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관리] 해외 투자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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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사례 소개

□ 프로젝트 현금흐름 추정

□ 모회사로의 현금흐름 추정

□ 간접이익 및 비용 추정

□ 결 론
본문내용

2. 프로젝트의 현금흐름 추정

① 이자절세효과(Tax shield effect)
IDC-US의 명목자본조달비용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율이 3% 라고 할 때) 12%이며, 이 프로젝트의 부채 차입능력은 20%로 판단되며, 부채자본비율(Debt-ratio)는 1:4이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를 통한 IDC-US의 부채차입 증가분은 투자안 총비용 공장설비비용+초기운전자본 : $50M+$3M
$53M의 20%인 $10.6M이 된다. 즉, IDC-US는 이 투자안을 통해 약 $10.6M의 부채를 더 차입할 수 있으며, 이는 이자절세효과로 나타난다. 이자절세효과는 원금과 이자, 세율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따라서 투자안의 총 이자절세효과는 원금*이자*세율 = $10.6M*0.08*0.40 = $339,200 (이자율 8%, 세율 40%는 본문에서 주어짐)
매년 $339,200의 이자절세효과가 나타나므로 5년간의 총 이자절세효과는 ≒ $1.4M
4) 이자보조금 = ≒ 2.6M
$1.4M이다.


② 이자보조금효과(Interest subsidies)
IDC-UK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0M를 NEB로부터 3%의 이자율로 빌릴 수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의 실제 파운드화에 대한 영국회사의 이자율은 10%로 시장에서 관찰되고 있다. 따라서 NEB의 대출은 IDC-UK에게 약 7%의 이자보조금효과를 주는 것과 같다. 따라서 매년 $0.7M의 이자보조금이 발생하며 이를 현가로 계산하면 약
$1.4M이 된다.

③ 사업안 자체의 매출과 이익의 추산
사업 첫 해의 이익극대화 가격은 £250이다. 이를 파운드의 매년 2% 평가절하를 고려하여 $1.96/£으로 환산하면 $490이다. 또한 영국과 EC(European Community)의 디젤엔진 수요는 첫해 60,000개에서 매년 10%씩 증가하여 5년째에는 88,000개의 수요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영국의 인플레이션율이 5%라고 했으므로 수요증가율과 인플레이션율을 고려하면 총 1.10 * 1.05 = 1.155 따라서, 약 15.5%
15.5%의 매출수익이 매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구매력평가이론에 따라 매년 2%의 파운드화 평가절하가 발생하며 (따라서 달러로 환산했을 경우 매년 약 13% 이익이 증가), 특히 1년도에는 공장 가동을 위해 6개월의 준비기간이 소요되므로 실제 1년도의 공장의 생산능력은 30,000로 현금흐름을 추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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