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Philips versus Matsushita 필립스와 마쓰시타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필립스, 마쓰시타 기업 소개
1-1. Philips 소개
1-2. 필립스 조직구조 변화
2. 마쓰시타 소개
Ⅱ. 두 기업 비교/분석
1. 각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
1-1. 필립스
1-2. 마쓰시타
2. 필립스와 마쓰시타에 있어서의 전쟁의 영향력
3. 두 기업 간의 비교 요약
Ⅲ. 케이스 내용과 관련된 이론 연결
1. 분화와 통합
1-1. 이론설명
1-2. 필립스와 마쓰시타에 적용
1) 필립스의 경우
2) 마쓰시타의 경우
2. 리스트럭쳐링(Restructuring)
3. 필립스와 마쓰시타의 실제 대응전략
3-1. 필립스사의 대응전략
3-2. 마쓰시타의 대응전략
Ⅳ. 결론
- 본문내용
-
2. 리스트럭쳐링(Restructuring)
1960년대 후반, 필립스는 시장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여 시장점유율이 떨어지고
재정적인 곤란을 겪게 되었다. 때문에 필립스의 CEO Hendrick van riemsdijk는 내부보고서
를 기초로 하여, 필립스의 출시 상품 수를 줄이고, 생산에 집중하며, 회사 내부의 생산자와
전산운영자들의 관리상 관계 밸런스를 다시 조정했다(tilting the matrix). 또한 비능률적인
현지공장을 닫고, 각각 다수의 전산 운영자를 배치함으로써 가장 뛰어난 공장을 국제 생산
센터(International Production Centers : IPCs)로 전환할 것을 제의하였다. 이를 통해, 그는
생산관리자들이 생산운영을 넘어선 통제권을 갖기를 바랐다. 그러나 현지공장을 폐쇄하는데
있어 정치적이고 조직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이러한 제안의 실행은 늦어졌다.
계속해서 1982년 CEO가 된 Wisses Dekker는 비능률적인 사업장을 지속적으로 폐쇄했다.
동시에 주요 사업에 집중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판매는 감소하고, 이윤은 줄어들었
다.
1987년 새로운 CEO Cor van der Klugt는 가전제품업계 입지를 마쓰시타에게 뺏긴 와중에
임명되었다. Klugt는 필립스의 저조한 마진율을 높이기 위한 수익목표를 새우고, 일본회사들
을 타도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였다. Klugt도 마찬가지로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경영을 위
해 downsizing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였다.
필립스는 조직 재설계를 조직의 통합과 downsizing을 통해 수행하려 했다. 이러한 방법은
당장의 가시적인 결과물을 위해서는 최선의 방법이었지만, 결국 많은 전문인력을 잃게 됨으
로써 경쟁력 확보에 실패하게 되었다.
문제의 핵심은 1994년 McKinsey 의 연구에서 나타났다. 필립스의 공장은 경쟁자(일본-마쓰
시타)의 공장보다 생산 시간당 가치가 68%나 낮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필립스의 문제 해결
이 downsizing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결국 필립스에게 필요한 것은
restructuring과 reengineering이었다. 발전 가능성이 있는 방향으로 사업 구조를 바꾸거나
비교 우위에 있는 사업에 투자 재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기능 위주
로 분담되어 있는 기존의 업무방식을 프로세스별로 재편하는 것뿐 아니라, 조직, 정보기술,
조직문화, 측정시스템 까지의 혁신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restructuring과 reengineering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