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아모레 퍼시픽 해외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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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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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아모레퍼시픽 소개
2. 화장품 산업 현황
3. 아모레퍼시픽 국내 경영 현황
4. 해외진출배경
Ⅱ. 본론
1. 프랑스 시장의 실패 사례
(1) 시장 분석 - 소비자 트랜드 / 경쟁기업분석
(2) 진출 전략
➀ 진출방향 설정
➁ 브랜드 선정( SOON / LIRIKOS )
(3) 실패 요인
2. 중동 시장의 성공 사례
(1) 시장 분석
➀ 걸프 연안 및 아라비아반도 - UAE, 이란
➁ 지중해 연안 - 요르단
➂ 북부 아프리카 - 리비아
(2) 진출 전략
➀ 진출 방향 설정 - 동시진출, 순차적 진출
➁ 진출 브랜드
➂ SWOT 분석
(3) 성공요인
Ⅲ. 결론
1. 프랑스 시장 공략을 위한 향후 전략
2. 중동 시장 성공을 바탕으로 한 국내 화장품 산업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2) 초고가 시장, 브랜드 파워

예전의 화장품시장에서는 국내 브랜드가 수입 브랜드와 가격에서 정면에서 맞붙는다는 것은 곧 실패를 의미했다. 당연히 수입 브랜드보다 가격이 싼 중가 화장품이 대부분이 었다. 태평양은 이 같은 인식의 틀을 바꾸었는데 태평양이라는 회사의 이름을 감춘 채 브랜드명만 내세우는 마케팅 전략이 주효하였다. 이때 만든 브랜드가 고가의 기능성화 장품인 헤라와 설화수이다. 태평양은 이러한 설화수와 헤라의 성공을 통해 태평양의 제품개발력, 브랜드 관리력 등 종합적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제품
차별화 전략
매출액
헤라(HERA)
질투의 여신과 클레오파트라의 이미지를 한국화한 화장품으로 백화점 판매의 고가 전략
2800억달성
설화수
한국고유의 문화와 접목한 한방화장품
가장 한국적인 미의식 표출, 백화점 판매
2700억달성

또한 고가 화장품의 브랜드 힘은 세계적인 화장품 시장의 각축장이라 할 수 있는 백화 점에서의 점유율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업체
설화수&헤라
에스티로더
랑콤
샤넬
디올
크리니크
오휘
기타
비율
14%
10%
10%
8%
6%
6%
5%
41%


4. 해외 진출 배경
국내에서의 확고부동한 국내 1위의 화장품 시장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아모레 퍼시픽’은 이제 더 이상 국내 시장에서만 머물지 않고, 해외 시장으로의 공략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프랑스, 미국, 중국의 세 국가를 중심으로 하여 해외시장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다. 홍콩,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의 여러 나라 그리고 러시아로의 진출 등 세계로 뻗어나가려는 준비를 하고 있다. 아모레 퍼시픽은 해외투자를 확대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 또 기존 시장에서 유통망 확충 등을 계획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및 사이트 >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amorepacific.co.kr
(주)태평양 공식 홈페이지, http://www.pacific.co.kr/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이수현. 성균관대학교. 2005
대한화장품공업협회, 『화장품 산업현황과 발전 방향』, 2002. 9. 3
(주)태평양, 『태평양 구조조정 현황 및 계획』, 2003. 8.
(주)태평양, 『(주)태평양 소개자료』, 2002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fnnews.com 『화장품 전문점 특화전략』 2007.6.27
파이낸셜 뉴스 『우리가 유통리더 화장품 아모레퍼시픽 고가-중저가 제품 균형성장 이뤄내』2007.6.10
서울경제신문 2007년 3월 28일
동아일보 2007년 6월 25일
한국일보 신재연 2005년 12월 23일
조선일보 2006년 1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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