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ips와 Matsushita의 성공전략과 새로운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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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hilips versus Matsushita:
A New Century, a New Round
*
목차
Philips와 Matsushita의 성공전략과 새로운 도전
Philips
성장배경
NO’s의 발전/조직환경의 변화
조직 재정비 노력
Matsushita
성장배경
국제화과정/시스템과 통제의 변화
지역화전략 추진
Case Discussion
Philips와 Matsushita의 조직구조의 특성
Matsushita의 구조개혁 성공사례과 미래 전략 방향
Philips와 Matsushita의
성공전략과 새로운 도전
Philips의 성공전략
자율적인 국가별 조직을 중심으로 한 세계적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성공
Matsushita의 성공전략
효율적이고 중앙집중적인 경영에서 나오는 국제경쟁력을 기반으로 성공
위기와 대응
1990년대 두 회사의 경쟁력과 조직 모델에 위기 도래
1990년대 말 경쟁력을 다시 확보하기 위해 노력
새로운 도전
21세기 뉴 CEO는 전략적 이니셔티브와 조직 재구조화를 통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함
Philips: 성장배경
설립 및 확장
1892년, Gerard Philips와 부친, 형과 창업
Gerard는 기술개발 중점, 형 Anton은 마케팅에 중점
Philips는 실험실 중심 신기술 개발에 역량 집중
텅스텐 필라멘트 등 기술 혁신으로 재정 확보
1899년 일본, 호주, 캐나다, 브라질, 러시아 등 수출 시작
초기의 조직 구성
Eindhoven에 판매를 제외한 모든 기능 집중
미국, 캐나다, 프랑스에 판매 기능 분장
외국 시장 진입을 위해 현지업체와 joint venture 방식 선택
Philips의 구조 변화
중앙집중화된 구조에서 분권화된 판매조직으로 발전
14개 유럽국가, 중국, 브라질, 호주에 자립적인 마케팅 회사 설립
Philips는 제품생산 전념 및 제품라인 다양화
Philips: NO’s의 발전
NO(National Organizations) 발전 배경
1930년대 전쟁에 대비 영국, 미국 등 해외로 자산 이전
전쟁기간 동안 개별 해외 조직들은 독립적으로 발전
네덜란드 생산 기지의 파괴로 NO 중심 재건 추진
NO’s(National Organizations)의 장점 및 영역 확대
NO는 해당 국가 고유의 시장 조건에 맞는 자생력 확보
해당 국가의 소비자선호와 경제적 조건들의 변화를 감지하고 반응하는데 유리함
NO들이 독립적 연구개발 기능을 가지고 지역 시장에 맞는 기능을 갖춘 제품을 생산
NO들은 재정적, 법적, 행정적 문제 담당
본부 14개 Product Division(PD)들은 제품개발, 생산, 국제 유통 담당
NO’s 중심 구조 변화
NO가 지리적/생산적 매트릭스의 대표적 역할을 수행하며 실질적인 권한 소유
1954년 이사회는 International Concern Council(ICC)을 구성하여 NO’s의 역할 공식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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