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사례] 인터파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업의 개요
(1) 회사현황 ......................................................................................... 3
(2) 회사연혁 ......................................................................................... 4
(3) 사업영역 ......................................................................................... 5
2.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 5
(2) 산업의 성장성 .................................................................................. 5
(3) 경기변동의 특성 ............................................................................... 6
(4) 경쟁요소 ......................................................................................... 6
(5) 관련법령 및 정부의 규제 ................................................................... 6
3.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 7
4. 환경 분석 ......................................................................................... 8
(1) 외부 환경 분석 ................................................................................ 9
(2) 내부 자원분석 .................................................................................. 11
5. SWOT 분석 ....................................................................................... 12
6. STP전략 ........................................................................................... 14
7. 4P's ................................................................................................. 16
(1) 제품전략 .......................................................................................... 16
(2) 가격전략 .......................................................................................... 16
(3) 유통전략 .......................................................................................... 17
(4) 촉진전략 .......................................................................................... 17
8. 전략분석 ........................................................................................... 18
(1) 진입단계에서의 분석 ......................................................................... 18
(2) 생존단계에서의 분석 ......................................................................... 18
(3) 성장단계에서의 분석 ......................................................................... 19
(4) 향후 전략 ........................................................................................ 20
9. 인터파크의 운영성과 .......................................................................... 21
(1) 대차대조표 ....................................................................................... 21
(2) 손익계산서 ....................................................................................... 22
(3) 자본금 변동 상황 .............................................................................. 23
10. 인터파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24
- 본문내용
-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80년대 PC통신 시대에 이어, 90년대 개방형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과 함께 멀티미디어 및 통신 기술 등 정보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산업계에 급속하게 등장하였다. 전자상거래란 이른바 컴퓨터 통신망을 통한 기업, 정부 기관과 같은 조직간, 혹은 조직과 개인 사이의 상품과 서비스의 구입, 판매, 광고, 對고객 마케팅, 조달 등의 거래 행위를 의미한다.
현재 전자상거래 분야는 종합쇼핑몰, 전문몰, 포털업체, 홈쇼핑의 각축장이 되었듯이 향후 소매 유통산업의 일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산업이며 합리적인 구매 유도를 통해 저렴한 가격과 품질, 신속한 배송 등 서비스 향상에 따라 급속히 소비자 층이 확대되고 있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 분야가 진입장벽이 낮다는 일반적 인식과 달리 브랜드 인지도 확보, 고객 충성도, 상품 구색, 판매 노하우 등에서 우위를 확보한 상위 몇몇 업체 위주로 시장 경쟁구도가 재편성되는 추세로, 관련 기반이 부족한 신규업체의 상위권 진입은 시장초기와 달리 쉽지 않을 전망이다.
(2) 산업의 성장성
초고속인터넷통신망이 발달되고 인터넷 사용율이 그 어느 국가보다 활발한 우리나라의 경우 B2C 전자상거래의 성장세는 뚜렷하다 할 수 있다.
최근 디지털 가전, 노트북, 명품 등 고가품의 판매 확대 뿐 아니라 온라인구매자의 재구매율 증가, 신규 인터넷이용자 및 구매자의 증가로 인해 지금까지의 성장세는 향후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참고문헌
-
http://www.interpark.com
http://news.empas.com
http://news.naver.com
http://www.zdnet.co.kr/ecommerce/
http://www.lgeri.com/ LG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삼성경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