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기업 조직설계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KT 선정동기
2. KT 조직 소개

※ 본론
1. KT 조직구조의 결정요인
2. KT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3. KT 조직구조의 형태 (조직도)
4. KT 조직설계에 대한 평가

※ 결론
1. KT 조직의 개선방향과 경영상 시사점

※ 자료출처


본문내용

2. KT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1) 복잡성↑
복잡성이란 업무의 수평적, 수직적, 지역적 분화, 전문화 정도를 일컬으며 복잡성이 높을수록 업무의 전문성이 높아지며 전체적인 통제가 어렵게 된다.
Hall의 복잡성 측면에서 'KT'를 살펴보면, 그림 1과 같이 '7실 1소 7부문 1본부' 조직 체제를 가지고 있었으며, 기획부문 및 지원 부문을 두고, 신사업부문 ․ 마케팅부문 ․ 성장사업부문 ․ 비즈니스부문 ․ 네트워크부문 등 사업부문이 잘게 분화된 복잡한 구조를 형성해 왔다. 그리고 대표적인 공기업적 잔재로 지적받아온 일반직, 연구직, 별정직, 지원직(기능직)등의 직종의 구분과, 2급에서 6급의 서열식 인사 직급체계, 연공서열을 강조한 인사관리의 체제로 수직적 분화가 높은 조직이었다. 이런 연공서열식 인사 체제는 "회사 안에서 크게 노력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진급이 되며, 열심히 일을 하면 업무만 많아질 뿐 대가로서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없다."라는 생각을 불러일으켜 회사에 대한 주인 의식을 갖추기 어렵다.
그리고 KT의 주요 사업은 이동정보 통신 사업이지만, 관련 다각화의 사업이 많이 팽창하여 지금은 22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어 복잡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몇 가지만 소개한다면, kt ds는 IT전문회사이며, kth는 인터넷 포털회사, kt commerce는 온라인 쇼핑몰, kt telecop은 통신회선을 통한 무인방범 서비스 회사이다. 이렇게 KT는 관련 사업 다각화로 인해 복잡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 집권화↓
◎ KT조직개편 전 , 후
Hall은 집권화란 공식적인 의사결정 권한이 집중되어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최고경영층이 어떠한 조언도 듣지 않고 조직의 주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조직은 전형적인 집권화 된 조직이고, 하위 계층의 관리자들에게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 할 수 있는 권한을 줄 뿐만 아니라 폭넓은 재량권이 주어져 있으면 분권화된 조직이라고 하였다.
KT는 7실 1소 7부문 1본부 조직 체제에서 2센터 5실 5부문 1본부로 바꾸는 조직개편을 하였다. 이 개편의 두 가지 원칙은 현장 중심, 고객 중심'과 책임경영 강화로 이를 위해 본사와 지역본부 스태프 3000여 명을 현장에 재배치와, 홈 ․ 기업 ․ 개인부문 등 3개 사내독립기업 (CIC) 대표를 사장으로 하는
참고문헌

※ 자료출처
- http://www.kt.com/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248
- 거시조직이론/김인수/무역경영사
- 삼성경제연구소 : www.seri.org
- 김광수 경제연구소: www.kseri.co.kr
-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텔레콤 품질경영상
  • 기업의 성장과 함께 매년 확대!▶ LG 그룹 / 계열사 사회공헌 금액 (단위 : 억 원)6.리더십과 사회적 책임 성과Q & AThank You24567Lgway는 비전, 행동방식, 경영이념으로 구성비전은 일등LG, 행동방식은 정도경영을 통해, 경영이념은 고객을위한가치창조와 인간존중의 경영이다.(저 피라미드에서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식이 정도경영임.)정도경영은, 공정, 정직, 성실을 통한 정도경영으로 고객, 협력회사, 경쟁사, 주주, 사회에

  • [졸업][공기업론]한국 공기업 민영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기업적인 성격을 지닌 것으로 규정하기로 한다.이와 같이 공기업에 대한 것을 종합해볼 때, 공기업(public enterprise) 이란 공공복리를 위해서 공공기관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소유되어 일정한 통제를 받으며 수익을 위해서 생산물 또는 서비스를 생산판매하는 자율적인 기업 으로 정의 할 수 있다.(2) 공기업의 특징공기업은 그 소유권과 경영권이 국가 등의 공공기관에 있다는 점에서 사기업과 구분되지만 기업적인 성경을 지닌 조직체라는 점에

  • [광고홍보] KT의 해외홍보 분석
  • KT의 해외홍보 분석 목차1. 선정동기2. KT 기업소개3. 홍보조직분석4. 홍보기능분석5. 해외 홍보 사례 소개6. 사례 분석 및 평가 1. 기업 선정동기- 한국의 광역 통신망은 미국의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부러워하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한국은 미국을 크게 앞서 세계 최고수준의 인터넷 통신망을 확보하고 있다. 세계 각국이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KT의 초고속인터넷 국내에서도 거의 독점을 하다시피 하고 있다. 그 동안은 주로 국내에서 활발하게 홍

  • bsc 통합 인적자원관리 REPORT
  •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하여 단기적으로는 회사 전체의 경영목표를 최소의 비용으로 최단기간에 달성하게 하고 정기적으로 기업의 Vision을 실현시킨다.▣BSC의 구현절차기업에서 BSC의 구현 절차는 크게 4가지 단계로 실행된다. 1단계는 Vision 정립을 통한 전략 Map 설계단계이며, 2단계는 지표 설계 및 인과관계 분석 및 조직과 관련된 목표 배정 및 평가방법을 설계하는 단계이며, 3단계는 1,2단계에서 생성된 자료를 BSC 솔루션으로 전산화

  • KT 윤리경영,올레kt,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기업임은 물론, 세계적인 통신회사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성과 뒤에는 KT 만의 지속가능경영을 중심으로 한 노력이 있었다. 지속가능경영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조직 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동반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찾으려는 노력의 결과로, ‘기업지배구조 평가 대상 수상, 감사대상 수상, 탄소경영 통신 산업 리더 선정’ 등의 윤리적 측면의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사회공헌, 윤리경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