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윤리] 국제경영의 기본성격, 국제경쟁환경의 변화 - 국제화의 필요성, 국제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국제경영윤리

Ⅰ. 국제경영의 기본성격

Ⅱ. 국제경쟁환경의 변화

1. 국제화의 필요성
2. 국제기업윤리
1) 국제기업 경영자의 윤리관
2) 국제기업의 윤리성과 수익성
3) 윤리적 노무관리의 국제적 표준

본문내용
국제경영윤리

1. 국제경영의 기본성격

오늘날의 경제는 세계를 하나의 단위로 하는 구조 위에서 영위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필연적으로 경제활동 내지 기업 활동의 국제화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즉, 세계 각국의 경제 간에는 종래의 정치적 ․ 경제적 이념이나 또는 선 ․ 후진국간의 차별을 떠나 상호 접근 내지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구체적인 경제활동에서 본다면 각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무역거래의 양적 확대와 질적 심화, 그리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 내에 있어서 기업의 규모가 거대화됨에 따라 어떠한 형태로든지 외국시장에서 이윤추구의 기회를 포착하려는 기업의 세계화로 풀이할 수가 있다. 예컨대 오늘날 세계경제에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세계기업 내지 다국적기업이라고 불리는 경영형태가 바로 그것이며, 세계를 하나의 시장 또는 기술 교류의 동일무대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즉, 종래 시장체제나 기업 활동 면에서 환경적 제약조건으로 작용하던 국경은 소별되어 결은 기업 활동에 간접적인 제한을 가하는 정보밖에 되지 않았고, 국내시장은 국제시장 중 일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동시에 기업에는 법률적 국적만이 존재하는 국제기업으로서의 범국가적 활동영역과 또 그러한 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는 자각 내지 결의를 가져야만 비로소 계속기업(going concerns)으로서 존재할 수 있다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기업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배하여 국제간에 자본, 기술, 노동 및 경영기법의 이동이 활발해지면 제품생산이 가장 효율적인 장소에서 제조되어지는 경향이 있다. 선진국의 대기업들은 고도의 기술과 방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자연자원이나 저임금의 노동력이 풍부한 개발도상국으로 진출하며 그곳을 중심으로 한 국제기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바, 이러한 활동은 단지 물품교류의 증대에 그치지 아니하고 선진국의 기술 ․ 자본 및 노하우(know-how) 등 경영자본의 이동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환경 변화에 따라 경영활동의 핵심이 주주(Stockholders)에서 이해관계자(Stakeholders)로 전환되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함을 더하게 되었다. 보통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윤리경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기업이 자유경쟁하의 이윤추구만을 하다 보니 나타나는 여러 가지 비윤리적, 비사회적 행동을 자제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이윤을 추구하자고 하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2) 필요성최근 들어 국가

  • 기업윤리의 국내적 환경변화
  • 변화에 따라서 사회의 가치관이 새롭게 요구되고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와 국제적 윤리라운드(ER)에 대응하는 기업윤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2. 기업윤리강령의 제정과 실천촉구우리는 지금 그 어느 때 보다 윤리의 시대를 맞고 있다. 지난날 IMF체제의 원인은 부정과 부패의 원인이 초래하였다는 국민의식이 팽배했다. 물론 IMF체제의 원인은 외화부족의 환란에서 기인하고 있지만 국제적기업의 윤리적 문제가 원인이 되고 있다는 국내적 윤리

  • [국제경영] Colgate Pamolive(콜게이트 팜올리브)의 인사관리 기법
  • 기업의 국제적인 합병과 흡수, 외국인력의 자국내 유입, 기업간의 경쟁격화,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해외시장 개척 등의 환경변화로 인해 앞으로 더욱 증가 될 것이다.정보기술에 대한 의사소통은 세계곳곳으로 전달되며, 국가간의 경제적, 정치적 상호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세계는 하나가 되었다. 글로벌 기업의 경영자로서 각국 국민들의 가치나 윤리, 태도 등의 문화적인 이해는 불가피하게 되었다. 국가를 초월하여 사람을 관리하는 것은 그리 쉬

  •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
  • 환경오염과 산업 재해 등은 기업에게 커다란 사회적 책임을 안겨 주었다. 오늘날 이러한 책임에 방만한 기업은 국내외 소비자, 시민단체, 국제기구 등에 의해 외면당하면서 점차 경쟁력을 잃게 될 것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기업은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수준 높은 마케팅을 실시하여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수 없게 되었고, 사회에 봉사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하며 문화 ∙ 예술적 품격을 갖추지 않는 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음을 인지하게 된

  • (경영환경의 변화) 기업환경 변화,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
  • 경영기법은 최근에 와서 등장하게 된 배경(3) 리엔지니어링의 특성2) 시간개념의 경영철학(1) 분업의 원칙에서 통합화(2) 원가, 품질경쟁에서 시간경쟁으로 변화3) 내부조직의 수평화(1) 관리위주에서 혁신위주로 변화(2) 직렬방식에서 병렬방식으로 변화4) 대량시장에서 고객의 개별화로 변화Ⅱ.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1. 글로벌 경쟁환경 변화2. 글로벌 경영의 필요성3. 핵심 경영전략 개발4. 국제화 전략의 개발5. 글로벌화 전략의 개발* 경영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