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 월마트 국내 진출 실패사례, 이마트 중국진출 성공사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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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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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이마트의 성공사례와 월마트의 실패사례 비교
Ⅱ. 본론
1. 회사소개
2. 전략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③ SWOT분석
[SWOT분석을 통해 알아본 이마트 중국진출]
S
․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 노하우
․ 저렴한 가격, 다양한 상품
․ 세련된 쇼핑 환경, 차별화된 서비스
․ ‘이마이더‘ - 이름에서 오는 친근감
․ 현대적인시설 (자전거 무상수리센터,
장애인 전용 화장실을 설치)
W
․ 외국기업과 비교할 때 자금 조달력이 약함
․ 외국진출경험의 부재
․ 타 기업에비해 늦은 시장진입
O
․ 중국의 시장잠재력
․ 한국이라는 좋은이미지
(형제의 나라,한류)
․ 중국 유통시장 2007.1.1부터 외국기업에
완전개방
T
․ 외국유수기업과의 피할수 없는 경쟁
․ 열악한 유통인프라 (높은물류비용,
과다한 유통단계별 비용, 전문인력부족)
․ 신용과 신뢰의 문제
· 내부환경 분석(Strength & Threat)
강점 - Strength
신세계 이마트는 현지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중국 시장에 매우 친근하게 접근하고 있다. 그 예로 중국 이마트에 중국 현지인을 90% 이상 채용하여 언어나 문화 측면에서 거리감을 없이 하였고, 중국인들의 생활패턴 등을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그곳에 맞는 전략들을 추진하였다.
그리고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중국인들에게 적합하도록 시중 백화점보다 20~40% 정도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시너지 판매효과로 볼 수 있는 점은 이마트 위층에는 가전 및 가구 전문 매장, 옆에는 홈인테리어 전문매장이 포진하여 내구소비재를 공급하고 이마트는 생필품을 제공하여 one-stop 쇼핑이 가능하게 전략을 추진하였다.
또한 외국계 할인점들의 창고형 인테리어와 달리 신세계 이마트는 고급스럽게 인테리어를 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축전된 운영 노하우를 중국에서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약점 - Weakness
신세계 이마트는 국내에서는 제 1의 할인점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지만, 외국의 유수한 유통업체들에 비해 해외진출 경험이 부족하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 외부환경 분석(Opportunity & Thr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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