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유통경로에서의 힘과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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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_경로파워 행사의 중요성
02_경로파워의 원천과 경로구성원들의 상호의존성
본문내용

마케터는 표적시장에서 최적의 유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경로구성원들에게 부여된 마케팅 기능들을 결합해야 함

-> 경로구성원은 전체 경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협동해야 하며 만약 결로구성원들 간에 이해와 상충이 발생될 때 경로 리더는 경로파워를 행사하여 이를 조정

1. 각 경로 구성원의 역할을 규정해야 함.
2. 경로구성원들간의 갈들이 발생될 때 이의 해결을 위해 힘을
행사해야함.
1. 보상적 파워 : 경로구성원 A가 B에게 보상을 제공할 능력이 있을 때 발생되는 파워
2. 강압적 파워 : 경로구성원 A의 영향력 행사에 경로구성원 B가 따르지 않을 때 A가 처벌을 가할 것이라는 경로구성원 B의 기대 때문에 발생되는 파워
3. 전문적 파워 : 경로구성원 A가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이 있다고 B가 지각할 때 발생되는 파워

1. 강압적 파워 - 부정적 가치에 기초하기 때문에 유통경로 내 구성원들 간의 갈등을
증가
2. 보상적 파워 - 긍정적 가치에 기초하고 있으며 거래상대방이 기대하는 바와 부합되
기 때문에 갈등감소
3. 준거적 파워 - 경로구성원들 간의 일체감에 기초
4. 전문적 파워 – 거래상대방에 대한 신뢰에 기초


# 강압적 파워 – 갈등을 증가
# 준거적 파워, 전문적 파워, 정보적 파워 – 갈등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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