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조사실습] 빅터(VICTOR)를 사용하는 배드민턴 인들의 구매 동기 및 구매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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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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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목적(연구모형), 필요성, 가설,
변인,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스포츠 산업의 배경
스포츠용품의 개념
스포츠용품 산업의 특성
스포츠용품 유동시장의 규모
※스포츠 용품업
스포츠용품제조업
우리나라 스포츠용품 유통시장 동향
스포츠 용품의 발달 요인 분석 및 전망
※스포츠소비자의개념과분류
스포츠소비자의정의
스포츠소비자의 분류
스포츠소비자의 행동
스포츠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
3. 조사방법
가. 조사대상
나. 조사도구
다. 연구절차
라. 자료처리
4. 조사 결과
5. 논 의 (소비자의 의견)
6. 결 론
7. 제 언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스포츠소비자의개념과분류
스포츠소비자의정의
소비자란 개인적 소비를 위해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고 획득하는 모든 개인이
나 단체를 의미한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소비자란 통상적으로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consumer),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의미의 사용자(user), 조직체
의 구매담당자(buyer), 서비스 제공을 받은 측의 사람(receiver)등 네 가지 타
입을 일컫는 말이다
스포츠소비자의 분류
스포츠 소비자는 스포츠라는 제품 혹은 서비스, 그리고 스포츠 관련 제품을
구매하고 획득하는 개인이나 단체로 정의 된다. 따라서 스포츠 소비자는 관람
스포츠의 소비자인 스포츠 관중, 참여 스포츠(건강, 레저 스포츠)의 소비자인
스포츠 참여자, 그리고 기타 스포츠 관련 제조용품이나 스포츠 지원 서비스의
소비자인 일반 스포츠 소비자, 관람․참여 스포츠 단체와 일반 기업 등으로 나누
어진다.
스포츠소비자의 행동
소비자 행동이란 어떤 특정 개인이 재화나 서비스의구매여부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누구로부터 구매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한다는 것은 복잡한 시장 환경 하에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하여 소비자가 어떠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어떠한 절차에 의해 구매를 하게 되는가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스포츠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
스포츠 소비자들은 스포츠제품의 소비와 관련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에 충분한 제품과 서비스 구매를 목표로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시 위해서 소비자들은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치며, 그들은 욕구 상태를 파악하고각종 정보를 수집하여 여러 가지 재품 속성을 분석한 후 다양한 제품들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등 구매의사결정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다.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은 획일화된 것이 아니라 구매의 중요성과 개인적 관련성의 정도에 따라 매번 다른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다. 특정 제품에 대한 구매 경험이 있으면 사용후 만족스런 경우 정보탐색 과정 없이 곧 바로 구매행동을 보이지만, 만족스럽지 못하면 다른 의사결정 과정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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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참고문헌
저자 : 이수길
목포대학교 대학원 : 레저스포츠학과
제목 : 배드민턴 동호인의 배드민턴 라켓 구매 결정 요인 분석
네이버 검색 및 블로그
문화 관광부, 소비자보호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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