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현대자동차 신형 액센트(Accent) 성공전략-Niche Marketing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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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Marketing Issue

Ⅱ. Analysis
1. Company
2. Collaborator
3. Competitor
4. Customer
5. Market

Ⅲ. Value Creation & Value Capturing
1. STP분석에 따른 주 고객층
2. Create Value for Customer (Value to Customers - 고객 가치 creation)
3 Value from the Customer (Value of Customers - 고객 수익성 capture)

Ⅳ. Marketing Action Plan
1. Product
2. Pricing
3. Distribution
4. Service
5. Communication & Promotion

본문내용
3. Competitor
(1)소형차시장에서의 경쟁자 분류 (Step 1: IDENTIFY)
우리의 경쟁자가 누구인가와 관련하여 경쟁자들을 Direct / Indirect Competitor의 여부와 현재/잠재적 경쟁자인지에 따라 신형 액센트의 경쟁자들을 구별해보면 먼저 같은 세분시장을 목표로 하고 유사한 제품을 바탕으로 유사한 고객편익을 제공하는 Direct Competitor에는 KIA의 프라이드, GM의 젠트라가 존재한다. 같은 세분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고 유사한 고객편익을 제공하지만 다른 제품을 바탕으로 하는 Indirect Competitor에는 현대의 아반떼와 i-30, KIA의 모닝, 포르테, 쏘울 그리고 GM의 라세티와 마티즈가 존재한다. 이외에 잠재적인 경쟁자에는 GM의 2011년 출시예정인 아베오(Aveo)와 Honda등 일본의 소형차 진입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KIA의 프라이드
GM의 젠트라
현대의 아반떼, i-30
KIA의 모닝, 포르테, 쏘울
GM의 라세티, 마티즈
GM의 아베오
Honda 등 외국 소형차 진입가능성




Current

Timing of
Competition



Potential


Direct Indirect
Type of
Competition
Figure 2. 신차 액센트의 직접적 경쟁자와 간접적 경쟁자

(2)경쟁자분석의 Framework (Step 2: DESCRIBE & EVALUATE)
위에서 파악한 경쟁자들 중에서 가장 유사하면서도 위협적인 경쟁자인 GM대우의 젠트라(Gentra)에 관해서 그 모델자체 보다는 브랜드와 회사 전체로 범위를 넓혀 조금 더 포괄적으로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기아의 프라이드가 디젤엔진을 앞세워 M/S가 높긴 하지만 출시된지 오래되었고 현대차의 자회사임을 감안하여 GM대우를 주된 경쟁자로 삼아 분석하기로 하였다.)
① Competitor's Organization
GM대우의 마이크 아카몬 사장은 변화의 리더십과 함께 소통의 리더십을 강조하여 개방되고 효율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예를 들어 임직원들의 솔직한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채팅인 웹챗(Webchat)을 실시하였으며 신입사원과 가족 등 400여명을 인천 본사로 초청하여 격의 없는 소통의 장을 제공하는 등 수평적이고 소통이 활발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이 회사는 수년 전 미국계인 GM에 인수되면서 과거보다 민주적인 사내 조직 구조가 형성되어 노사관계가 안정되는 등의 효과를 내고 있다는 평이다.
② Strengths & Vulnerabilities
GM대우의 가장 큰 강점 및 경쟁역량은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의 높은 브랜드 자산(ex. Chevrolet 등)과 시장점유율이라고 할 수 있다.
GM대우의 취약점으로는 R&D(특히, 연비 측면 → 젠트라 1.6의 경우 13.9㎞/ℓ<액센트 1.6 16.7㎞/ℓ)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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