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G마켓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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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6.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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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준비하여 A 맞은 자료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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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명칭
3. 기존 연구 분석
- 이마켓플레이스와 종합인터넷 쇼핑몰
- 이마켓플레이스의 부상
- 온라인쇼핑시장의 성장과 현재
- 이마켓플레이스의 강점과 약점
4. 연구방법
5. G마켓 자료
- SWOT분석
- 수입원
- 수수료 전략
- Targeting
6. G마켓 분석
- 비즈니스적 요인
- 브랜드 인지도 측면
- 공급자와의 협상 측면
- 구매자와의 협상 측면
- 4P (마케팅 믹스)
7. 산업 구조 분석
-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 구매자의 교섭력
- 공급자의 교섭력
- 대체제의 위험
- 현재 시장 내의 경쟁
8. 토론 및 시사점
9. 향후 연구 제시
10. 결론
11. G-market은 어떤 회사?
12. Risk / 대안
13. 성공요인
◈ 참고사이트 및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온라인 시장에서의 경쟁은 굉장히 치열해지고 있으며, 한치 앞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치열한 시장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차별화전략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경쟁우위달성이 중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급변하는 디지털시대에 따른 온라인시장의 현황과, 발전 전략 등을 알아보고, G마켓의 사례를 연구하는 데에 있다.
업체와의 인터뷰를 통한 각종 자료 등을 수집하여, 현재 G마켓에 대한 분석자료, G마켓이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하는 원인 등을 연구하였다.
2. 명칭
㈜인터파크지마켓
G? - Goods, Good, Green, Global
4P (마케팅 믹스)
․ 제품 (Prodect)
- 판매자+구입자:
① e-마켓플레이스 형태의 쇼핑몰이 많아 공급자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따라 구매자(판매자+ 구입자)에게 주어진 권한이 커짐
․ 가격(Price)
- 저가 수수료 정책으로 이익을 내기보다 많이 팔도록 하는 정책 고수.
산업 구조 분석
(1).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정부의 규제가 낮고 유통채널 즉, 판매자의 확보가 쉽다. 판매자와 구매자만 확보해놓으면 그에 따라 매출액도 늘어나는 온라인 쇼핑몰의 성격인 수확체증의 법칙으로 잠재적 진입의 위협 크다. 제품의 차별화가 적고 소비자들은 클릭 한번으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어 전환비용이 거의 없다.
▷ Risk / 대안
편중된 소비자층 ->광고를 연령층별로 한다. 노년층을 위한 무료인터넷교육실시
G-마켓의 문제점은 고객층이 너무 20~30대의 여성으로 편중 되 있다는 것이다. 이제까지의 젊은 여성층을 타겟으로 광고로 비롯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성공요인
․ 낮은 수수료 정책
G마켓은 다른 e-marketplace에 비해 낮은 수수료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일단, 등록수수료가 없이 판매수수료만 있어 물건이 팔리지 않더라도 수수료를 내야 했던 판매자들의 부담을 줄여주었다. 또한 3%의 카드수수료도 G마켓이 부담함으로써 판매자들이 부담하는 수수료가 줄어들어 판매자들 입장에서는 비용이 훨씬 줄어들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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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사이트 및 자료
▷ G마켓 (www.gmarket.co.kr)
▷ 옥션 (www.auction.co.kr)
▷ 인터넷 마케팅 트렌드 & 전략 “강호준”
▷ B2B E-마켓플레이스의 거래형태에 관한 연구 “이영민”
▷ 각종 인터넷 뉴스자료
아이뉴스24
이코노미스트
파이낸셜 뉴스
머니투데이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 제일기획자료 (시장세분화 연령층)
자료평가
- 논리적인 부분이 부족하지만 전체적으로 정리는 잘되어있음
- lee891***
(2012.05.17 17:16:21)
- 캄사합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습니다
- ob***
(2010.11.10 21:46:02)