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Haier(하이얼)의 한국 시장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선정 동기
2.기업 소개
3.한국 시장 진출 연혁
4.한국 시장으로의 진출 동기
(1) 시장 잠재력
(2) 사업의 용이성과 적합성
(3) 전략시장 여부
(4) 기업의 목적
(5) 비용 절감
(6) 위험과 불확실성
(7) 경제환경
본론
5.초기 진입 실패
6.진입 실패의 이유
(1) 브랜드 인식의 저조
(2) 예상치 못한 법률적 환경의 위험
(3) 낮은 수요
(4) 경쟁업체
7.실패 당시의 진출방법
8.한국 시장으로의 진입
(1) 브랜드 인지도 개선
(2) 법률적 위험 극복 및 현지화
(3) 니치마케팅
결론
9.당면과제
(1) 부정적 인지도 극복
(2) 현지 연구소 설립
(3) 다양한 분야 진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초기 진입 실패
회생에 성공한 하이얼과 같이 중국의 가전 기업은 1990년대 중반부터 해외진출 공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 내수시장에서 확고한 지위를 구축한 하이얼, TCL, 커리, 콩카 등 대형 가전업체를 중심으로 해외시장에서 두드러지는 성과를 보였다. 2001년에는 한 해 동안 1억 5천만 달러가 넘는 수출 실적을 보인 기업이 7개사에 달하였다.
하이얼의 경우 1998년에는 미국의 사우스 케롤라이나에 중국 기업 최초로 냉장고 생산 공장을 세웠으며 1999년에 미국에 본격적으로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시장 진출 한 바 있다. 이 후 이탈리아나 알제리 등 해외에 13개 국가에 생산공장을 세웠으며 수출하는 국가는 160개국에 달한다
하지만 이런 하이얼도 한국 시장에 들어오기까지 여러 가지 실패를 거쳤어야 했었다. 2002년 당시 미국과 일본에서의 성공으로 자신감을 얻은 하이얼은 한국에도 진입을 시도했다. 최초의 방식은 국내의 대기업과 판매망 상호 교환 방식으로서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하여 저가 시장을 잠식하는 것이 목표였다. 따라서 현지국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한 시장 진입 전략을 세웠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전략은 일본에서 성공한 바 있다. 하이얼은 일본의 산요 전기와 제휴하여 일본의 가전제품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LG전자와 삼성전자로부터 제휴를 거절당했고, 유력한 파트너로 거론된 SK글로벌과의 제휴도 실패하는 등 난항을 겪었다. 또한 할인점, 인터넷 쇼핑몰 등 중국산 제품의 도입을 검토하던 많은 기업들도 제휴를 포기함에 따라 하이얼의 첫 번째 국내시장 진출은 실패했다.
<일본의 하이얼 판매 현장, 2002년 진입한 이후로 하이얼의 매상은 76억앤으로 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안건군, 장루이민의 하이얼; 중국 No.1 기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수희재, 2004
Yi, Jennie Jinsheng, (중국 혁신의 이정표)하이얼 스토리, 한스컨텐츠, 2006
박상수, 중국기업의 글로벌화 전략에 대한 일고, 중국학 연구, 2006
변재웅, 중국기업의 글로벌화: 하이얼 사례연구, 2006
한병섭, 하이얼의 한국 가전시장 공략 전략, 경영교육연구, 2007
이코노믹스 2002년 자료 7월 - 23호, 하이얼이 SK글로벌과 제휴 할 것인가?
하이얼코리아 홈페이지 (www.haier.co.kr)
LG 경제연구원 홈페이지 (www.lgeri.com)
KOTRA 홈페이지 (www.kotra.or.kr)
자료평가
- 재구매 하기는 !뭐야
- lover97***
(2011.06.27 15:59: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