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노사관계 중심에서 바라본 도요타의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I. 도요다의 성공요인

II. 도요타의 노사관계

결론

본문내용


II. 도요타의 노사관계

도요타는 종업원 6만 5천명으로 이루어진 거대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노사간 공존공영의

방침과 노사협조의 사상으로 말미암아 원만한 노사관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사간의 깊이 있는 유대감을 만들어낸 도요타의 노사관련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자.
2차 대전 후 일본의 복구 작업이 한창일 때, 일본의 경제고문으로 온 미국인 ‘도지’ 공사는 인플레이션을 수습하기 위해 강력한 재정금융 긴축 정책을 실시하였다. 이 도지라인의 영향을 받아 일본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1100개가 넘은 회사가 도산하였으며 51만명이 넘는 해고자가 나왔다. 그러나 도요타는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정신에 입각하여 인원정리는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요타는 1950년 결국 도산위기에 봉착하여 1600명의 희망 퇴직자 모집과 분리공장 폐쇄를 포함한 회사 재건축을 발표하였다. 그로부터 시작된 노동쟁의는 3개월간 계속 되었다. 도요타의 사장 기이치로는 “나의 본의는 아니지만 인원을 정리하지 않는 한 회사는 살아남을 수 없다. 내가 책임을 지고 사임한다‘라고 눈물을 흘리며 말한 뒤 도요타를 떠났다.

1. 가족주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정신에 입각하여 인원정리는 하지 않는다.”
“나의 본의는 아니지만 인원을 정리하지 않는 한 회사는 살아남을 수 없다. 내가 책임을 지고 사임한다.” 라는 기이치로 회장의 연설과 사임은 도요타의 ‘가족주의’의 추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구조조정을 통한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극무대’로서의 조직의 일면을 보여준다. 사장의 책임발언을 통해 도요타는 강력한 가족주의라는 문화의 뿌리를 내리게 되고, 눈물과 함께 구조조정이 어쩔 수 없이 이루어졌음과 그에 대한 이해를 호소한다. 이것은 기이치로가 마음에도 없는 연극을 하였다는 말은 아니다. 기이치로는 도요타 설립당시부터 가족주의를 표방하여 종업원과 회사가 일체가 되어 문제를 헤쳐나간다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도요타 조직문화 문제점분석 및 해결책
  • 도요타는 산업을 불문하고 전 세계 기업이 닮고 싶어하는 초일류 기업의 대명사가 되었다. 3년 연속 10조원 이상의 경상이익, 미국 Big 3 시가 총액의 합을 훨씬 상회하는 기업 가치, 최고의 품질 수준, 무 분규 노사관계, 부품 업체와의 협력 관계 중 어느 것 하나 흠 잡을 데 없는 기업의 모습 바로 그 자체이다. 도요타를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생겨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일 것이다. 도요타의 성공의 그 밑바탕을 알아보면 먼저 어려운 상

  • [조직행동] 도요타의 조직행동
  • 도요타는 최근 몇 년간 700%의 보너스를 지급하고 있다. 보너스가 많기에 많은 액수의 성과급을 요구 할 수 없다, 여기에다 복리 후생 역시 일본 기업 중 최고 수준이다.도요타의 노사화합의 비결은 무엇인가? 일단 삼성같이 동종 업게 최고수준의 임금을 준다.임금에 대한 쟁의의 빌미를 주지 않는다. 또 하나는 현장 중심 경영이다. 현장의 의견을 수직적으로 경영자들에게 전달되어 반영된다. 장수는 자신을 알아보는 장군에게 목숨을 받친다고 한다.

  • 노사관계론 - 노사관계의 현황과 이슈
  • 중심으로 노사화합 선언, 무파업 선언 등이 잇따라 상생의 선진 노사 관계로의 이행이 촉진되고 있으나 노조 상급단체 차원에서는 대립과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는 시각이다. 이러한 노사관계는 해외시장에서 우리기업의 신인도를 저하시키는 한편, 해외자본의 국내진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외국인들은 투자의 가장 큰 걸림돌로 노사관계를 지적하고 있다. (4)여러 지표로 바라본 노사관계 개선 추세아직은 한국의 노사관계가 대립적이며, 부족

  • [마케팅] Toyota 도요타 위기와 전략, 미래
  • 도요타가 바라본 신 성장 동력(1) 고급차 시장 전략도요타는렉서스라는 차별화된 브랜드를 내세우며 고급차 시장에서도 자리잡았다. 이 전략을 내세우기 위해 하였던 도요타의 분석과 왜 신규브랜드 전략을 내세웠는가에 대해 설명하겠다.① 수요분석 - 수요의 질적 분석 렉서스는고급차 시장의 소비자의 성향 파악을 통하여 성공할 시장을 찾을 수 있었다. 특정 브랜드에 충성적이지 않은 소비자들은 독일 고급차인 벤츠나BMW가 우수한 품질과 성능

  • [노사관계론] 한국과 일본의 노사관계
  • 노사관계의 역사1) 한국 노사관계의 역사2) 일본 노사관계의 역사3. 한국과 일본의 노사관계의 특징1) 한국 노사관계의 특징(1) 근로자측면(2) 사용자측면(3) 정부측면2) 일본 노사관계의 특징(1) 종신고용제(2) 연공서열제 (3) 기업별 조합주의4. 한국과 일본의 노사관계 기업 사례1) 한국기업의 노사관계 사례(1) SK케미칼(2) 유한킴벌리(3) 삼성2) 일본기업의 노사관계 사례(1) 소니(2) 캐논과 도요타5. 결론참고자료1. 서론오늘날 우리 사회의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