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서울우유의유통갈등에 대한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 목적 : 왜 이 연구를 하게 되었는가?


2. 연구 문제 : 무엇을 연구하고자 하는가?


3. 관련 이론 :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


4. 연구가설 및 예상되는 결과 : 관련 개념간의 관계는 무엇인가?


5. 방법론 :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은 무엇인가?


6. 시사점 :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이 연구의 의의는 무엇인가?


7. 문제 해결 전략


8.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2. 소규모 슈퍼마켓 지원 전략.

대형유통업체의 성장으로 많은 소규모 슈퍼마켓이 타격을 입고 힘들어하고 있다.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전국체인사업협동조합, 음식업 중앙회 등 소상공업 관련 50여개 단체는 대형 유통점 확산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의 안간힘을 쓰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우유는 이렇게 어려움에 처한 슈퍼마켓들을 도와주는 전략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아무리 같은 유통경로 구성원이라 하더라도 약육강식의 기업생태에서 타 기업을 도와준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전략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소규모 슈퍼마켓들이 이대로 회생되어 시장을 떠나는 상황을 가정해볼 때, 제조업체인 서울우유에게 좋을 것이 없다. 현재 서울우유의 두 가지 큰 유통망 중 하나인 슈퍼마켓이 무너질 경우, 대형마트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게다가 강력한 힘으로 제조업체에게 횡포를 부리고 있는 대형마트의 그 후 행태는 불을 보듯 뻔하다. 요컨대, 소규모 슈퍼마켓의 붕괴는 아직 그 외 다른 유통망을 갖추지 못한 서울우유 측에서는 그 부담을 고스란히 짊어지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서울우유는 지원금, 냉장시스템관리, 슈퍼마켓 전용 경품행사를 통해 슈퍼를 지원해야 한다.

7-2-1. 지원금 정책.

정부에서도 현재 SMS 특별 지원자금, 최장 5년대출, 방문이 힘든 사업주를 위해 찾아가는 지원 서비스 등을 통해 슈퍼마켓을 금전적 지원 방법으로 도와주고 있다. 서울우유에서 행하는 전략도 일단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은 결국 현재 상황을 타개할만한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는 못한다는 부분으로 어느 정도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지만, 최근 SSM(Super Super Market)등과의 경쟁으로 인한 어려운 상황으로 앞을 멀리 내다볼 여유가 없는 슈퍼마켓입장에서는 굉장히 소중하게 느껴지는 지원이다. 이를 통해 슈퍼마켓과의 우호관계 증진,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프로그램을 통한 의사소통기회 증가, 활발한 정보 교환의 효과 등 갈등해결의 결과물로 주어지는 소위 ‘갈등의 순기능’이라고 하는 것들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7-2-2. 냉장시스템관리.

모든 소규모 슈퍼마켓은 음료수 등을 시원하게 보관하기 위한 냉장고를 가지고 있고, 그 냉장고는 정기적인 관리를 요한다. 점포를 운영함에 있어 많은 부분을 직원 한명 없이 혼자 관리해야하는 대부분의 슈퍼마켓 점주들의 경우, 이 부분이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이러한 냉장시스템 부분을 서울우유 측에서 직접 관리 해줌으로써 고객관리를 하면, 냉장고 안의 제품 진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소규모 슈퍼마켓을 향한 ‘Push 전략’ 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김현식 외,「대형할인점과 공급업체의 협력-상생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유통학 회, 2007.
윤정근,「대형마트와 납품 제조업체간의 협력적 발전을 위한 정책적 제안에 관한 연구」, 한 국유통학회, 2009.
임영균,「대형유통점과 중소유통점 간의 상생협력」, 한국유통학회, 2007.
임영균 외,「중간상과의 거래특성이 제조업체의 온라인 경로 활용에 미치는영향」, 한국유통 학회, 2004.

<참고 사이트>

서울우유 홈페이지 (http://www.seoulmil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00
  • 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대형마트와 기업형수퍼마켓(SSM)과 재래시장의 의미1) 대형마트할인점(割引店, discount store) 혹은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생산자로부터 물품을 대량으로 구매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시중가격보다 최소 10%에서 최대 30%까지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유통업체를 말한다. 외국의 경우, 창고형방식/회원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할인점이라기 보단 대형마트(Super Store)방식으로

  • 남양유업을 통해 본 물량밀어내기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0k
  • 밀어내기 압박에 대리점주 자살성초롱 조지민, 2013, 파이낸셜뉴스,유통업계 ‘밀어내기’ 문제와 해결책은이윤구, 2013, 연합인포맥스, 노대래 밀어내기 관행 조사보다 근본대책 마련허재현, 2013, 한겨레 뉴스, 이번 달 커피믹스 판매 할당량입니다황준성, 2013, 스포츠서울닷컴, 배상면주가 대리점주 자살, 밀어내기에 乙 최악 선택 연합뉴스, 2013, 유통업계 ‘밀어내기’ 폐해 얼마나 심하기에 업체간 치열한 경쟁불황 맞물리면서 심해져

  • 서울우유,우유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서울우유의유통갈등에 대한 해결방안page1. 연구 목적 : 왜 이 연구를 하게 되었는가? 12. 연구 문제 : 무엇을 연구하고자 하는가? 23. 관련 이론 :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 34. 연구가설 및 예상되는 결과 : 관련 개념간의 관계는 무엇인가? 75. 방법론 :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은 무엇인가? 96. 시사점 :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이 연구의 의의는 무엇인가? 107. 문제 해결 전략. 118. 결론. 20참고문헌 221. 연구 목적 : 왜 이 연구를 하게 되었는가.처

  • [조직구조론] 이랜드 홈에버 사례
  • 대한 답은 현대 기업이 풀어야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적응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유연성이다. 하지만 기업은 서로 다른 개인의 집합으로서 변화에 있어 다양한 충돌과 갈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적응에 대한 유연성을 갖지 못한다. 언제나 변화라는 것이 다양한 개인의 동시충족을 이루어 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이 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조직 자체를 하나의 유기체로서 만들 필요가 있다. 마치 전쟁터에서

  • 서울우유자기소개서자소서 서울유유협동조사자기소개서 서울우유자소서 서울우유자기소개서 서울우유협동조합 경영지원자소서 서울우유일반직자기소개서 서울우유
  • 서울우유자기소개서 서울우유자소서 서울우유협동조합 자기소개서 서울우유협동조합 자소서 서울우유자기소개서 서울우유자소서 서울우유협동조합 자기소개서 서울우유협동조합 자소서 서울우유자기소개서 서울우유자소서 서울우유협동조합 자기소개서 서울우유협동조합 자소서 서울우유자기소개서 서울우유자소서 서울우유협동조합 자기소개서 서울우유협동조합 자소서 서울우유자기소개서 서울우유자소서 서울우유협동조합 자기소개서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