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리] 갈등과 협상전략 &고충처리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선진국 자동차 노사에서 한국 자동차 노사가 본받아야 할 점 -미국, 일본, 독일, 영국,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 [일본노사관계][산업공동화][단체교섭][복수노조]일본노사관계와 산업공동화, 일본노사관계와 단체교섭, 일본노사관계와 복수노조(복수노동조합), 일본노사관계와 사용자, 일본노사관계와 항공산업, 제언 분석
- [인사관리][인사][인사관리 제도][인사관리 이론][인사관리 전략][인사관리 규정][인사관리 시스템][인사관리 기법]인사관리 제도, 인사관리 이론, 인사관리 전략, 인사관리 규정, 인사관리 시스템, 인사관리 기법
- [인적자원관리]노사갈등과 신노사문화 정착을 위한 해결방안 모색(A+리포트)
- [인사관리] 노사관계 개선전략
- 목차
-
Ⅰ.갈등과 협상 전략 사례
1. 현대자동차 노사분규
2. GM 노사분규
Ⅱ. 고충처리 제도 사례
1. 금호석유화학
2. 유럽연합집행위원회
Ⅲ. 출처
- 본문내용
-
(3) 노사분규 발생이후
-사측은 당장의 손실 발생과 위로부터의 압력으로 노조의 요구를 들어주고, 노조는 이 같은 상황을 이용하게 됨.
-사측은 노조측을 달래는 수밖에 없다는 현대자동차측 생각은 현장의 힘이 세기 때문에 큰 잘못이 아니면 노조를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데 기인하고 있음.
(4) 무노동 무임금의 원칙
-노조는 파업을 해도 어떤 명목이든 임금을 보전할 수 있다는 속셈이 있으며, 무노동 무임금의 원칙이 지켜졌던 경우가 없음
-회사 측이 노조를 더 자극하지 않기 위해 노조의 요구를 모른 척 들어주는 이런 관례가 파업을 연례 화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되고 있음.
단체협상은 주로 산별과 지역 차원에서 이루어지는데, 공공서비스 부문과 건설 산업에 있어서는 전국 수준의 단체협약을 맺는다. 일개 산별노동조합과 사용자단체가 벌이는 지역 또는 산별단체협상이 일반적인 방식이며, 노동조합과 사용자 단체에 속해 있지 않은 개별 사용자 사이에 체결되는 개별 기업 차원의 단체협약은 그리 많지 않다.
- 참고문헌
-
출처
070827 현대차 노조, 1년에 파업을 세 번이나 벌이겠다니 - 중앙일보 사설
060728 현대차 무노동 무임금 원칙 지켰어야 - 중앙일보 사설
010103 현대차 노조 여러분 고객이 두렵지 않은가 - 조선일보 열린마당
090515 GM "노조 비용절감 합의땐 해외산 수입확대 안할것“ - 서울경제 윤병도기자
090605 GM 노조의 선택…일자리 지키려 무파업 선언 - 한경닷컴 이익원 특파원
100107 GM노조 "복지보다 新車 성공이 더 중요해" - 이익원특파원
090516 GM, '손실 분담' 노조와 합의 근접 - YTN
090429 勞使 `상생의 동반자`… 22년째 무분규 신화 썼다 - 한국경제 이정호기자
081215 EU 집행위, 채용에 연령차별 하지 마! - 연합뉴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