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가 인류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코카콜라의 소개

2. 코카콜라의 성장 전략

3. 미국문화, 대중문화, 소비문화 속의 코카콜라

4. 코카콜라의 사회적 영향


결 론


Reference

본문내용
Ⅰ. 서 론

영국인이 fish & chips 를 먹을 때, 프랑스 인들은 프렌치프라이를 먹는다. 터키인들은 케밥을 먹고, 인도에서는 카레를 먹는다. 중국에서는 자오즈나 미엔펀을 먹고, 한국에서는 김밥천국의 김밥 혹은 김치볶음밥을 먹을 것이다. 그렇다면 미국에서는 무엇을 먹을까? KFC의 닭튀김이나 맥도널드의 햄버거를 우물거릴 것이다. 먹거리는 다를 수 있지만, 마실거리는 어떠한가? 지구인의 곁에는 항상 코카콜라가 있다. 유럽인이든 아시아인이든 우리 곁에는 항상 미국에서 태어난 검고 달달한 물, 코카콜라가 존재한다.
“언제나 코카콜라!” 하던 광고의 카피는 과연 빈 말이 아니었다. 실제로 우리의 곁에는 코카콜라가 ‘언제나’ 존재한다. 대형마트 안에, 동네 편의점에, 그리고 구석구석 위치한 자동판매기 안에 ‘언제나’ 가장 맛좋은 상태로 준비되어 우리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코카콜라는 말 그대로 무소부재(無所不在)의 신화를 이루어냈다. 지구상 어디에도 코카콜라가 닿지 않은 곳은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리는 코카콜라는 마시지 않을 때에도 여전히 코카콜라에 노출되어있다. TV광고,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언제나 코카콜라”, 도시 곳곳에 위치한 야외광고판 등을 통해 빨간 바탕에 흰색 필기체의 코카콜라를 볼 수 있다. 이정도 되면 우리는 코카콜라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유비쿼터스의 선두주자 코카콜라가 미친 영향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코카콜라의 역사와 세계적 유비쿼터스를 이뤄낸 성장전략을 살펴보겠다. 그런 다음 코카콜라가 미친 문화와 사회적 영향에 관해 고찰해 보기로 한다.



Ⅱ. 본 론

1. 코카콜라의 소개

1.1. 코카콜라의 역사
1885년 11월 25일 애틀랜타는 금주 도시가 된다. 이로 인해 많은 술집들은 문을 닫게 되고 알코올을 주원료로 하는 만병통치약을 만들어 팔았던 매약상들까지 큰 타격을 받게 된다. 1886년 5월 애틀랜타의 유명 약제사였던 존. S. 펨버튼 박사 역시 금주령에 의해 큰 타격을 받게 되었다. 사람들은 알코올이 들어 있지 않은 새로운 음료에 갈증을 느끼고 있었는데, 이 때 펨버튼은 코카(coca)잎에서 코카인을 추출하고, 콜라(cola)열매에서 카페인을 추출하여 자양강장 효과가 있으면서도 금주법을 지킬 수 있는 새로운 음료를 개발하게 되었다. 윌리엄 레이몽,『코카콜라 게이트』,랜덤하우스, 2007, 46쪽
이렇게 탄생한 코카콜라는 첫 해에 한잔 당 5센트에, 하루 평균 9잔 판매되었다.
약제사였던 에이서 캔들러가 제조 판매권을 매입하게 되면서 초대 코카콜라 회장으로 취임하고 본격적으로 청량음료 판매를 시작한다. 1895년 L.A와 달라스에 코카콜라 원액 공장을 세우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코카콜라는 국민 음료라는 칭호까지 얻게 되었다. 드디어1899년, 코카콜라는 판매 1억 잔을 돌파하게 된다. 한국코카콜라 <http://company.cocacola.co.kr/AboutCocacola/history_02.html> 2008. 10. 20

