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도시장 마케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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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1 조사목적 2001/2002 회계연도 인도인구는 1,037 (백만명 2002 년 7 월), 경상 GDP는 4,578 억불, 1인당 GDP는 449불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공식 통계에 잡히지 않는 방대한 비조직화 부문 등을 포함한 인도의 실질 구매력은 이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실질구매력 (PPP) 기준 GDP 및 1인당 GDP는 공식 통계보다 5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97/98년 말 기준 인도의 GNP는 1조 5,870억 달러, 1인당 GDP는 1,650불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1991년 시작된 신산업 정책에 의해 경제자유화가 급진전되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인도의 중산층은 자동차, 가전 등 세계적 다국적 기업의 대인도 진출 러쉬의 원천이 되고 있다. 현재 가구소득 기준 연간 9천불 이상인 가구가 210만, 2천불 이상인 가구가 6천만 가구로 추산되고 있으며 전체 인구의 70% 이상을 점유하는 농촌시장도 개방화 정책의 영향으로 전체적으로 미개발 상태로 볼 수 있으나 최근 농가 소비가 연평균 25% 이상 신장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국기업에게 있어 인도는 동남아나 중국 붐에 가려서 아직 주요 투자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지만, 구미나 일본의 기업들은 인도를 「아시아에 남은 마지막 거대시장」으로 판단하고 적극적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LG전자의 인도공략은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 고유의 브랜드로 인도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둔 사례는 괄목할 만하다. LG의 이와 같은 성공 사례가 우리나라 기업은 물론 선진국 기업에서도 드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LG는 어떤 무기로 인도를 공략했기에 성공을 할 수 있었을까. 앞으로 기술력과 경쟁력이 더욱 많이 필요한 인도 시장의 공략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아무리 까다롭고 어려운 시장이라도 철저한 준비를 갖춘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LG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은 크다. 본 보고서에서는 인도의 경제상황과 인도시장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 후 LG 가 어떠한 전략으로 인도시장을 공략해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를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문제점도 명확하게 인식하고 앞으로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2. 연구 내용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LG 전자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을 분석한다. 둘째, 경쟁환경을 분석한다. 셋째, LG 전자의 현지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넷째, LG 전자의 시장진출 성공요인 및 문제점을 파악한다. 다섯째, LG 전자의 앞으로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한다.
∥. LG 전자의 인도 시장 진출 배경과 성과
2.1 진출 배경
① 신경제 정책 채택
1991년 7월부터 시작된 경제개혁은 경제성장, 고용확대 그리고 수출신장과 인플레이션의 둔화에 기여해 왔다. 1991/92 회계연도의 외환위기 당시 겨우 0.8%에 불과했었던 국내총생산의 실질성장율이 불과 1년 만인 1992 년이래 5%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국가적 경제위기에 직면했던 국가로서는 보기 드문 회복력이었다. 해외부문에 대한 개혁과 외환보유고를 확대하려는 노력은 국내총생산의 증가, 고용 및 각종사회지표의 안정에 기여했던 것이 사실이다. 1993년이래 인도의 수출성장률은 약 20%에 달했으며 외국자본의 투자도 매년 100%씩 증가했다. 외채의 경우도 1986년이래 매해 49억불씩 증가하던 것이 1991년 경제개혁이후에는 연평균 22억불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해외부문에 대한 개혁과 외환보유고를 확대하려는 노력은 국내총생산의 증가, 고용 및 각종사회지표의 안정에 기여했던 것이 사실이다. 1993년이래 인도의 수출성장률은 약 20%에 달했으며 외국자본의 투자도 매년 100%씩 증가했다. 세계경제에서 인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즉, 과거 빈곤과 후진성의 상징 그리고 각종 국제기구의 원조대상국에 불과했었던 인도가 점차 자신감을 되찾고 있는 것이다. 2001년 6월 미국의 보스턴 글로브( Boston Globe)는 2025년에 달하면 인도는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총생산의 13%를 차지하는 3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② 인도의 정치·경제적 환경변화
인도 경제의 변화를 가장 잘 나타내는 사회현상은 소위 중산층의 등장이다. 원래 인도에는 극소수의 부유층과 절대다수의 빈곤층이 존재할 뿐이었다. 중산층이 있다고 해도 눈에 뜨이지 않을 정도로 미미한 숫자였다. 그러나 1990년대를 지나면서 인도에도 자식의 교육문제에 고민하고 주말에는 여가생활을 즐기는 중산층이 확대되기 시작한 것이다.
인도는 비록 1인 당 GDP가 449 달러에 불과한 가난한 나라이지만 전체 GDP 규모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며, 특히 실질구매력 평가기준에 의한 경제력 측면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하는 중요국가로 부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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