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국제환경] 세계전자산업과 삼성전자의 해외사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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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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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자산업 개괄 및 시장 현황
1. 전자산업이란?
2. 전자산업의 특징
3. 최근 세계 전자산업과 시장의 변화
Ⅱ. 기업소개 및 논의 방향
1. 삼성전자의 설립
2. 삼성전자의 사업부문별 현황
3. 사업부문별 주요제품
4. 각 부문별 시장점유율 추이
5. 부문별 매출액과 그 비중
6. 신규사업
7. 논의의 방향
Ⅲ. 삼성전자의 해외사업조직 변화과정
◆1994년부터 2003년까지의 해외사업조직
◆ 삼성전자 조직개편 2003년 이후
Ⅳ.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Ⅲ. 삼성전자의 해외사업조직 변화과정
◆1994년부터 2003년까지의 해외사업조직
1. 1994년 말 사업부구성
- A/V, 가전, 정보기기, 정보통신 시스템, 메모리, 마이크로 등 제품중심의 본부와 국내영업본부, 해외운영실 등으로 사업부를 구성
1) 사업부제의 특성
-사업본부는 본부 내의 각 사업부의 개별사업들의 전체적 관리 및 중복여부의 조정 및 본사 총괄시스템과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중계역할을 수행
-각 제품별 사업부는 반도체와 같은 핵심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자신의 사업부의 제품에 관한 전반적인 의사결정권한을 가지고 생산에서 판매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전반적인 의사결정과 책임을 가짐
-성과에 따른 철저한 평가와 이에 따른 보상을 실시함으로써 사업부별 성과달성의 적극적인 노력을 유도
2) 문제점
하지만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의 해외 생산‧판매법인은 한국본사의 의사결정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었기 때문에 자율적인 의사결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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