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소니`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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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삼성과 소니’의 핵심내용 요약 및 분석

Ⅲ. ‘삼성과 소니’에 대한 서평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 책은 세계적 기업인 삼성전자와 소니에 대해 비교하여 두 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함으로서 얻게 된 경영 전략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찾고 있다. 이 책의 주제만으로도 많은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책이다. 저자인 장세진 교수는 방대한 분량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추려내어 두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들을 밝히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삼성전자가 세계적인 브랜드로 부상할 수 있었던 주요한 성공요인과 함께 더욱 발전하기 위해 보완해야할 취약점을 세세하게 풀어내고 있으며, 또한 경쟁 브랜드인 소니가 현재 안고 있는 문제점과 앞으로의 잠재력에 대해서도 냉정하게 평가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다양한 자료들의 수집을 위해 실제 삼성전자와 소니의 임직원들 및 관련계통 전문가들을 만나 심층 인터뷰를 하였으며, 그 외에도 애널리스트, 경쟁사들의 중역과 인터뷰하며 삼성과 소니의 경영전략 및 조직 관리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시각을 담아냈다. ‘삼성’과 ‘소니’라는 세계적인 기업들도 가질 수밖에 없는 딜레마를 분석해 글로벌 성장을 추구하는 수많은 기업들과 조직들에게 핵심을 꿰뚫는 통찰력을 전달해 줄 수 있는 책이다.
또한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흥미로울 수 있지만 다소 딱딱한 내용이 될 수 있을 법한 주제를 이론 중심의 입장에서 두 기업을 비교, 분석한 것이 아니라 글로벌 기업으로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소개하며, 이해하기 편한 문체로 풀어놓고,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Ⅱ. ‘삼성과 소니’의 핵심내용 요약 및 분석
이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크게 두 파트로 나뉘어져 앞선 내용에서는 두 기업이 보여주는 외부 요인에 관련한 비교-분석에 초점을 두었으며, 후반부의 내용에서는 기업 내 조직 프로세스, 문화와 같은 내부적 요인에서 바라보고 있다.
외부적인 요인을 좀 더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지은이는 과거 수십 년간, 최고의 글로벌 기업으로 명성을 떨쳐온 소니(SONY)가 2002년을 기점으로 후발주자인 한국의 삼성전자에게 뒤지기 시작하면서 2003년에 이른바 소니쇼크를 경험하면서 한 분기 동안 무려 10억 달러의 손실을 입으면서 전자업계에서의 위상이 떨어진 것에 반해, 과거 무명의 브랜드였던 삼성전자는 갑작스럽게 부상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소니아성을 무너뜨리며 등장하는 지각변동을 중점에 두면서 이 두개의 기업을 비교할 수 밖에 없는 이유로 그 외부적 요인을 두고 있다.
물론 소니와 삼성전자를 단순 비교하는 것은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지은이는 이야기 한다. 소니가 1946년에 창업하여 약 60년 이상의 연륜을 지닌 회사인 데 비해, 삼성전자는 1969년에 설립되어 연륜으로는 소니의 절반 정도에 미치지 않고 있으며 소니가 모리타와 이부카 두 명의 창업자가 전후ㅡ 벤처 형태로 설립한 기업인 데 비해, 삼성전자는 일제시대 무역상으로 창업한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출발했기 때문에 기업의 미션에서 부터 차이가 난다. 하지만 두 개 기업 모두 아시아에서 시작해서 현재 글로벌 기업을 지향하는 공통점, 그리고 전략적 제휴를 통한 서로 경쟁하고 협력하는 회사라는 점에서 충분히 비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소니와 삼성의 기업요소를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소니(Sony)
1946년 5월, 이부카 마사루와 모리타 아키오가 자본금 19만엔, 직원 20명으로 요즘의 벤처기업 형태로 동경통신공업이라는 명칭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한때는 생존을 위해 전기밥솥과 전기장판을 만들기도 했으나 1950년에 일본 최초로 테이프 레코더를 개발하였고 1955년에는 미국에서 트랜지스터 특허권을 사들여 소형 트랜지스터 라이도를 생산하여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소니라는 이름을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소니의 뜻은 소리를 뜻하는 Sound 또한 Sonic 의 어원인 라틴어의 Sonus와 작다 또는 아기라는 의미를 가진 Sonny 를 합성해 만든 단어다. 세상에 없는 제품만을 만든다는 각오아래 1960년에 들어와서는 컬로 TV의 화질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트리니트론(Trinitron)기술을 개발하면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고 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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