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도요타 조직문화 문제점분석 및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3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기업 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최고경영자 전략 방향
Ⅱ. 본론
1) 외부환경분석- 일본 경영 방식의 특징
2) 내부환경분석- swot
3) 도요타의 경영방식과 조직 문화
4) 라이벌 분석- 새턴의 조직문화
5) 경쟁자를 비교함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점
-major problem
-minor problem
Ⅲ.결론
1) 해결책
- 본문내용
-
1) 기업선정이유
도요타는 산업을 불문하고 전 세계 기업이 닮고 싶어하는 초일류 기업의 대명사가 되었다. 3년 연속 10조원 이상의 경상이익, 미국 Big 3 시가 총액의 합을 훨씬 상회하는 기업 가치, 최고의 품질 수준, 무 분규 노사관계, 부품 업체와의 협력 관계 중 어느 것 하나 흠 잡을 데 없는 기업의 모습 바로 그 자체이다. 도요타를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생겨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일 것이다. 도요타의 성공의 그 밑바탕을 알아보면 먼저 어려운 상황에서 포기하지 않는 자신감이 있었고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변화의 의지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각고의 노력 끝에 Just In Time(JIT) 과 같은 낭비가 없고 효율적인 생산방식이 도요타 생산방식으로서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결실은 인간의 무한한 지혜를 이용한 개선이 있었기에 얻을 수 있었다. 도요타는 능력이 없다는 것은 그저 머리를 써서 생각하는 힘, 즉 사고력이 부족한 것이라며, 위로는 간부로부터 아래는 일개 사원들까지 자유로운 창의성 개발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해 자신의 의견을 스스럼없이 개진하게 하였다. 단 한 사람만의 지혜는 보잘 것 없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의 지혜가 모여 일체가 되었을 땐 폭발적인 힘을 발휘하게 된다는 것을 도요타는 일찍이 깨달은 것이다. 이러한 지혜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개선을 거듭하고 창조적인 연구를 실행하였기에 오늘날 ‘사람의 기업’ 도요타가 있게 된 것이다. 또한 도요타의 성공경영시스템은 인간 중심의 인간을 존중하는 경영시스템이었다. 도요타는 사람이야말로 무한한 가치가 있다고 보고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여겼다. 그에 따른 말에 의한 표현조차도 중요하게 여겨서 ‘인간존중’ 과 ‘인간성존중’ 에 대해서도 정확한 개념을 정리하였다. 인간존중은 말 그대로 인간을 존중하는 것이고, 인간성존중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사고력을 최대한으로 존중하는 것이라고 정리하였다. 이 말에서 볼 수 있듯이 도요타는 사원들에게 어떻게 하면 좀 더 생각해서 일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하면 사원들의 지혜를 이끌어 내서 더 나은 개선의 방향을 생각할 것인가 하는 것을 항상 염두 해 두는 기업이었다. 이러한 생각은 현장에 그대로 적용되었다. 도요타가 생각하는 ‘사람을 소중히 여긴다.’ 는 것은 현장의 한 사람 한 사람이 시키는 대로 정해진 대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사용해서 일을 하는 것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GM의 위기와 극복방안
- [인적자원관리] 미래에셋 증권의 임금격차와 갈등, 해결방안 -성과급제에 따른 임금격차로 인한 문제점 고찰
- 보수 언론과 진보 언론
- [열린 체계로서의 조직] 두산의 M&A 전략과 2G 전략
- 전략적간호관리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 전략기획과 실행기획, 목표관리 단계에서 유의할 점 5가지, 조직화의 기본원리 5가지, 병원조직의 특성을 5가지 이상, 파스칼과 에토스, 그리고 피터스와 워터만이 개발한 조직문화 ‘7S모형’이 제시하는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를 나열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