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업 다각화 전략 이해 성공 & 실패 사례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각화의 정의
다각화의 이유
시장지배력의 행사
다각화 전략 모델
관련 다각화
다각화 유형 및 수준
다각화 전략 성공사례
Brinker International 사례분석
Whirlpool 다각화 사례분석
현대자동차
Canon의 다각화
다각화 전략 실패사례
United 항공사의 다각화
삼성의 자동차 시장 진출 – 삼성 자동차
사업포트폴리오 관리
BCG 매트릭스
Mckinsey의 매트릭스
본문내용
다각화란 한 기업이 다른 여러 산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제품이나 판매지역 측면에서 관련된 산업에 집중하여 다각화하는 관련다각화가 있고, 한국의 재벌기업과 같이 서로 관련되지 않은 산업에 참여하는 비관련다각화가 있다.
회사는 가치를 자원, 능력, 핵심역량을 만들거나 확장하면서 가치를 창출한다
○ 규모의 경제
- 회사가 한 사업분야에서 개발한 능력이나 역량을 다른 사업으로 이동 시킬 때
비용절감이 일어난다
- 운영상 연관성 : 행동을 공유함
- 기업 연관성 : 기술이나 기업 핵심역량을 단위(units)간 전달함
- 행동을 공유하는 것과 역량을 전달하는 것에 차이는 어떻게 자원을 규모의 경제를
창출하는데 연관해서 사용하는가에 기반한다
○ 운영상 연관성
- 재고 배송 시스템과 같은 주요 활동이나 구매와 같은 지원 활동을 공유하면서 창출
- 활동의 공유는 사업단위를 뛰어넘는 전략적 컨트롤을 필요로 한다
- 활동의 공유는 리스크를 만들 수 있는 왜냐하면 사업단위 집단은 결과간 연결을
만들기 때문이다

기업 연관성
- 관리와 기술적 지식, 경험 그리고 전문성을 통해 복잡한 자원의 집합과 능력을 다른
사업에 연결, 이용하는 것이다
- 기업 연관성은 두가지 방법으로 가치를 창출함
1) 이미 다른 단위에 존재하는 역량을 개발시켜야 하는 다른 단위에 자원을 배분함으로써
자원의 중복을 제거함
2) 다른 경쟁자가 이해하거나 모방하기 힘든 무형자산을 제공
- 무형자산의 이전은 경쟁자에 대해 즉각적인 경쟁적 우위를 이전 받은 단위에 준다
○ 기업 연관성 : 시장 지배력 가진 기업은
- 제품을 존재하는 경쟁적 수준보다 높게 팔 수 있음
- 경쟁적 수준보다 낮게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의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다지점 경쟁
- 두 개 이상의 다각화 회사는 같은 제품과 지역시장에서 동시에 경쟁함
○수직적 통합
- 후방통합 : 회사에 투입되는 제품을 직접 생산함
- 전방통합 : 회사의 생산물을 전송하기 위한 배분시스템을 직접 운영함

참고문헌
다각화전략과 대규모기업집단의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김동성 저|연세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국제다각화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석수 저|韓國貿易學會 발행
다각화전략 연구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권구혁 저|韓國經營學會 발행
다각화전략과 참입전략
차영환 저|국제대학 발행
다각화전략, 경쟁전략 및 자원보유수준이 분권화에 미치는 영향
이준우 저|연세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다각화전략과 조직구조에 관한 연구
양혜정 저|가톨릭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전공
다각화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양권승 저|연세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전공
경쟁전략과 다각화전략 간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최영배 저|연세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전공
경쟁전략과 다각화전략이 통제유형, 자원공유 및 분권화에 미치는 영향
황재원 저|연세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전공
국내 다각화전략과 국제화
엄정명 저|延世大 大學院 발행, 경영학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돼 있네요 사례도 좋고
  • news***
    (2011.04.25 16:57:22)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전략적인 관점에서 제시하려는 것이 바로 ‘컨텐츠 신디케이션(Contents Syndication)’이다. 컨텐츠 신디케이션이란 컨텐츠 제공자(CP)와 컨텐츠 수요자 사이에서 컨텐츠의 원활하고 적절한 유통은 물론 컨텐츠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컨텐츠를 재가공해서 제공하는 등의 컨텐츠 유통사업을 일컫는 용어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1997년 시작했지만 국내에는 2000년 초반부터 선보여 현재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단계다. 이제까지 기업들은 자체 사이트를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실패에서 성공으로의 사례- 텔레콤 분야의 적대적 M&A - 보다폰의 만네스만 인수- LG의 제니스 인수 실패 → 성공으로 전환사례4. 기타 분야에서의 사례- 1. 통신장비- 2. 통신서비스- 3. 소프트웨어- 4. 반도체- 5. 인터넷 Ⅶ. 교훈 및 시사점1. 성공적인 M&A를 위한 과제2. 우리나라의 M&A 활성화Ⅰ. M&A의 개요1. M&A 배경M&A라는 용어는 이제 우리 사회의 핫이슈(hot issue)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의 생존ㆍ성장전략으로써 M&A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사례
  • 다각화아이즈너 회장은 기존 영화사업과 테마파크 사업 중심의 다각화를 실시했다. 먼저 테마파크는 확실한 현금 확보의 원천으로 다른 투자의 재원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시했다. 비록 놀이공원 사업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었지만, 공원의 막대한 부동산을 엄청난 잠재력으로 보았다. 그가 특별히 영화 사업에 큰 매력을 느꼈던 이유는 한 영화의 성공이 엄청난 수익을 보장해준다는 점에서였다. 5년 주기로 극장에서 재개봉하던 기존의 영화전략을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마케팅 전략
  • 다각화아이즈너 회장은 기존 영화사업과 테마파크 사업 중심의 다각화를 실시했다. 먼저 테마파크는 확실한 현금 확보의 원천으로 다른 투자의 재원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시했다. 비록 놀이공원 사업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었지만, 공원의 막대한 부동산을 엄청난 잠재력으로 보았다. 그가 특별히 영화 사업에 큰 매력을 느꼈던 이유는 한 영화의 성공이 엄청난 수익을 보장해준다는 점에서였다. 5년 주기로 극장에서 재개봉하던 기존의 영화전략을

  •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
  • 기업의 유연화 전략의 하나로서 매트릭스 조직의 특징을 살펴보고 실제 기업에서의 적용가능성,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조사하는데 있다.2) 연구방법본 연구는 기존기업의 매트릭스 조직 사례를 분석하여 매트릭스 조직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다양한 매트릭스조직 구축 기업사례와 관련 논문자료를 사용하였음을 밝혀둔다. 사례를 바탕으로 본 연구를 진행한 이유는 지난 수년간 매트릭스 조직이 국내 다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