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STP 및 SWOT 분석, 기아자동차의 비젼 및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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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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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 론
2.기아 자동차의 비젼 및 경영 전략
3.기아 자동차 영업 실적, 재무 현황, 지역별 매출 분석
4.기아 자동차 사업장별 소개
5.기아 자동차 제품 구성상 및 시장성 분석
6.기아 자동차 STP 및 SWOT 분석
7.결론
8.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황실과 총독부의 자동차 도입을 시작으로 시작된 우리나라의 자동차역사는 광복과 한국 전쟁을 거치면서 1955년 하동환 공업사 (쌍용 자동차의 전신)와 신진 공업사(GM대우의 모태)가 생겨났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5.16 군사정부의 강력한 경제정책에 힘입어 1962년 4월 5개년계획이 발표되고 자동차 보호법이 제정되었다. 국내 최초로 대규모 자동차 조립공장인 새나라 자동차가 설립되고, 일본 닛산의 블루버드 승용차의 부품을 수입하여 조립 생산한 최초의 국산 자동차 `새나라`가 생산되었다. 1967년에는 현대 자동차가 설립되어 자동차 산업에 뛰어 들어갔고, 1968년 포드사와 기술제휴로 `코티나` 이듬해에는 `포드 20M` 생산에 들어갔고, 1965년 설립된 아시아 자동차도 피아트와 기술제휴로 1970년 초부터 `피아트 124`를 생산하였다.
1944년 경성정공으로 설립된 기아자동차 주식회사는 1952년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 자전거인 3000리호를 출시하고 회사이름을 기아산업(주)로 바꾸었다. 1962년에 일본 마쓰다자동차의 기술제휴로 생산한 배기량 356cc의 3륜 화물차 K-360은 ‘삼륜차’라는 별명을 얻으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1974년 마쓰다자동차의 파밀리아의 차체를 바탕으로 최초의 국산 승용차 브리사를 탄생시켰다. 1976년 10월 아시아자동차공업(주)을 인수하였고, 1981년 정부로부터 `중소형화물차 및 버스 전문생산업체`로 지정받았다. 당시 봉고트럭을 개조해 내놓은 소형승합차 봉고 코치는 어려웠던 기아산업을 회생의 길로 이끈`봉고 신화`를 창조했다. 이후 승합차 베스타, 소형승용차 프라이드 등을 출시하였고 1990년 현재의 회사명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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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마케팅 원리와 전략, 박승환․김범중외 2명, 대경, 2008
DART 기업공시 (기아자동차 사업보고서)
하송, 유한호(2008), 디자인의 진화와 기업의 활용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홍선영, 이동훈(2008),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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