코카콜라가 이처럼 큰 인기를 끌게 되자 수많은 모조품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코카콜라의 첫 보틀러 회사는 공모전을 통해 코카콜라만의 독창적인 용기를 디자인 한다. 1915년 코카콜라는 새로운 용기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였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코카콜라 맛의 차별성을 알리는데 성공하게 된다. 1923년 마케팅의 천재 우드러프가 코카콜라의 회장으로 취임한다.
1941년 미국이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되면서 코카콜라는 해외 시장을 정복할 기회를 잡게 된다. 우드러프 회장은 “회사에 얼마나 부담이 되건 간에, 어디서든 코카콜라 한 병을 5 센트에 마실 수 있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코카콜라를 5센트에 공급하였다. 전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애국심을 이용하여 전시 상황의 수많은 규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또 국방성의 후원으로 매출이 대폭적으로 늘어났다. 1943년 아이젠하워 총사령관은 코카콜라 사에 긴급 전보를 보내 해외에 10개의 코카콜라 현지 생산 공장을 짓도록 요청했다. 전쟁 종결 후 코카콜라의 판매망은 당시 미군이 있었던 태평양 지역과 유럽 각지로 확대 되면서 매출은 큰 폭으로 늘어났다. 윌리엄 레이몽, 『코카콜라 게이트』,랜덤하우스, 2007, 226쪽
1965년엔 5,000억 잔, 1973년엔 1조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된다.
1978년에는 중국의 허가를 받은 유일한 포장 청량음료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코카콜라사의 새로운 야심작인 다이어트 코크는 출시 2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저칼로
참고문헌
윌리엄 레이몽,『코카콜라 게이트』,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콘스턴스 헤이스,『코카콜라의 진실』, 북@북스, 2006
김덕호, "코카콜라 광고와 미국의 소비문화", 『미국사연구』, 1996
김덕호, “냉전 초기 코카콜라와 미국 문화산업의 세계화”, 『미국사연구』, 2005
김덕호, “미국화인가 세계화인가- 코카콜라를 통해서 본 세계화”, 『미국사연구』, 2008
현소은, 노장호 “21세기 경쟁력, 브랜드 매니지먼트”
서울디자인포럼학회 디자인학연구집 7권 1호

http://www.cocacola.co.kr/
http://www.chosun.com
http://www.donga.com
http://www.sportskorea.net
http://www.econopi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명]발명의 의의, 발명의 유형, 발명의 요소, 발명의 기법, 발명과 창의성, 발명의 사고력훈련, 발명의 지도 성과 분석
  • 인류는 옛날부터 여러 가지 꿈을 가지고 있었다. ‘새처럼 더 멀리 , 더 높이 날고 싶다. 물 속을 고기처럼 유연하게 헤엄치며 다니고 싶다.’ 는 꿈이었다. 이런 구름 잡는 이야기를 과학자들이나 기술자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차츰 하나씩 현실화되어 가고 있다. 지금은 우주 왕복선까지 발전되었고, 붓수엘이 만든 잠수함으로부터 초고속 잠수함까지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쇳덩이로 금을 만들겠다. 또는 설탕으로 다이아몬드를 만들겠다. 라는 생

  • [서양경제사] 금융버블 이후 실물경제의 변화
  • 인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남기는 것이 분명하다면 환영하지 않을 수 없다. 5. 금융위기가 우리나라 실물경제에 미친 영향2008년 4/4분기 들어 미국의 서브프라임모기지 부실로 촉발된 금융위기가 세계경제 전체로 확산되면서 국내 금융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자세히 밝히자면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국내 금융시장 불안이 확산되었고 그 불안이 소비, 설비・건설투자, 수출입 등 실물경제에 영향을 주었다. 1) 금융시장 불안글로벌 금융위기는 크

  • [경영]웅진식품의 급속한 성장분석과 미래전망
  •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쌀음료는 마셔본 숫자가 꽤 되었지만 아직도 마셔보지 않은 숫자가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이는 아직도 아침햇살의 홍보를 늦추지 말아야 함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쌀음료를 접하고 즐겨 마시게 되었지만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은 마셔본 대중적인 음료는 아직 아니다. 그러므로 쌀 음료의 시장 개척도 이제 시작단계라고 볼 수도 있는 것 같다. 쌀음료를 마셔본 사람들중 대부분이 아침햇살을 가장 선호한

  • [기업전략론] 코카콜라 경영분석
  • 1. 코카콜라의 연혁1) 코카콜라의 탄생1886년 미국 애틀란타 시에서 존 팸퍼튼이라는 약제사가 최초로 만들었다. 남북전쟁 당시 약제조의 제제법이 없던 약사들은 마음대로 약을 발명하였다. 존 펨퍼튼은 그 약사중의 하나였고, 프렌치 와인 오브 코카(French Wine of Coca)라는 히트 약 상품을 발명했다. 1885년 애틀란타는 금주법을 통과시켰다. 펨버튼은 술성분을 제거시킬 필요를 느끼고 프렌치 와인 오브 코카를 단 맛이 나는 음료로 바꾸는데 성공했다.

  • 다국적 기업 레포트
  • 영향을 주게 된다. 이와 같은 상호의존의 상태하에서는 국가간의 긴밀한 정책협의와 조율이 필요한데, 현재로서는 그를 조정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매우 미약한 상태에 있다. 선진국간의 협의기구인 G7이 있다 하지만 그것을 효과적으로 기능케 할 만한 리더가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국제사회의 리더가 되려면 첫째로 힘(군사력, 경제력)이 있어야 하고, 둘째로 약자를 돌보는 아량이 있어야 하고, 셋째로 남을 이끌고 가는 지적능력과 정치력이 있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