기업의 부패문제와 투명성 결여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최근 이슈로 부각되었던 SK글로벌 분식회계 사건은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대기업집단에 의한 잠재된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