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노사관계 중심에서 바라본 도요타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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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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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I. 도요다의 성공요인
II. 도요타의 노사관계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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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도요타의 노사관계
도요타는 종업원 6만 5천명으로 이루어진 거대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노사간 공존공영의
방침과 노사협조의 사상으로 말미암아 원만한 노사관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사간의 깊이 있는 유대감을 만들어낸 도요타의 노사관련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자.
2차 대전 후 일본의 복구 작업이 한창일 때, 일본의 경제고문으로 온 미국인 ‘도지’ 공사는 인플레이션을 수습하기 위해 강력한 재정금융 긴축 정책을 실시하였다. 이 도지라인의 영향을 받아 일본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1100개가 넘은 회사가 도산하였으며 51만명이 넘는 해고자가 나왔다. 그러나 도요타는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정신에 입각하여 인원정리는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요타는 1950년 결국 도산위기에 봉착하여 1600명의 희망 퇴직자 모집과 분리공장 폐쇄를 포함한 회사 재건축을 발표하였다. 그로부터 시작된 노동쟁의는 3개월간 계속 되었다. 도요타의 사장 기이치로는 “나의 본의는 아니지만 인원을 정리하지 않는 한 회사는 살아남을 수 없다. 내가 책임을 지고 사임한다‘라고 눈물을 흘리며 말한 뒤 도요타를 떠났다.
1. 가족주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정신에 입각하여 인원정리는 하지 않는다.”
“나의 본의는 아니지만 인원을 정리하지 않는 한 회사는 살아남을 수 없다. 내가 책임을 지고 사임한다.” 라는 기이치로 회장의 연설과 사임은 도요타의 ‘가족주의’의 추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구조조정을 통한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극무대’로서의 조직의 일면을 보여준다. 사장의 책임발언을 통해 도요타는 강력한 가족주의라는 문화의 뿌리를 내리게 되고, 눈물과 함께 구조조정이 어쩔 수 없이 이루어졌음과 그에 대한 이해를 호소한다. 이것은 기이치로가 마음에도 없는 연극을 하였다는 말은 아니다. 기이치로는 도요타 설립당시부터 가족주의를 표방하여 종업원과 회사가 일체가 되어 문제를 헤쳐나간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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