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보다폰 Vodafone의 경영전략과 향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기업소개

(1) 보다폰 (Vodafone)이란
(2) CEO 및 연혁
(3) 기업제품
(4) 성과

2. 시장분석

(1) 보다폰의 진출 국가
(2) 보다폰의 세계적 지표
(3) 경쟁기업(경쟁제품)

3. 경영전략

(1) 성장전략
(2) 사업전략
(3) 서비스 제공전략

4. 경영전략 사례

(1) 파트너십 경영 사례
(2) 스폰서십에 관련된 광고전략 사례
(3) SMS 마케팅 성공사례
(4) 제휴기업합병사례
(5) 경영실패사례

5. 보다폰의 향후 방향

6.결론

본문내용

- 이에 영국시장 잠식에 위협을 느낀 영국 보다폰이 만네스만에게 우호적 합병을 제안했으나 만네스만이 이를 거절하자 곧바로 적대적 공개매수를 시작하였음

- 방어에 나선 만네스만은 프랑스 비방디를 백기사로 삼으려 했으나 보다폰이 이 보다 한 발 앞서 비방디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또 독일정부의 개입가능성에도 대비하여 독일의 일류 법학자, 변호사 등 유력인사 및 전문가들로 자문단을 구성하였으며 유럽 최대의 투자은행들도 참가시키는 치밀한 선제조치를 취함으로써 만네스만의 방어전략(자사주 매입에 1억7천만 유로를 투입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하였음)을 무력화시켰음

- 결국 보다폰은 2002년 2월 만네스만 주주들에게 합병기업의 주식 49.5%를 주는 조건으로 1천8백억 달러 규모의 M&A계약을 성사시켰으며, 이것은 지금까지의 사상 최대의 적대적 M&A 사례로 기록되고 있음

<주요 M&A 현황>
1985년 : 라칼전자의 자회사로 출발
1999년 : 미국 AirTouch를 합병
2000년 : 독일 Mannesmann을 인수
2005년 10월 : Bhari Tele-Ventures에 15억달러를 투자하여 10%지분을 확보
2005년 12월 : 터키의 Turkish mobile telephone operator Telsim을 45억 5,000만불에 인수 (터키 도심지역에 서비스제공, 가입자 1,100만명확보, 전체시장의 25%)
2006년 1월 : Telekom Malysis Behad(TM)과의 사업체결을 통해 Celcom(말레시아), XL(인도네이시아), Dialog(스리랑카)의 협력 사업권을 획득.
2006년 4월 : Vodafone Japan을 Softbank에 1조 7,500억 엔에 매각 후 철수
2007년 2월 : 인도 Hutchison Essar의 지분 67%를 111억 달러에 인수

(5) 경영실패사례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강회일, 박태웅, 한성수, 주요 통신사업자의 세계
·김성철, 여인갑, 해외 통신사업자의 최근 동향 및 시사점
·www.vodafone.com
·www.t-mobile.com/
·www.o2.co.uk/
·www.orange.com/en_EN/
·news.nate.com/view/20101004n22122
·news.nate.com/view/20101004n03641
·blog.naver.com/ogoogg/90084500349
·Financial Times. (2001. 9. 5). “The telecoms crash.”
·erpott, Torsten J. and Nejc M. Jakopin. (2005).“The degree of internationalization and the financial performance of European mobile network
operators.”Telecommunications Policy 29: 635~661.
·Ure, John. (2003). “Deconstructing 3G and reconstructing telecoms.”
Telecommunications Policy 27: 187-206.
·Whalley, Jason. (2004). “Flagship firms, consolidation and changing market structures within the mobile communications market.” Telecommunications Policy 28: 161~175.
·Vodafone. (1999). “Annual Report.”
·빅 씽크 전략, 번트H.슈미트, 세종서적, 2008.05.15
·이통사 글로벌 전략, 기대 크다, 디지털타임즈, , 2006.6.23,
·외국자본에 대한 적대적 M&A와 전력산업 ,에너지경제연구원 2006.7
·글로벌 기업 성공 전략 보다폰, 김순기, 텔레포니카, 2007.1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분석- SK텔레콤, Vodafone(보다폰)의 경영방식과 지속가능경영 사례 수정 다운 홍보
  • 경영학원론 보고서-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고찰-SKtelecom & Vodafone-요 약-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무엇을 통해 가능한 것일까? 그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수행이다. CSR의 실천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하나의 전략, 즉 새로운 新성장동력이다. 기업은 투자자나 주주에 대한 경제적ㆍ법적 책임을 지는 것을 넘어 기업에 얽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s)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야 한다. 그러나

  • [다국적기업론] 노키아 `NOKIA`의 국제화 사례
  • 향후에는 보급률이 100%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IV. NOKIA의 국제화 과정1. 글로벌 경영의 모든 것1)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노키아의 모습1865년 제지펄프 공장으로 시작된 설립 초기부터 유럽 영국, 독일, 러시아 등 22개국에 수출이 이루어지고, 1930년대 중국에도 수출하는 등 수출 중심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현재 노키아는 전형적인 세계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핀란드 국내 매출액은 노키아 총매출액의 2.4%에 불과하다. 매출액의 47%는 북남미 및 아시

  • 팬택 앤 큐리텔의 경영전략분석 - sk텔레텍 합병과 글로벌마케팅 전략
  • 전략 분석1) 마케팅 믹스(4ps)2) STP 전략 분석3) 팬택 앤 큐리텔의 향후 글로벌 마케팅 방향4.팬택 앤 큐리텔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 중국시장 집중분석4-1.해외시장 진출 현황1) 유럽시장2) 중남미시장3) 중국시장4-2.팬택 앤 큐리텔의 중국시장 진출 과정과 전략 분석1) 중국시장 진출 과정2) 중국의 휴대폰 시장 분석3)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팬택의 마케팅 전략 분석5.팬택 앤 큐리텔의 성공 경영을 위한 향후 전략방안5-1.팬택의 내부역량 강화 전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경영혁신의 필요성pp124. 경쟁전략과 경영성과.pp135. 경영혁신과 경영성과.pp146. 경영혁신의 성공요인pp157. 경영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4가지1) 경영혁신의 사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국제 M&A 포스코3. 적대적 M&A의 사례 & 실패에서 성공으로의 사례- 텔레콤 분야의 적대적 M&A - 보다폰의 만네스만 인수- LG의 제니스 인수 실패 → 성공으로 전환사례4. 기타 분야에서의 사례- 1. 통신장비- 2. 통신서비스- 3. 소프트웨어- 4. 반도체- 5. 인터넷 Ⅶ. 교훈 및 시사점1. 성공적인 M&A를 위한 과제2. 우리나라의 M&A 활성화Ⅰ. M&A의 개요1. M&A 배경M&A라는 용어는 이제 우리 사회의 핫이슈(hot issue)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의 생존ㆍ성장전략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