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도요타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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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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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 론
2. 본 론
① 도요타 성공 요인
㉠ 생산관리적 측면
㉡ 생산관리 외적 측면
② 도요타 실패 요인
㉠ 생산관리적 측면
㉡ 생산관리 외적 측면
③ 향후 전략 및 운영 방안
㉠ 도요타
㉡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3. 결 론
- 본문내용
-
ⓐ 기업 문화
도요타 자동차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에 머물러 있기 보다는 새롭게 발전하고 도약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다. 새롭고 친숙하지 않은 것을 시도하다 보면 실수가 발생하기 마련이기에 자연스럽게 실패를 오히려 성공을 향한 디딤돌로 여겼다. 대다수의 기업들처럼 실패를 두려워하고 숨기기에 급급하기보다는 실패를 공개하고 치밀하게 분석하여 응용하며 성공으로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대부분의 전략을 장기적인 안목으로 고려한 후에 결정하기 때문에 단기간의 수익에 급급한 속 빈 강정과 같은 결과가 일어날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다. 도요타 자동차는 사업을 전개하고 제품을 설계, 판매할 때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있을 경우에만 그 일에 매진하기 때문에 수익이 나지 않으나 많은 기업들이 선택하는 저가격 높은 판매량의 정책을 채택하지 않아 오히려 자사 제품을 오랫동안 최고의 제품으로 판매할 수 있었다. 초반에는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기도록 하는 다른 회사들보다 가격이 높아 큰 경쟁력이 없다고 여겨졌을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당시 저가격 높은 판매량의 정책을 채택하였던 다른 회사들의 제품들은 다 사라진 지 오래이지만 그 당시 알맞은 가격에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판매에 돌입하였던 도요타 자동차의 제품들은 오랜 시간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1위 제품에까지 등극할 수 있었다. 제품을 기업의 관점에서 일단 생산한 후 고객들에게 판매되기를 기다리는 Push 전략보다는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를 분석하여 알맞은 제품을 생산하여 필연적으로 판매될 수밖에 없도록 하는 Pull 전략을 채택하여, 시장을 걸맞은 제품으로서 고객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으며 동시에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것은 도요타 자동차가 최우선적으로 고객을 중시하고, 판매는 그 다음으로 생각하는 고객 중심의 기업 문화가 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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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문헌
정일구, [도요타 초일류 경영], 시대의창, 2006.
미즈시마 아이이치로, [도요타 배우기], 리드리드출판, 2006.
카네다 히데하루, [도요타 최강경영], 일송미디어, 2005.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도요타생산방식], 윤세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co.kr, [도요타 리콜사태의 진행과 교훈], 김양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평판 - 도요타와 현대차의 비교 연구], 최영진,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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