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Coca Cola(코카콜라)의 중국진출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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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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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중국의 소개
2. 중국의 음료시장 분석(2007년)
1) 중국 음료수시장의 특징
2) 식용수 분야
3) 차음료
4) 과일주스 및 과일주스 음료수
5) 탄산음료
3. 중국의 투자정책
1)투자 유치제도
2)외자유치 정책 변화
3)상관습 및 거래유의사항
4. 코카콜라 선정이유
5. 회사소개
6. 코카콜라의 경쟁기업
7. 코카콜라 SWOT분석
8. 코카콜라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9. 코카콜라의 중국시장 진출과정
10. 4P를 따라 파악한 성공요인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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➃ 비교 광고
펩시 첼린지 테스트는 펩시가 이후 지속적으로 코카콜라와 펩시를 비교하여 광고하는 전략으로 이어지게 된다. 펩시는 비교 광고를 이용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를 보고 코카콜라와 함께 펩시를 머릿속에 인식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대체로 코카콜라를 비하하는 비교 광고를 이용하였는데 예로 한 어린 아이가 코카콜라 자판기가 나란히 있는데 펩시콜라의 자판기 앞에만 바닥이 다 헤져있는 모습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재미있고 눈에 띄는 광고를 접한 소비자들은 한 번씩 웃으면서 기발하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고 콜라를 사러 갔을 때에도 펩시콜라의 비교 광고를 떠올리면서 펩시콜라를 집어 올리게 되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2) 펩시의 성공요인
➀ 사업 다각화
시대 흐름에 부합해 사업을 다각화했다. 펩시는 미국 스낵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프리토레이, 기능성 음료를 생산하는 퀘이커푸드를 인수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시장규모를 확대해 왔다. 동시에 본업에 해당하는 콜라사업에서는 피자헛, KFC, 타코벨 등 외식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안정적인 수요확보에 노력했다. 이처럼 과감한 사업 확장, 공동마케팅 등을 통해 펩시는 꾸준히 경쟁력을 확보해 나갔다.
➁ 도전정신_비교브랜딩
펩시는 영원한 1위인 코카콜라를 앞서기 위해 지칠 줄 모르는 도전정신을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아 왔다. 1970년대 중반부터 맛으로 승부한다는 전략으로 줄기차게 블라인드 테스트 ‘펩시 챌린지’를 실시해 왔으며, 코카콜라가 콜라의 대명사로 반독점소송, 독극물 사태 등 안티세력의 공격을 늘 받아온 데 반해 추격자의 입장이던 펩시는 기업이미지를 꾸준히 관리할 수 있었다. 이처럼 100년 동안 만년 2등인 펩시가 가지게 된 능력은 No.1과 달라지기, 방어보다는 도전, 적의 강점을 약점으로 만드는 통찰력 등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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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코카콜라 홈페이지 http://www.thecoca-colacompany.com/index.html
블로그 http://pasoworld.tistory.com/9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app/overseas/worldinfo/view?dataNo=12068
자료: CEIC , 중국 세관 통계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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