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대표기업과 다국적기업 분석 후 우리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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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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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서 론
1. 중국시장의 특성
2. 중국시장의 변화
본 론
1. 중국 내 대표 기업(와하하)
2. 다국적기업(코카콜라)
결 론
우리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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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부로 진군하라
2000년 8월 와하하는 간수성 텐수이 시정부와 1억 위안의 투자 협정을 체결했다. 와하하는 8000만 위안을 투자해 지분 80%를 차지했고, 나머지 20%는 텐수이시에서 출자했다. 이 회사는 와하하 순정수 ⋅탄산음료를 위주로 생산할 계획을 세우고 연간 매출액 1억 6000만 위안, 연간 소득세 4000만 위안 이상이 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텐수이시를 투자지역으로 선택한 이유는 텐수이시가 산시⋅간수⋅쓰촨의 교차지역으로 지리적인 면에서 다른 지역보다 우세하여 기업발달에 매우 유리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텐수이시는 투자환경이 양호할 뿐만 아니라 각종 우대정책을 실시하고 있었다.
와하하는 서부지역의 잠재력을 이미 간파하고 있었으므로 자금과 지리적 우세를 이용해 다른 기업보다 몇 발 앞서 장차 중국의 노른자위가 될 서부의 중심을 선제 공격하기로 결정했음을 알 수 있다.
Ⓒ 프랑스 다농과의 합작
시장의 경쟁이 일정한 수준에 이르면, 실력과 자금의 대결 국면이 갈수록 심각해진다. 1998년 다농과 합자계획을 수립한 후 와하하는 막대한 자금, 우수한 기술과 관리체계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 몇 년간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면서 시장에 제품을 출시해 영업실적을 올려나갔다.
프랑스 다농은 와하하와 같은 방식으로 러바이스와 합작하여 중국 비탄산음료의 가장 중요한 브랜드에 다농의 깃발을 꽂았다. 이것은 외자가 중국 음료시장을 통제하기 시작했다는 신호탄이 되었다.
와하하와 러바이스는 모두 ‘다농’의 자금을 끌어들였으나, 다농이 전세계적으로 일관되게 다품종 전략을 실시하고 있어 각 브랜드 간에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다농은 와하하와 러바이스의 경영에 자율적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두 기업의 경쟁관계는 거의 변함이 없다. 겉으로 보기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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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www.seri.org
www.kotra.or.kr
http://rd.naver.com/i:1000000558/c:49996?http://www.lgeri.com/uploadFiles/ko/pdf/man/경영_대_중국_브랜드_전략_20040214094243.pdf
http://blog.naver.com/mna21c/19210046
http://blog.naver.com/andyy2000?Redirect=Log&logNo=13926195
http://emars.co.kr/casestudy/case_fcontent.asp?idx=519&scat=SCHI&page=1
삼성경제연구소
LG 주간경제 - CEO 리포트
책 - 중국 대표 기업 보고서 (한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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