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기업 우위 창출 핵심 - 통합의 통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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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 다각화 기업 정의
- 자원에 따른 기업 우위


2. 본론
- 논문의 사례(뉴엘사, 샤프사, 타이코사)
- 중간 자원 사례: 삼성전자
- 전문화 자원 사례: 태평양
- 범용화 자원 사례: 제너럴 일렉트릭


3. 결론
- 항상 옳은 전략은 없다.
- 성공을 위한 다양한 방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 구성원 하고 있는 핵심적인 요소는 인력인 만큼 삼성전자는 ‘인재 제일’이라는 핵심 이념을 중시하고 있다. 전반적인 인력 확보 계획은 첫째로 세계적인 우수인력의 채용 (또한 세계적인 해외연구소의 추가 설립의 진행). 둘째로, 기존 인력의 국제화 추진 (외국어 교육, 등등). 셋째로, 재능 있는 인재의 적극 양성이다.

종합적으로 정리하자면, 삼성전자는 ‘인재 제일’이라는 핵심이념을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경영컨설팅 업체인 맥킨지의 평가에 의하면 객관적으로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모두 달성해 냈다고 평하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모든 발전의 바탕에는 항상 핵심역량이 뒷받침되고 있다는 것이다.

원가우위뿐만 아니라 회사에 차별화 우위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차별화 우위는 디지털 제품들의 합성을 통한 ‘디지털 컨버젼스’ 사업 전략이다. 아이디어가 사업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차지하기 때문에 사업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삼성에서의 차별화 우위 제품의 예를 들자면, DVD 플레이어와 VCR의 기능의 결합으로 형성한 DVD콤보, 휴대전화와 PDA의 결합으로 인한 스마트폰 등의 차별화된 제품을 창시했다. 창시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삼성전자가 반도체, 통신, 가전, 컴퓨터, 디스플레이 등 모두 구연하고 있기 때문이다.


- 전문화 자원의 기업 우위: 태평양

1. 태평양의 경영 전략
화장품 산업이라는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화장품에서 기초되는 화학에서 비롯되는 건강, 건강용품에 이르기까지 ‘미와 건강이 토탈 케어’ 의 태평양의 관련 다각화를 펼치고 있다.
화장품 산업에서 축적된 기술을 통해 LINE UP: 가격대별 기능별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브랜드파워를 가졌다.

1) 핵심사업에 집중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논문
기업 우위 창출의 핵심: 통합의 통찰력, David Collis, Cynthia Montgomery/ 권 구 혁

● 책
세계 500대 초일류 기업의 관리 기법: 까오즈젠 저, 집사재 출판, 2006.08.20 발간
GE의 역사를 새로 쓰는 제프리 이멜트: 박병규 저, 일송북 출판, 2008.08.18 발간
잭 웰치 위대한 승리: 잭 웰치 저, 청림출판사 출판, 2005.05.05 발간
삼성전자 왜 강한가: 이봉구 저, 한국경제신문사 출판, 2002.07.24 발간

● 뉴스
스마트 메디아 버즈 - 김정남 버즈리포터 2010-11-12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6664

● 자료 검색
네이버 백과사전
http://blog.naver.com/yubd85?Redirect=Log&logNo=40116049667

● 싸이트
삼성전자: http://www.samsung.com/sec/
태평양: http://corp.amorepacific.co.kr/
GE: http://www.g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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