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업 다각화 전략 이해 성공 & 실패 사례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2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다각화의 정의
다각화의 이유
시장지배력의 행사
다각화 전략 모델
관련 다각화
다각화 유형 및 수준
다각화 전략 성공사례
Brinker International 사례분석
Whirlpool 다각화 사례분석
현대자동차
Canon의 다각화
다각화 전략 실패사례
United 항공사의 다각화
삼성의 자동차 시장 진출 – 삼성 자동차
사업포트폴리오 관리
BCG 매트릭스
Mckinsey의 매트릭스
- 본문내용
-
다각화란 한 기업이 다른 여러 산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제품이나 판매지역 측면에서 관련된 산업에 집중하여 다각화하는 관련다각화가 있고, 한국의 재벌기업과 같이 서로 관련되지 않은 산업에 참여하는 비관련다각화가 있다.
회사는 가치를 자원, 능력, 핵심역량을 만들거나 확장하면서 가치를 창출한다
○ 규모의 경제
- 회사가 한 사업분야에서 개발한 능력이나 역량을 다른 사업으로 이동 시킬 때
비용절감이 일어난다
- 운영상 연관성 : 행동을 공유함
- 기업 연관성 : 기술이나 기업 핵심역량을 단위(units)간 전달함
- 행동을 공유하는 것과 역량을 전달하는 것에 차이는 어떻게 자원을 규모의 경제를
창출하는데 연관해서 사용하는가에 기반한다
○ 운영상 연관성
- 재고 배송 시스템과 같은 주요 활동이나 구매와 같은 지원 활동을 공유하면서 창출
- 활동의 공유는 사업단위를 뛰어넘는 전략적 컨트롤을 필요로 한다
- 활동의 공유는 리스크를 만들 수 있는 왜냐하면 사업단위 집단은 결과간 연결을
만들기 때문이다
기업 연관성
- 관리와 기술적 지식, 경험 그리고 전문성을 통해 복잡한 자원의 집합과 능력을 다른
사업에 연결, 이용하는 것이다
- 기업 연관성은 두가지 방법으로 가치를 창출함
1) 이미 다른 단위에 존재하는 역량을 개발시켜야 하는 다른 단위에 자원을 배분함으로써
자원의 중복을 제거함
2) 다른 경쟁자가 이해하거나 모방하기 힘든 무형자산을 제공
- 무형자산의 이전은 경쟁자에 대해 즉각적인 경쟁적 우위를 이전 받은 단위에 준다
○ 기업 연관성 : 시장 지배력 가진 기업은
- 제품을 존재하는 경쟁적 수준보다 높게 팔 수 있음
- 경쟁적 수준보다 낮게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의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다지점 경쟁
- 두 개 이상의 다각화 회사는 같은 제품과 지역시장에서 동시에 경쟁함
○수직적 통합
- 후방통합 : 회사에 투입되는 제품을 직접 생산함
- 전방통합 : 회사의 생산물을 전송하기 위한 배분시스템을 직접 운영함
- 참고문헌
-
다각화전략과 대규모기업집단의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김동성 저|연세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국제다각화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석수 저|韓國貿易學會 발행
다각화전략 연구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권구혁 저|韓國經營學會 발행
다각화전략과 참입전략
차영환 저|국제대학 발행
다각화전략, 경쟁전략 및 자원보유수준이 분권화에 미치는 영향
이준우 저|연세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다각화전략과 조직구조에 관한 연구
양혜정 저|가톨릭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전공
다각화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양권승 저|연세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전공
경쟁전략과 다각화전략 간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최영배 저|연세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전공
경쟁전략과 다각화전략이 통제유형, 자원공유 및 분권화에 미치는 영향
황재원 저|연세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전공
국내 다각화전략과 국제화
엄정명 저|延世大 大學院 발행, 경영학 전공
자료평가
- 정리가 잘돼 있네요 사례도 좋고
- news***
(2011.04.25 16:57: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