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사결정 구매실습-구매의 합리성과 윤리성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우리의 실습 포인트
2.실습 과정
(문제인식 및 품목 선정 -> 정보탐색 및 대안평가 & 구매
-> 광고 및 판매전략 -> 실습 -> 실습 결과)
3.실습 평가

본문내용
‘구매의 합리성과 윤리성’을 바탕으로
가톨릭대 학생들의 윤리적 소비를 4만원으로 알아보자!
‘손난로’를 구입하여 자율판매 한 후 수익금을 기부해보자.
가톨릭대학생들의 윤리적 소비행동을 조사 중입니다. 책상 위 뜨듯한 손난로를 배치해두었으니 추운 겨울날 손난로를 가져가시고 이 추운 날 떨고 있을 ‘불우이웃 돕기’에 자율성금 부탁 드립니다.
<소비자의사결정수업 4조>
이번 실습은 4만원이라는 재화를 조원들과 어떠한 의사소통 과정을 통하여 어떠한 소비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토론하는 실습 이였다. 단순한 구매를 통한 소비보다는 조금 더 의미 있는 실습을 하자는 조원들의 생각이 의기투합하여 가톨릭대 학생들의 윤리 의식도 살펴 볼 겸 손난로 무인판매를 하게 되었는데 본전을 회수하지는 못 하였지만 그래도 의미 있는 수익금을 얻게 되었고, 이 돈을 불우이웃돕기에 기증을 하게 되었으므로 아주 뜻 깊은 실습이였다고 생각된다. - ㅇㅇㅇ -

구매실습을 해보니 구매결정과정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윤리적 소비를 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었지만 생각보다 얻은 수익이 많아 불우이웃돕기를 할 수 있어 뿌듯했다. - ㅇㅇㅇ –

7명에게 4만원의 재화는 적은 액수라 만족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 흥청망청 쓰기보다 조원들과 함께 의사결정 과정을 실제로 적용하여 소비하였기 때문에 4만원이상의 만족감을 얻은 것 같다. 사실 우리는 4만원을 학생들에게 기부하는 마음으로 시작했던 기획이었는데, 원금에 못 미치는 결과였지만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수익금을 얻었다는 것에 놀랐다. 이번 실습을 통해 우리학교 학생들의 소비윤리의식을 알아 볼 수 있었고, 우리가 직접 윤리적 소비에 동참 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싶다. - ㅇㅇㅇ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결정한 뒤 시내의 디자인학원에 등록 취직공부에 온 열정을 쏟았습니다. 학원의 정규과정을 마치기 전에 귀사의 디자이너 모집광고를 보았습니다. 실습과정은 이미 학교에서 익힌 것이었기에 자신이 생겨 이렇게 지원하게 된 것입니다.저는 이미 귀사와의 아름다운 인연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시절 귀사에서 현상공모한 산업디자인전에서 같은반 학우들과 함께 응모한 작품이 입선되었습니다. 참신하고 발상이 좋다는 평을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켜주는 그들의 일반적인 수업 스타일과도 양립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을 획득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6. 교육에 관한 신념교수 목표는 궁극적으로 교육 목표, 가르쳐져야 하는 내용, 학습자의 성향, 학습과정 등과 관련한 신념에 바탕을 둔다. 그것을 자각하든 안 하든, 교사와 장학관의 교육 철학은 교수와 교수 개선 노력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다. 스스로의 교육적 신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은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소비자 행동 분석∼ 마케팅 자극(4P)기타자극 → 소비자 특성구매의사결정 과정 → 제품상표 선택 -input(행동주의) 매개변수(인지론) output(1)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결정(구매의도) → 구매후 평가① 문제인식 : 욕구의 인식 욕구의 종류원인분석, 관심유도 방법 분석② 정보탐색 정보 처리 과정 : 광고에 노출된 이후의 심리적 과정③ 대안평가 :

  • [소비자학] 소비자 트렌드 조사
  • 소비자에게 있어 선택의 다양성을 넓혀 주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소비행동에 관련된 일련의 의사결정들을 더욱 중요하게 만들었다. 즉 범람하고 있는 다양한 국내외 상품들과 서비스들 중에서 소비자의 욕구와 경제적 규모에 적합한 최적의 선택을 하는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시장의 주도권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넘어오고 있다. 전통적인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

  • [장애인복지종사자 교육훈련의 이해와 전문성에 대한 고찰] 장애인복지종사자 교육훈련의 이해와 전문성에 대한 고찰
  • 결정적이라는 점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적절한 치료기법을 개발하는데 관련된 방법론상의 제약으로 서비스나 치료에 의해서 보다는 외생요인이 을라이언트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 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 재교육이 또한 얼마나 중요한 가를 말해주고 있다. 직원 재교육은 직원개발(staff development)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써 사회복지 조직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