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도요타 Toyota 사례 분석과 해결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도요타 자동차의 간략한 역사

2. Toyota 의 성공요인

1) 보이지 않는 철학과 혁신 문화

2)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을 찾음

3) 끊임없는 도전정신

4) 직원 창의성 개발

5) TQM (종합 품질 관리)

6) Lean 생산방식

3. Toyata의 실패요인

1) 전 공정의 부실한 품질 관리

2) 성장중시 경영전략

3) 위기에 대한 신속대응이 미흡한 조직문화

4. 향후 전망과 해결방안

5. 우리 나라 자동차 산업의 대응 방안

6. 결론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 도요타 자동차의 간략한 역사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공을 거둬 여러 기업들의 롤모델이 되고있는 도요타 자동차는 2010년 창립 77주년을 맞은 일본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로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4위의 대기업이다. 도요타 자동차는 자신들의 성공요인을 사원들의 단합된 힘, 그리고 위기때마다 좋은 기회를 만나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은 점 등을 꼽고 있다. 그러한 도요타 자동차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타 기이치로(1894~
가 자동차 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59년 도요타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도요타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도요타로 바꾸었다.
도요타 자동차는 1957년 미국 수출을 시작으로 생산거점 현지화를 추진, 현재는 27개국 지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글로벌기업이 되었다. 또한 도요타 자동차는 170여 개 국가에서 판매될 정도로 전 세계적인 유통망을 가지고 있으며 2008년에는 미국의 GM사를 제치고 자동차업계 세계 1위를 석권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도요타 자동차는 일본을 대표하는 글로벌기업으로, 여러 국가에 자동차 공장을 세워 현지 생산하고 있을 정도로 세계 최강의 제조업 기업을 성장했다.
하지만 최근 해외 대규모 리콜사태로 인해 도요타 자동차의 세계적 기업으로서의 위치가 흔들리고 있다.

2. Toyota 의 성공요인

1) 보이지 않는 철학과 혁신 문화
도요타 방식은 세계 최초의 기술은 스스로 개발한다는 기업문화에서 출발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지속적인 개선으로 목표를 성취하는 혁신문화다. Just In Time(간판:看板) 방식 등 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참고문헌
 도요타 리콜사태, 미국 업계의 동향과 전망, KOTRA
 김영래, 도요타 경영력의 진화,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8
 이시이 스미에 저, 신현호 역, 도요타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할까?, D&C미디어, 2005
 더글러스 램버트 저, 박길부 역, 공급망 관리, 21세기북스, 2010
 김승일, 권용주. "도요타 사태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 KOSBI 제 4호 중소기업 포커스. 2101.03.17.
 수입자동차 시장동향과 전망, 데이코산업연구소, 2010
 최근 토요타 리콜사태가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 - 산업이슈 - 2010.3
 현대경제연구소, '도요타 경영위기의 교훈과 시사점', 국내외 경제 - 현안과 과제, 2010.02.08.
 이시이 스미에, 도요타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할까?, D&C미디어, 2005
 데이비드 마지, 도요타는 어떻게 세계 1등이 되었나, 한언,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 도요타의 글로벌 기업 전략
  • 도요타의 글로벌 기업 전략1. 도요타 회사 소개2. 도요타의 마케팅전략- 마케팅 전략(사례)- 마케팅 전략 문제점- 마케팅 전략 해결방안과 개선점3. 도요타의 경영전략- 인재경영- 지속적인 개선- 상생경영- 친환경경영4. 도요타의 생산관리- TPS - 도요타 생산시스템 이론적 프레임 워크- 도요타의 생산관리시스템 정착방식5. 도요타의 인사관리- 모집과 선발- 인사고과- 교육훈련- 보상관리- 후생복지- 모티베이션- 노사관계6. 최근

  • [경영전략] 도요타와 GM 합작벤처회사 `NUMMI 누미` 경영분석
  • 생산 계획을 중지하고 일본과 손을 잡는 방법을 통하여 위기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처음에는 일본의 ISUZU와의 거래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자 했지만, ISUZU는 GM의 파트너 업체로서는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아 성사되지 않았다. 그 이후에 포드와의 협상이 결렬로 끝난 TOYOTA와 거래를 하고자 했다. TOYOTA는 ISUZU 규모 면에서나 기술면에서나 GM의 파트너가 되기에 적합했다. ② TOYOTA 입장- 미국의 보호무역 정책에 따른 일본 기업의 미국 진출현황기

  • 도요타 리콜사태 문제점과 해결방안
  • 도요타가 이러한 문제점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그 원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회사소개1. 회사개요회사명칭Toyota Motor Corporation설립일자1937.8.28종업원수69,478명(계열회사 포함 : 316,121)자본금397십억엔매출액(09)20,529십억엔영업이익(09)△461십억엔- 종업원수 7만명, 연간 매출액 20조엔을 상회하는 일본의 초대형 자동차 전문기업2000생산량(만대)2008생산량(만대)1위

  • [도요타]도요타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
  • 관리에 있어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 도요타가 자사의 기업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Ⅱ. 회사소개 1. 회사개요회사명칭Toyota Motor Corporation설립일자1937.8.28종업원수69,478명(계열회사 포함 : 316,121)자본금397십억엔매출액(09)20,529십억엔영업이익(09)△461십억엔- 종업원수 7만명, 연간 매출액 20조엔을 상회하는 일본의 초대형 자동차 전문기업

  • [도요타]도요타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PPT자료
  • 도요타의 품질경영은 다른 기업에게 모범 사례로 적용될 만큼 우수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러한 충격은 더욱 크게 느껴졌다고 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 도요타가 자사의 기업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Ⅱ. 회사소개1. 회사개요- 종업원수 7만명, 연간 매출액 20조엔을 상회하는 일본의 초대형 자동차 전문기업회사명칭Toyota Mo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