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휴렛패커드(HP)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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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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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선정 동기
2. HP 소개
II. 본 론
1. HP의 가치와 목적
2. HP의 조직구조
3. HP의 글로벌 확장
4. HP의 외부환경에 대한 대응
5. HP의 조직문화
6. HP의 윤리적가치
7. HP의 의사소통 방법
8. HP의 직원 교육
9. HP의 인센티브 제도
10. HP의 조직혁신
III. 결 론
1. HP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 느낀점
- 본문내용
-
5. HP의 조직문화
조직문화란 조직구성원이 공유하고 전수되는 가치관과 신념 그리고 규범을 말한다. 조직문화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문화적 규범과 가치관에 반하는 전략이나 프로그램이 실행되려고 할 때 문화가 조직원들에게 인식되는 것이다.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에게 조직의 정체성을 제공하고 조직의 신념과 가치관에 몰입하게 한다. 이러한 문화의 기능은 첫째, 구성원들을 내부적으로 통합하고 협력하게 한다. 둘째, 조직이 외부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셋째, 조직의 소성원이 어떻게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지도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조직문화는 전략적 초점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유연한 환경을 요구하는지 안정적인 환경을 요구하는지에 따라 적응문화, 사명문화, 동족문화, 관료문화 이렇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HP는 내부지향적인 전략적 초점을 가지고 있으며 유연성을 요구하는 환경임을 고려하여 동족문화에 가까운 유형임을 알 수 있다.
▼ 조직문화의 유형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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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출처
- Touch Box, http://wemarketing.tistory.com/
- Pavlo, http://www.pavlo.co.kr/
- HP 홈페이지
- 한국 HP 장인희 (경영학과 04 졸업생)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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